2024.12.22 (일)

  • 맑음동두천 -8.4℃
  • 맑음강릉 -2.3℃
  • 맑음서울 -6.1℃
  • 맑음대전 -5.0℃
  • 맑음대구 -2.0℃
  • 맑음울산 -2.2℃
  • 구름많음광주 -0.5℃
  • 맑음부산 -1.1℃
  • 구름많음고창 -1.6℃
  • 제주 5.5℃
  • 맑음강화 -5.4℃
  • 맑음보은 -6.7℃
  • 맑음금산 -4.4℃
  • 구름많음강진군 1.3℃
  • 맑음경주시 -2.2℃
  • 맑음거제 -0.2℃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사람들 한잔에 10만동 이상의 커피 지출 줄이다

iPOS.vn 의 조사에 따르면 손님들은 경제적 어려움과 업무 압박 증가로 인해
커피에 대한 지출을 급격히 줄였다.

iPOS.vn 의 올해 상반기 베트남 식음료 시장 보고서는 어려운 경제 상황이 베트남 사람들의 커피 소비 습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보고서는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63개 성·시에서 무작위로 2,360명의 응답자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한잔이 41,000에서 71,000 동의 가격대는 소비 의향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11.5% 증가하는 등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커피 한 잔에 10만동 이상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6%에서 1.7%로 급감하면서 고급 부문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스타벅스 커피, %아라비카, 더 커피 빈 & 티 리프와 같은 고급 브랜드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소비 의지가 급격히 떨어졌다.

 

동시에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업무 압박감이 높아져 커피전문점에 가는 빈도도 줄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응답자의 거의 42%가 가끔만 커피전문점에 가는 반면, 32%는 빈도가 주 1-2회 커피전문점에 간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경제와 사업적인 어려움 때문에 더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 침체는 또한 소비자가 필수적이지 않은 서비스에 대한 지출에 대해 더 신중하게 만들었다.

 

식품의 경우 설문 응답자의 56%가 특별한 날에 201,000동에서 500,000동 사이를 지출하여 2023년 대비 약 4% 증가했다. 501,000동에서 100만동의 구간에서는 5% 증가했다.

 

한편, 30만~50만 동 부문은 대·중소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 '전장'이 되고 있다. 이 경쟁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서비스를 경험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이익을 준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가격을 중간 범위로 조정하여 이 부문을 그 어느 때보다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또한 응답자의 52.5%는 지난 6개월 동안 특별한 행사를 위해 외식 빈도를 줄였다고 답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더 많은 경험을 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쓸 것이다. 생일은 베트남 사람들이 레스토랑에서 특별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조사 대상자의 최대 88%는 이전처럼 집에서 축하하는 대신 가족과 친구들과 외식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습관은 설이나 2월 14일과 같은 다른 전통적인 휴일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다. 홍왕 기념일과 같은 짧은 휴일의 경우, 한정된 휴일 시간으로 인해 사람들이 외식을 하는 비율은 22%에 불과하다.

 

반대로 4월 30일~5월 1일 연휴에는 51%의 비율로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 베트남인들의 외식 결정에 긴 연휴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수호아이오 ‘2024 블록체인 진흥주간 × 웹 3.0 콘퍼런스’에 스마트계약 취약점 분석기 ‘리에이전트’로 부스 참여
블록체인 기술 선도기업 수호아이오(대표 박지수)가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4 블록체인 진흥주간 × 웹 3.0 콘퍼런스’에 참가해 스마트계약 취약점 분석기 ‘리에이전트(Reagent)’를 선보인다. 2018년 설립된 수호아이오는 스마트컨트랙트 보안 전문기업으로 시작해 현재는 블록체인 금융과 디지털 자산 서비스를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리에이전트는 수호아이오가 자체 개발한 자동 분석기 ‘블록옵스(BlockOps)’를 기반으로 방대한 취약점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스마트계약 코드 내의 보안 취약점을 효과적으로 탐지하는 최신 분석 도구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수호아이오는 방문객들이 직접 리에이전트 분석기에 솔리디티(Sol) 파일을 업로드해 실시간으로 취약점을 분석해볼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부스를 방문하는 참관객들을 위해 브로슈어, 에코백, 텀블러, 후드, 스티커 등 다양한 기념품도 준비했다. 한편 수호아이오는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기술 기업으로, 금융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 플랫폼 ‘터치스톤’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대기업이나 한국정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