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인한 퇴출
베트남 시장 진출 6년 만인 9월 16일, 고젝은 공식적으로 작별 인사를 할 예정이다. 고젝은 위와 같은 결정의 이유에 대해 "모기업인 고투그룹(인도네시아)의 장기 성장 전략에 따라 사업 운영을 통합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동시에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회사의 약속에 따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시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실제로 고젝의 비즈니스는 베트남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비즈니스 타임즈(싱가포르)에 따르면, 고젝 베트남은 2024년 2분기에 GoTo의 전체 거래 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이다. 지난 2년 동안 고젝의 시장 점유율은 30%에서 7%로 감소했다. 수치에 따르면 고젝은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고 있으며 2023년 말까지 약 5조7천억동의 손실을 누적했다.
고젝 이전인 2023년 12월, 배민도 패배를 받아들이고 베트남을 떠나야 했다. 배민은 2019년 우아한형제들 그룹(한국)의 지원을 받아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2020년 배민의 매출은 4410억동에 불과했지만 급격히 증가하여 2022년에는 8100억동 이상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통제되지 않은 시장 확장으로 인해 배민은 세후(2020~2023년 기간) 4조동 이상의 손실을 입어 4년 만에 영업을 중단했다.
또한 2018년에는 미국의 거대 기술 기업인 우버도 동남아시아 사업을 경쟁사인 그랩에 매각한 후 베트남에서 철수했다. 2018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8억달러, 2017년에는 22억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결별' 당시 우버는 베트남에서 4년 동안 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약 35만명의 파트너 드라이버를 보유하고 있었다.
오랫동안 차량 호출 시장은 국내외 거대 기업들의 '전장'이었다.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가격 경쟁으로 인해 일련의 기업들이 손실에 빠지거나, 점진적으로 약화되거나, 강제 퇴사하거나, 거의 고사에 가까운 상태에서 운영되고 있다. 기업들은 서로 경쟁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운송, 배달, 우편 서비스, 새로운 유형의 전기 택시와도 경쟁한다.
비즈니스 혁신 응용 연구소의 부소장인 쩐안뚜안에 따르면, 기술 기반 차량 호출 시장은 매우 치하다. 이커머스와 마찬가지로 대기업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기업들은 투자를 서두르고 있다. 한편, 시장 수용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파이'는 더 이상 예전만큼 매력적이지 않다. 따라서 고젝의 베트남 철수도 정상이다. 이 시장은 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하며, 대형 경쟁업체는 여러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많이 있다. 고젝의 철수는 시장을 바꾸지는 않지만, 이를 대체할 다른 경쟁업체도 있다.
"세 업체"의 경주
고젝이 철수한 후 베트남 차량 호출 시장은 세 거대 기업 간의 경쟁이 될 것이다: 그랩, 비, 싼 SM. 이중 싼 SM이 가장 강력한 경쟁자이다.
Xanh SM(그린 및 스마트 모빌리티 합작 주식 회사 - GSM, 빈그룹의 일부)은 2023년 4월에 시장에 진출했다. 불과 7개월 후인 2023년 말까지 약 4만명의 직원과 함께 17,000대의 자동차와 15,000대의 전기 오토바이를 소유하게 되었다. 첫해에 GSM은 주로 빈패스트로부터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고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여 빈패스트의 매출에 18조9690억동을 기여했다.
2024년 상반기에 Xanh SM은 판매 거래를 통해 같은 기간 동안 2% 증가한 5조7460억동의 매출을 올렸다. 따라서 GSM은 설립 이후 빈그룹에 24조7150억동의 매출을 기여했다. 2024년 6월 말까지 GSM은 45개 지방 및 도시에 3만대 이상의 전기 택시를 소유하고 35개 이상의 파트너 비즈니스와 협력하여 수천 명의 운전자를 유치하여 수천만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Xanh SM의 경쟁사인 그랩은 여전히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상당히 긍정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2023년에 Xanh SM이 시장에 등장했지만, 그랩은 여전히 베트남에서 이 부문에서 가장 큰 4조동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기록된 수치에 따르면 2023에 그랩은 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나머지 경쟁사인 비그룹(Be Group)은 2024년 초 차량 호출, 배달 및 금융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해 VP은행 증권사로부터 7395억동의 신규 자금을 유치하여 2천만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Be는 현재 플랫폼에 30만 명의 자동차 및 오토바이 운전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베트남 40개 지방 및 도시에서 900만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Be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플랫폼에서 처리되는 상품의 총 가치가 5배 성장했다.
YouGov의 베트남 독점 파트너인 디시전랩(Decision Lab)의 "커넥티드 컨슈머 Q1/2024" 보고서에 따르면, 그랩은 여전히 64%로 베트남 내 사용자 수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이 비율은 2023년에 비해 8% 감소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Xanh SM은 32%로 빠르게 2위로 올라섰으며, Be는 24%이다.
시장 조사 기관인 Mordor Intelligence(인도)에 따르면 베트남의 차량 호출 시장은 2023년 7억 2773만 달러, 2024년 8억 8000만 달러, 2029년 21억 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2029년에는 19.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술 기반 차량 호출 시장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젝이 철수하고 다른 차량 호출 애플리케이션이 줄어들면 모든 당사자가 강력한 재원과 기술을 보유한 상황에서 그랩, 잔 SM, Be 세 '거대 기업'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한' 성격으로 계속될 것이다. 특히 그랩과 싼 SM 간의 '경쟁'은 가까운 미래에 매우 매력적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