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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월 18만8997대 자동차 판매, 2% 증가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 회원사는 2024년 첫 8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188,997대를 판매했다.

 

이 수치는 오랜 부진 끝에 개선된 것이다. 2022년 전년 대비 33% 성장했던 자동차 시장은 2023년 301,989대로 전년 대비 25% 감소했고, 2024년 상반기에는 134,884대로 2% 감소했다. 시장은 1~7월에 1% 증가하며 처음 회복세를 보였다.

 

2024년 1~8월 자동차 판매량에는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139,271대의 승용차, 4% 증가한 48,197대의 상용차, 1% 증가한 1,529대의 특수 목적 차량이 포함되었다. 완전 다운(CKD) 차량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11% 감소한 94,141대, 완전 빌드업(CBU) 차량 판매 대수는 21% 증가한 94,856대를 기록했다.

 

승용차 19,129대, 상용차 5,901대, 특수목적차 166대를 포함한 8월 판매량은 25,196대로 2023년 8월보다 12% 증가했지만 전월보다는 13% 감소했다. 한 달 동안 판매된 CKD와 CBU의 대수는 각각 12,064대와 13,132대였다.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의 비회원인 현대 차량의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8개월 동안 34,389대를 판매했다. 8월 판매량은 4,679대로 한 달 전보다 12% 감소했다. 그 결과 현대가 8개월 동안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로 선정되었으며, 도요타(33,516대), 포드(24,071대), 미쓰비시(22,548대), 기아(18,933대), 마쓰다(17,691대), 혼다(14,047대)가 그 뒤를 이었다.

 

자체 타코 트럭과 버스 외에 기아, 마쓰다, 푸조, BMW 차량을 제조 및 판매하는 베트남 대기업 타코는 1~8월 동안 총 50,86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8월 판매량에서는 5인승 SUV인 미쓰비시 엑스포스가 2,504대로 1위를 차지했고, 픽업트럭인 포드 레인저가 1,274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마쓰다 CX-5가 1,070대로 그 뒤를 이었다. 1~8월 판매량에서는 픽업트럭인 포드 레인저가 10,293대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목적 차량(MPV)인 미쓰비시 엑스판더가 10,268대, 미쓰비시 엑스포스가 8,142대, 세단인 도요타 비오스가 6,970대로 그 뒤를 이었다.

 

[인포그래픽] 8월 자동차 판매량 1위 - 미쓰비시 엑스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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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스타 신문은 HSBC 글로벌 리서치를 인용해 필리핀의 글로벌 무역 입지와 성장 잠재력을 강화한 개혁 덕분에 필리핀이 곧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에서 최고 성과를 내는 경제국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아세안의 아리스 다카나이 HSBC 이코노미스트는 필리핀의 개혁이 2018년 이후 세계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11%포인트 증가하면서 필리핀이 세계 경제에서 더 큰 영향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다카나이는 "향후 5년 내에 필리핀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마찬가지로 평균 6.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아세안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내는 경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2025년과 2026년까지 필리핀은 베트남에 이어 아세안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다카나이는 IMF가 2029년까지 필리핀이 현재 33위에서 28위 큰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한 국제통화기금의 최신 세계경제 전망을 예로 들었다. 5계단 상승이 실현되면 아세안 경제 중 가장 큰 순위 상승이 될 것이다. 필리핀 경제는 2분기에 전년 동기 4.3%, 2024년 1분기 조정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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