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의 골프장은 국내 방문객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부 지역의 골프장에서는 한국 방문객이 증가했다.
베트남은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인프라와 숙박 시설 덕분에 점차 유명한 골프 여행지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베트남 골프 스태프들도 일본, 태국, 싱가포르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 처럼 뒤처지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높은 자격을 갖추고 있다.
북부 및 중부 지역의 일부 골프 코스 방문객 수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2023년에는 센트럴 골프 얼라이언스-베트남 골프 코스트(VGC-BRG 다낭 골프 리조트, 호이아나 쇼어스 골프 클럽, 몽고메리 링크스 골프 클럽, 바나힐스, 라구나랑꼬 포함)회원 코스에서 374,837라운드의 골프가 진행되었다. 얼라이언스는 올해 첫 6개월 동안에만 관광객을 위한 207,276라운드의 골프 라운드를 기록했다. 이중 한국에서 온 관광객이 가장 큰 시장이며, 현지인과 국내 관광객을 포함한 베트남 관광객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짱안 골프 앤 리조트(닌빈)의 라운드 수는 올해 첫 7개월 동안 약 26,000라운드 이상으로 소폭 증가했는데 주로 국내 고객이다.
베트남에서 해외 관광객이 골프를 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거리가 적당한 직항편과 인근 골프장이다. 왜냐하면 플레이어는 한 번의 여행으로 한 목적지에서 최대한 많은 골프장을 경험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체육총국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약 80개의 18홀 골프장이 운영 중이며, 이중 32개는 고급 리조트에 딸린 5성급 코스다. 80개 골프코스는 내년에는 200개의 18홀 코스로 확대될 것이다.
또한 베트남은 각 지역마다 긴 해안선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지형을 가진 골프 코스를 쉽게 설계할 수 있어 관광객의 선택의 폭이 넓다.
베트남에서 고액 지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이러한 유형의 잠재력은 최근 몇 년 동안 고객 수에서 상당한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
반대적인 고객 시장 점유율
북부/남부와 중부 지역의 골프장 간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고객 그룹에서 비롯된다. VGC 회원인 몽고메리 링크스 골프 클럽의 레보호앙반 이사에 따르면, 북부와 남부의 현지 골퍼 수는 중부 지역보다 훨씬 많다. 따라서 이 두 지역은 관광객을 활용하는 데 덜 집중한다.
반면 중부 지역에는 현지 골퍼가 거의 없다. 플레이어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반 씨는 골프장이 고객 소스를 다양화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조정하고, 기존 관광 자원과 결합하여 관광객에게 최상의 조건을 조성하는 전략을 구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부 지역은 국제 방문객에게 매우 인기 있는 골프 목적지이며, 실제로 이곳 골프장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라고 반 이사가 말했다.
특히 VGC 회원 코스는 2022년 하반기 이후 두 가지 긍정적인 신호를 기록했다. 하나는 특히 중부 지역으로 몰려드는 국내 관광객 수가 몇 배나 증가했다는 것과 두 번째는 성수기가 예전보다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짱안 골프&리조트의 전무 이사인 응우옌티투란 씨는 닌빈(Ninh Binh)이 현재 세계에서 탐험 활동에 가장 친화적인 땅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골프 개발 잠재력도 매우 높다고 말했다. "저는 점점 더 많은 외국인 골퍼, 특히 한국인들이 베트남을 선택할 것이라고 믿느다. 닌빈은 이 스포츠를 정복하는 여정에서 놓칠 수 없는 골프 관광지이다."라고 이사는 말했다.
일반적으로 베트남의 관광 상품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고 풍부하다. 그러나 골프의 경우 각 코스는 이용 가능한 자연 지형을 따라 설계되어 플레이어에게 도전과 독특한 감정을 선사한다.
개발 병목 현상
그러나 베트남의 골프 관광 산업은 몇 가지 남은 문제로 인해 크게 가속화되지 못하고 있다.
몽고메리 링크스 골프 클럽의 호앙반 씨는 많은 골프장이 여전히 생존을 위해 재정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곰곰히 생각하기 어려운 지점이며 베트남 골프 업계의 첫 번째 도전이기도 하다. 따라서 골프장 운영, 유지 및 수리 비용이 매우 높으며 대부분의 전문 장비는 해외에서 수입해야 한다. 특히 높은 세율로 인해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일본 등 오랜 역사를 가진 여행지와 판매 가격이 경쟁력이 없다.
짱안 골프&리조트의 투란 씨도 높은 세율이 베트남 골프장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둘째, 우리나라의 골프 관광은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 솔루션이 부족하다.
"현재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골프장은 거의 없다. 이는 개별 고객이 여행을 조사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제한할 뿐만 아니라 도매 구매(시리즈) 형태의 사업 협력을 논의할 때 대형 외국 여행 파트너에게 장벽을 만든다. 관광 산업의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참여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라고 호앙반 이사는 말한다. 또한 국제 시장에서 국가의 골프 관광 커뮤니케이션 문제는 여전히 모호하다. 거의 모든 골프장은 여전히 활동에 "혼자" 돈을 써야 하기 때문에 보도가 제한적이다.
한편, 호치민시 경제대학 관광학과장인 응우옌득찌 박사는 베트남 골프 클럽이 타이거 우즈, 그렉 노먼, 더스틴 존슨 등 세계 최고의 골퍼를 토너먼트에 유치하기 위해 연구하고 수익성 있는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톱스타를 초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유명 골퍼가 한 번 방문한다면 전 세계 팬들이 찾아올 것이고 베트남이 골프 관광을 장려할 이유가 되는 것이다." 득찌 박사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