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하이네켄의 베트남 내 이익은 계속 감소

사트라에 지급된 배당금으로 인해 하이네켄 베트남의 상반기 이익은 약 1조1천억동으로 28%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Satra)의 연결 반기 재무 보고서는 작년 상반기에 비해 약 28% 감소한 1조4700억동 이상의 합작 투자 및 관계사 이익을 기록했다. 사트라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 관계사를 보유하고 있는지와 각 회사의 이익 기여 비율을 보여주는 설명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이 기업이 마지막으로 자세히 설명한 것은 2022년 6월 말이었다.

 

이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베트남 하이네켄 그룹(네덜란드)의 맥주 제품 생산 및 유통을 담당하는 합작 투자사인 하이네켄 베트남 브루어리 컴퍼니 리미티드와 베트남 맥주 및 음료 회사 리미티드이다. 사트라는 자본의 40%를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외국인 소유이다.

 

2016~2021년 동안 이 두 사업부는 매년 사트라에 2조6000억~3조2000동의 배당금을 기부했으며, 이는 합작 투자 및 제휴사 전체 이익의 평균 75%를 차지한다. 따라서 올해 첫 6개월 동안 하이네켄 베트남 사업 부문은 약 1조1000억동의 배당금을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맥주 업계에서 '거대 기업'의 이익은 약 2조7000억동으로 추정된다.

하이네켄 그룹의 재무 보고서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크고 수익성이 높은 시장인 베트남에서는 맥주 시장이 상반기에 한 자릿수 초반으로 감소했으며, 2분기에 안정화 조짐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베트남은 하이네켄의 이 지역 영업이익이 0.34% 감소한 주요 원인이었다.

 

순매출은 작년 거래량 증가와 순환 재고 감소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했지만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부문과 온트레이딩 부문은 다른 시장에 비해 불균형적인 영향을 계속 받았으며, 법령 100이 계속 엄격하게 시행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하이네켄 베트남은 포트폴리오와 채널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경쟁력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 브랜드별 기준으로 하이네켄 실버는 11분기 연속 성장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부문에서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비아 비엣과 비비나 브랜드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이네켄뿐만 아니라 맥주 산업 전반도 사업 부진의 시기를 겪고 있다. 베트남 맥주-알코올-음료 협회(VBA) 회장인 응우옌 반 비엣 박사는 이 산업이 알코올 농도 처벌에 대한 규제와 경제적 어려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첫 8개월 동안 업계 생산량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 가까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는 예산 수익, 인력 및 원자재 공급 및 물류와 같은 지원 산업에 영향을 미친다.

 

"지난 2년 동안 업계 대기업의 매출과 이익은 매년 6~12% 감소했다."라고응우옌 반 비엣(Nguyen Van Viet)은 말한다. 특히 하이네켄과 사베코는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압박을 받고 있는 두 기업이다.

 

하이네켄 베트남 합작회사는 1991년부터 호치민에 첫 번째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3,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6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6월 말 하이네켄 베트남은 꽝남에 있는 가장 작은 양조장의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베트남에서 하이네켄, 타이거, 라루에, 비비나, 비아 비엣, 스트롱보우, 에델바이스 브랜드를 생산 및 유통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이후 하이네켄은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까지 맥주 시장 점유율은 43%를 차지 한다. 수년 연속으로 예산에 가장 많은 세금을 기여한 기업 중 하나이다.


베트남

더보기
8월 상반기 수출 감소: 일시적인 현상인가, 지속적인 추세인가?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은 20%의 상호 관세가 부과되지만, 수출 시장의 다른 경쟁국들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큰 기회를 가지고 있다. 수출 감소 압력 7월 423억 달러라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베트남의 상품 수출은 8월 상반기 13.5% 감소한 200억 6천만 달러로, 7월 하반기보다 26억 달러 감소했다. 이러한 수출 감소는 미국이 8월 7일부터 베트남 상품에 부과한 20% 상호세율이 공식 발효되기 전에 예측된 것이다. 미국이 베트남에 부과하는 상호세율이 경쟁국에 비해 크게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높은 상호세율은 미국 시장의 소비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베트남도 상호세 부과 이후 시장을 확대하고 수출 감소를 막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인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 경쟁국과 관세 수준을 비교했을 때, 현재 관세 격차는 매우 작으며, 베트남은 현재 인도보다 낮은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특히, 많은 수출 제품의 주요 경쟁국인 중국은 최대 35%에 달하는 높은 세율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격차는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생산 시설을 이전하는 추세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기업들은 세율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