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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F&B] 하이네켄의 베트남 내 이익은 계속 감소

사트라에 지급된 배당금으로 인해 하이네켄 베트남의 상반기 이익은 약 1조1천억동으로 28%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Satra)의 연결 반기 재무 보고서는 작년 상반기에 비해 약 28% 감소한 1조4700억동 이상의 합작 투자 및 관계사 이익을 기록했다. 사트라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 관계사를 보유하고 있는지와 각 회사의 이익 기여 비율을 보여주는 설명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이 기업이 마지막으로 자세히 설명한 것은 2022년 6월 말이었다.

 

이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베트남 하이네켄 그룹(네덜란드)의 맥주 제품 생산 및 유통을 담당하는 합작 투자사인 하이네켄 베트남 브루어리 컴퍼니 리미티드와 베트남 맥주 및 음료 회사 리미티드이다. 사트라는 자본의 40%를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외국인 소유이다.

 

2016~2021년 동안 이 두 사업부는 매년 사트라에 2조6000억~3조2000동의 배당금을 기부했으며, 이는 합작 투자 및 제휴사 전체 이익의 평균 75%를 차지한다. 따라서 올해 첫 6개월 동안 하이네켄 베트남 사업 부문은 약 1조1000억동의 배당금을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맥주 업계에서 '거대 기업'의 이익은 약 2조7000억동으로 추정된다.

하이네켄 그룹의 재무 보고서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크고 수익성이 높은 시장인 베트남에서는 맥주 시장이 상반기에 한 자릿수 초반으로 감소했으며, 2분기에 안정화 조짐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베트남은 하이네켄의 이 지역 영업이익이 0.34% 감소한 주요 원인이었다.

 

순매출은 작년 거래량 증가와 순환 재고 감소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했지만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부문과 온트레이딩 부문은 다른 시장에 비해 불균형적인 영향을 계속 받았으며, 법령 100이 계속 엄격하게 시행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하이네켄 베트남은 포트폴리오와 채널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경쟁력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 브랜드별 기준으로 하이네켄 실버는 11분기 연속 성장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부문에서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비아 비엣과 비비나 브랜드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이네켄뿐만 아니라 맥주 산업 전반도 사업 부진의 시기를 겪고 있다. 베트남 맥주-알코올-음료 협회(VBA) 회장인 응우옌 반 비엣 박사는 이 산업이 알코올 농도 처벌에 대한 규제와 경제적 어려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첫 8개월 동안 업계 생산량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 가까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는 예산 수익, 인력 및 원자재 공급 및 물류와 같은 지원 산업에 영향을 미친다.

 

"지난 2년 동안 업계 대기업의 매출과 이익은 매년 6~12% 감소했다."라고응우옌 반 비엣(Nguyen Van Viet)은 말한다. 특히 하이네켄과 사베코는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압박을 받고 있는 두 기업이다.

 

하이네켄 베트남 합작회사는 1991년부터 호치민에 첫 번째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3,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6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6월 말 하이네켄 베트남은 꽝남에 있는 가장 작은 양조장의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베트남에서 하이네켄, 타이거, 라루에, 비비나, 비아 비엣, 스트롱보우, 에델바이스 브랜드를 생산 및 유통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이후 하이네켄은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까지 맥주 시장 점유율은 43%를 차지 한다. 수년 연속으로 예산에 가장 많은 세금을 기여한 기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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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삼성, 세계 최초 트라이폴드폰 12월 5일 출시…가격 3000달러, 중국·싱가포르 등 한정 시장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트라이폴드(3단 접이식) 스마트폰을 이르면 12월 초 선보일 전망이다. 고가 전략으로 기술력을 과시하며 애플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견제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포니어라(PhoneArena)는 한국 내 두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의 첫 트라이폴드폰(가칭 갤럭시 G 폴드)이 12월 5일 출시된다고 13일 보도했다. 삼성은 보통 12월 언팩드 행사를 열지 않지만, 이번에는 소규모 런칭 행사로 제품 특징·스펙·가격을 공개할 가능성이 크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갤럭시 G 폴드는 초기 중국·싱가포르·UAE·한국 등 한정 시장에서만 판매되며, 한국 내 가격은 약 440만 원(3000달러)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삼성의 초기 판매 목표는 2만~3만 대에 불과해 대량 생산보다는 기술 시연 목적이 강하다. 제품은 10월 말 서울 K-테크 쇼케이스에서 공개됐으며, 'G-타입' 디자인을 채택해 내측으로 접히는 구조로 내구성과 품질을 강조했다. 이는 화웨이 메이트 XT의 'S-타입' 외측 접이식과 차별화된다. 다만 시장 출시 전이어서 어느 방식이 우위인지 평가하기는 이르다. 접었을 때 6.5인치 스마트폰 크기, 펼쳤을 때 10인치 태블릿에 해당하며,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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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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