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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134개 국영 기업, 115조동 넘게 손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134개 국영 기업이 누적 손실이 115조 2,700억 동(약 46억 달러)에 달한다. 이 정보는 2023년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671개 국영기업의 재정 상황과 생산 및 사업에 관한 보고서에 명시되었다. 이 수치에는 국가가 정관자본의 100%를 보유한 473개 기업과 국가 자본의 50% 이상을 보유한 198개 기업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134개 기업은 여전히 누적 손실이 남아 있으며, 이는 작년 말까지 총 115조 2,700억 동으로 46억 달러(10월 8일 환율 기준)에 해당한다. 이 누적 손실은 2022년 말에 기록한 것(약 69조 9,000억 동)의 1.7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 중 72개 기업이 33조 7,000억 동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예를 들어, 베트남 전력 그룹(EVN)은 2023년에도 전년 동기 손실에 비해 29% 증가한 26조 7,000억 동의 손실을 계속 기록했다. 이 수치는 산업통상부의 이전 추정치(17조 동)보다 높은 수치이다. 손실의 가장 큰 이유는 고가의 전원을 동원해야 했고 생산 비용이 증가했지만 전력 소매 가격은 이를 보상하기에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심각한 영향 이후 운송 기업의 수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 이 중 베트남항공은 2년(2022~2023년) 동안 8조 8,500억 동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베트남항공의 자본은 8조 3,7700억 동 마이너스이다.

 

2023년은 생산량 감소와 판매 가격 하락으로 인해 시멘트 업계에도 매우 어려운 한 해였다. 베트남 시멘트 공사(VICEM)는 올해 1조 780억 동의 손실을 입었다. 이와 함께 시멘트를 생산하는 자회사 6곳과 합작 투자사 2곳도 손실을 입었다.  2022년에 이들 기업의 대부분이 수익성이 높았다(하롱 시멘트만 손실을 입었다).

 

반면, 5조 동 이상의 이익을 올린 기업은 주로 기업과 그룹이다. 예를 들어, 에너지 부문에서는 베트남 석유 및 가스 그룹(PVN)의 세전 이익이 56조 4천억 동에 육박했고, 베트남 국영 석탄 및 광물 산업 그룹(TKV)의 세후 이익은 6조 3,290억 동에 달했다.

 

해상 부문에서는 베트남 최대 컨테이너 항만 운영사인 사이공뉴포트 코퍼레이션이 5조 720억 동의 이익을 올렸다. 군사 산업 및 통신 그룹(비엣텔)도 2022년에 비해 2% 증가한 46조 3,310억 동의 세전 이익을 올렸다. 또한, 2조 9,310억 동 VNPT와 1조 9580억 동의 모비폰과 같이 1조 동 이상의 이익을 올린 사업체도 있다.

 

총 671개의 국영 기업이 2022년에 비해 13% 감소한 211조 2,000억 동에 가까운 이익을 올렸습니다. 이 중 기업, 일반 기업, 모회사 그룹이 90%를 차지하여 188조 8,000억 동이상의 이익을 올렸다. 그러나 세전 이익과 자기자본 또는 총자산의 비율을 통해 계산한 비즈니스 효율성은 모두 2022년에 비해 감소했다.

 

2023년 말까지 국영 기업의 자기자본은 1,800조 동 이상이며, 이 중 국영 투자 자본은 약 1,700조동이다. 작년에 이들 기업은 예산에 365조 5천억 동 이상을 지불했다.

 

정부는 국영 기업이 여전히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른 경제 부문이 발전할 모멘텀을 창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에서는 에너지 안보, 식량, 통신, 석유, 금융과 같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업들은 또한 생산 및 비즈니스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손실이 발생하고 비효율적인 계열사 및 투자 프로젝트를 처리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기업은 첨단 기술, 정밀 기계, 부품, 기계 및 장비, 전력 기술과 같이 경제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명확하게 입증하지 못하고 여전히 취약하다. 청정 에너지, 재생 에너지, 첨단 기술, 반도체 칩, 수소와 같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에 대한 투자는 우선순위에 두지 않았다.

 

"국영기업의 성과는 보유 자원에 상응하지 않다."라고 정부는 인정했다. 예를 들어, 해외 투자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투자 자본이 많은 일부 프로젝트는 성공하지 못해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일부 프로젝트는 수년 동안 큰 손실을 누적해 왔으며 구조조정 방법도 효과적이지 않다.

 

정부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의 이유는 자연재해, 전염병, 국가 간 경제 및 정치적 긴장, 공급 차질, 투입 자재 변동과 같은 객관적인 요인으로 인해 국가 부문의 생산과 비즈니스가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매각과 형평화를 늦추는 제도적 문제와 같이 관리 메커니즘과 정책이 여전히 부적절하며, 이들이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

 

해결책과 관련하여 정부는 기업에 대한 국영 자본의 관리 및 투자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계속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영자는 국영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의 진행을 가속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하고, 취약 및 손실 발생 단위로 자본을 재구성하고 매각할 것이다. 특히 국가는 주요 산업에 따라 소유권을 유지하고 생산 및 사업 기업의 자본을 늘릴 것이다. 산업 외부에 흩어져 있는 투자 프로젝트는 완전히 해결될 것이다.

 

또한 정부는 국가와 사회에 대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손실이 발생하는 프로젝트를 처리할 계획을 갖고 있다. 부처, 지사 및 기업의 책임은 구조조정 프로젝트의 승인 및 실행, 생산 및 사업 계획, 실행의 조직 및 감독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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