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정부는 교육 산업에 대한 민간 부문의 참여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9년 정부는 2019년부터 2025년까지 교육 및 훈련 개발에 대한 투자를 위해 사회적 자원을 동원하는 데 중점을 둔 결의안 35/NQ-CP("결의 35")를 발표했다. 이 결의안에 따라 베트남은 2020년까지 비공립 교육 기관이 전체 기관의 8.75%, 2025년까지 13.5%를 차지하도록 목표로 하고 있다.
▶ 2020년과 2025년까지 베트남 교육 시스템에서 사립 교육 기관의 목표 비율(%)
교육 카테고리 | 2020 | 2050 |
유치원 교육 | 2.0 | 2.5 |
일반 교육 | 2.3 | 2.7 |
고등 교육 | 2.8 | 3.0 |
직업 훈련 | 2.8 | 3.0 |
합계 | 8.75 | 13.5 |
※ 출처: 해결책 35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국내외 외국 지식인, 기업인, 기업인을 유치하기 위해 비자 및 취업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교육 투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제 마감일이 2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속한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육훈련부에 따르면 2022년 초까지 베트남에는 67개의 사립 고등교육 기관이 있으며, 이는 전체의 27.68%로 2020년 목표보다 0.32%포인트 낮은 수치다. 이 데이터는 보안 및 방위 분야의 대학과 아카데미를 제외한 것이다.
정부의 노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충족 목표는 베트남 교육 부문에 대한 외국인 투자에 상당한 기회를 제공한다.
베트남 3대 도시의 사립학교 시장 동향
수요 증가
베트남 인구의 상당수가 학령기이다. 부동산 중개사 새빌즈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하노이 인구의 39%가 학령기였고, 호치민시(HCMC)와 빈즈엉은 각각 36%와 38%였다. 외국인 직접 투자(FDI) 유입과 국가 경제의 긍정적 성장은 교육 수요를 촉진했으며, 특히 국제 학교 학생의 50% 이상이 외국인이기 때문이다.
또한 소득 증가와 중산층의 확대(2030년까지 3천600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로 인해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 사립 교육 및 훈련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주요 도시에서 연평균 소득이 크게 증가하여 이러한 추세를 더욱 뒷받침했다.
2022년 글로벌 혁신 지수(GII)에서 베트남은 인상적인 순위를 달성하여 인도에 이어 중하위 소득 국가 중 2위, 세계 48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인적 자본 지수(HCI)에서의 성과는 80위를 차지하여 그다지 좋지 않았다. 혁신적이고 첨단 기술 경제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베트남은 미래에 잠재적인 기술 부족을 해결해야 하는 상당한 압박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노력에는 민간 부문의 지원 증가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현재 사립학교 공급 현황
2022년 현재 베트남의 사립학교 수는 공립학교보다 상당히 적다. 예를 들어 하노이에서는 2,801개 학교 중 41개만 사립학교인 반면, 빈즈엉은 715개 학교 중 8개, 호치민시는 2,346개 학교 중 55개였다.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대부분 사립학교는 유치원이거나 의무 학교였으며, 빈즈엉에서는 유치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새빌즈에 따르면, 이들 도시의 사립 고등학교와 중등학교는 가장 높은 수업료를 부과했으며, 학생 한 명당 연간 수업료는 2만 달러를 넘었다. 한편, 국제 유치원은 가장 저렴했지만 학생 한 명당 연간 평균 10,794달러였다. 이중 랭귀지 스쿨은 비교적 비용 효율성이 더 높은 경향이 있었다.
▶하노이 주요 국제 및 랭귀지 스쿨의 연간 수업료(2023-2024학년도)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정
베트남에 교육 기관을 설립하려면 다양한 규정을 준수하고 필요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교육 기관은 공립 또는 비공립이 될 수 있으며, 비공립 기관은 준공립, 개별 설립 또는 사립으로 분류된다. 모든 기관은 국가 커리큘럼을 준수하고 베트남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 베트남의 세계무역기구에 대한 약속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는 전적으로 외국인 소유의 교육 기관을 설립할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 특히 교육에 대한 외국 협력 및 투자에 관한 법령 86/2018/ND-CP("86호 법령")에 따라 유치원 및 의무 교육 수준의 외국 프로그램 등록 한도가 50% 미만으로 증가했다. 외국인 소유 기업은 단기 교육 센터와 외국 고등 교육 기관의 지점 캠퍼스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 기관을 설립할 수도 있다.
투자자는 투자 등록증(IRC)과 설립 등록증(ERC)을 취득해야 한다. 그 후에는 교육 시설 설립을 위한 승인과 교육 활동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2020년 2월 15일부터 시행되는 법령 99/2019/ND-CP에는 최소 2천150만 달러의 자본 투자와 운영위원회 구성 등 외국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추가 요건이 설명되어 있으며, 이들 기관의 운영에 있어 더 큰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다.
외국자본 교육기관의 요건
학교유형 | 자본 요건 | 인프라 요건 | 직원 및 등록 |
유치원 기관 | -자녀 1인당 최소 약 미화 1,200달러(토지 임차료 제외)를 투자해야 한다' | – 캠퍼스의 최소 토지 면적: 도시 및 교외 지역의 학생 1인당 8m², 농촌 지역의 학생 1인당 12m²이다. – 적절한 환경(안전한 물 공급, 식품 안전, 놀이터, 벽, 나무)에 위치해야 한다. – 모든 건축물과 자재는 어린이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
– 교사는 유치원 교육학 또는 이에 상응하는 대학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 연령별, 교사당 그룹 또는 학급 내 최대 어린이 수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 |
의무 학교(K-12) | – 학생 1인당 최소 투자액은 미화 약 20,000달러(토지 임차 비용 제외)이며 미화 200만 달러 이상이어야 한다. | – 캠퍼스의 최소 토지 면적: 도시 및 교외 지역의 학생 1인당 6m², 농촌 지역의 학생 1인당 10m²이다. – 학습을 위한 공간은 학생당 최소 2.5m² 이상이어야 한다. – 전문 수업, 체육관, 미술실, 컴퓨터실이 필요 – 운동장과 주차장은 학교 면적의 30%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
– 교사는 교육학 또는 이에 상응하는 학사 학위 이상을 보유해야 한다. –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의 학급당 교사 의무 비율. –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의 학생 제한. |
고등 교육 기관 |
– 최소 투자액은 약 4천만 달러(토지 임차 비용 제외)이다. – 신청 평가 기간 동안 최소 미화 2천만 달러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
– 캠퍼스의 최소 토지 면적: 학생당 25m². – 건물의 최소 토지 면적: 학생 1인당 9m², 학습 공간 6m², 생활 공간 3m²를 포함 – 강의실, 교실, 도서관, 실험실, 회의실, 매점, 주차장 등이 필요 – 최소 관리면적: 1인당8㎡. |
– 강사는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 박사 학위를 소지한 강사의 비율은 특수 교육 전공자를 제외한 전체 강사 수의 절반 이상이어야 한다. – 미술 전공자, 과학 및 기술 전공자 또는 사회과학, 인문학, 경제학 전공자(경영학 전공자)의 공표된 최대 강사 당 학생 비율 – 고등교육기관은 각 학문 분야의 프로그램 중 최소 60%를 담당할 수 있는 충분한 상임 강사를 보유 |
고등교육기관의 분교 |
– 최소 투자액은 미화 약 100만 달러(토지 임대 비용 제외). – 신청 평가 시 최소 투자액은 미화 60만 달러 이상. |
||
단기 교육 센터 | – 학생당 최소 투자액은 미화 약 800달러(토지 임차 비용 제외). | – 수업에는 적절한 교재와 학생당 최소 2.5m² 이상의 교재가 있어야 한다. – 사무실이나 도서관과 같은 기능적인 공간이 필요 |
– 교사는 자신의 교직 과목에 적합한 대학 학위 또는 이에 상응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학생 대 교사의 최대 비율은 25:1이어야 한다. |
출처: 출처: 법령 제86호/2018/ND-CP
주의:
- 총 최소 자본은 기관의 최대 예상 교육 역량을 기준으로 계산된다.
- 베트남 파트너가 기부한 임대 시설이나 시설을 사용하는 외국인 투자 교육 기관의 경우, 투자금은 86조에 명시된 자본의 70% 이상을 충당해야 한다.
- 외국인 투자 교육 기관은 최소 5년 이상 안정적으로 시설 임대를 확보하고 시설이 규정된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투자 인센티브
교육 기관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아래와 같이 베트남 법인 소득세법(CIT) 및 부가가치세법(VAT)에 따른 인센티브의 혜택을 받는다:
- 투자 소득에 대한 10% CIT 세율
- 투자를 위해 보유한 분배되지 않은 소득에 대한 CIT 면제
- 대부분의 교육 관련 상품/서비스에 대해 부가가치세 인센티브를 제공
전망
베트남 교육 부문에 투자하면 유망한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자본, 인프라 및 운영과 관련된 엄격한 규제를 헤쳐나가야 한다. 외국인 투자자는 경쟁사 등록금, 인구 통계, 현지 인력 양성 계획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목표 위치를 신중하게 평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베트남 사교육 부문의 주요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예측한다:
- 신규 시설, 인수합병(M&A), 사모펀드 거래 등 유치원과 K-12 학교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
- 고등 교육 및 직업 훈련에 대한 투자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 짐
- 새로운 기술 시대에 맞는 교육으로 전환
- 새로운 기술 시대에 맞게 조정된 교육으로의 전환
- 기존 교육 모델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온라인 교육의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