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올해 220억 달러로 추산되며, 인도네시아(650억 달러)와 태국(260억 달러)에 이어 동남아시아에서 3위를 차지했다.
구글테마섹베인&앤 컴퍼니(Google, Temasek, Bain & Company)가 발표한 e-Conomy SEA 2024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장은 작년 대비 18% 성장했으며, 필리핀(23%)과 태국(19%)에 이어 3번째로 빠른 성장률을 기록했다.
베트남 시장은 이 성장률을 유지하여 연평균 19%가 넘고 2030년까지 630억 달러에 도달해 태국을 앞지르고 인도네시아에 이어 이 지역에서 2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는 올해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온라인 관광과 함께 두 가지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쇼피, 틱톡삽, 라자다, 티키, 센도를 포함한 소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최근 세인(Shein)과 같은 국경을 넘나드는 거대 기업이 합류하여 시장 선택의 폭이 더욱 확대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라이브 스트리밍과 저렴한 상품이 전자상거래 트렌드가 최선봉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비디오 채널을 갖춘 베트남의 소비자 브랜드 수는 지난 2년 동안 5% 증가했다.
틱톡삽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의 효과적인 결합으로 인해 총 상품 가치(GMV)가 크게 증가했다. 비나미디어(VeenaMedia)와 스티클러(Stickler) 기술 플랫폼의 통계에 따르면, 10월 10일 상위 100개 틱톡삽 계정은 1,170만 건 이상의 조회수와 거의 50만 건의 참여를 기록했다.
인공지능(AI)도 소비자의 쇼핑 습관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점점 더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AI와 관련된 검색 양을 기반으로 계산된 구글의 AI 관심 지수는 호치민시와 하노이에서 특히 높다. 라자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응답자의 88%가 AI가 생성한 콘텐츠와 제품 제안에 따라 구매 결정을 내렸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