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515명을 포함해 동남아 지역의 7,000명 이상의 소비자로부터 응답을 받은 설문조사에 따르면 내년 베트남 소비자의 과반수(63%)가 인플레이션을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진정으로 신뢰하는 브랜드에만 충성도를 유지할 의향이 있으므로 기업은 모든 측면에서 신뢰를 높이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베트남은 휴대폰을 통한 구매가 67%, 개인용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44%로 이 지역을 선도하고 있지만, 매장 내 쇼핑도 여전히 63%로 높은 수준이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발굴하고 구매 전 리뷰를 읽고 있으며, 71%는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이는 지역 평균인 56%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그러나 안전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부정적인 경험을 겪은 후 쇼핑용 소셜 미디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다소 떨어졌다.
베트남 소비자 습관에서 지속 가능성이 우선순위가 되고 있으며, 94%가 일상 생활에서 기후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한다고 답했다(지역적으로는 88%에 비해). 특히 베트남 소비자의 74%는 재활용 또는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에 대해 최대 20%까지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85%는 향후 3년 이내에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자동차 구매를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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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위험도가 낮은 활동에서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데 비교적 개방적이지만 복잡한 거래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상호작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69%는 AI가 제품 정보 수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제품 추천 제공(63%), 고객 서비스 지원(59%)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기술 및 지속 가능성의 글로벌 트렌드는 기업이 소비자와 더 깊이 연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