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MOT)는 호치민시-롱탄 고속도로 확장을 위한 투자 계획을 설명하는 보고서를 정부 상임위원회에 제출했다. MOT는 베트남 고속도로 공사(VEC)가 프로젝트 투자자로서 호치민시-롱탄 고속도로를 관리, 운영 및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국가 자본 관리 위원회의 평가에 동의한다.
MOT에 따르면, VEC에 확장을 맡길 경우 공공 투자나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모델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1. 국유 기업 자원 활용
이 접근 방식은 VEC의 설립 목표와 일치하여 고속도로 운영 및 관리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VEC가 관리하는 다른 고속도로의 미래 확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2. 자산 소유권 호환성
VEC는 증액된 자본을 통해 고속도로 자산의 공식 소유권을 취득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이 프로젝트에 적합한 기관이 되게 한다.
3. 공공 투자 기금 사용 안 함
이 프로젝트는 공공 투자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국가 예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4. 프로젝트 일정 단축
VEC에 프로젝트를 위임하면 시행 시간이 단축된다.
5. 이해 상충 방지
VEC에 프로젝트를 할당하면 PPP 모델에 따라 새로운 기관이 도입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이해 상충이 제거된다.
보고서는 이 자금 조달 및 운영 모델을 항공 인프라를 관리하는 베트남 항공 교통 관리 공사 및 베트남 공항 공사와 같은 다른 국유 기업에 비유했다.
제안된 프로젝트에는 호치민시-롱탄 고속도로의 22km 구간을 확장하는 것이 포함된다.
- 1구간: 호치민시 제 2순환도로 교차로(4+000km)에서 제 3 순환도로 교차로(8+770km)까지 고속도로가 8차로로 확장된다.
- 2구간: 제 3 순환도로 교차로(8km+770)에서 비엔호아-붕따우 고속도로 교차로(25km+920)까지 고속도로가 10차로로 확장된다.
프로젝트는 약 14조 9,550억 동토지 정리 비용 제외)의 비용이 예상되며, 다음과 같이 세분화된다. 자본: 5조 5,550억 동(37%); 상업 대출: 9조 4,000억 동63%)
VEC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고속도로를 운영하기 위한 투자 자본의 100%를 확보하고 통행료 징수를 통해 비용을 회수한다. 토지 정리는 호치민시와 동나이의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독립 프로젝트로 처리된다. 관련 당국에서 승인하는 경우, 이 프로젝트의 준비 단계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되며, 공사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