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국 및 지역에서 약 100개 부스, 약 9,000명의 방문객이 12월 5일부터 7일까지 하노이에서 열리는 베트남 메디팜 엑스포 2024에 참가할 예정이다.
행사는 외국 기업들이 베트남의 유통 채널과 경쟁 환경을 연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역동적인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이며, 수많은 전문가, 의사, 유통업체, 수입업체를 맞이할 것이다.
제약 공급 부문에서는 천연 제품과 베트남 전통 한약 치료제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비디에우남 의약품 및 약국 유한 회사가 국내 브랜드에 포함될 예정이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미국에서 수입하는 다양한 건강 보조 식품으로 유명한 Nature Gift Pharma JSC이다. 회사는 베트남 소비자에게 맞춤화된 저렴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엄격한 품질 관리를 강조한다.
바이오파마 기술 제품 전용 공간을 마련하여 이 새로운 분야의 발전을 보여줄 예정이다. 예를 들어, HIT 트레이딩 서비스 JSC는 일본 바이오파마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된 건강 보조 식품을 전시한다.
그 외에도 BCC 그룹 - 베트남 생화학 기술 JSC는 생명공학 및 생화학 솔루션의 연구 및 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의료 장비 및 재료 부문을 대표할 예정이다. BCC 그룹은 주로 의료 및 제약 산업의 연구 기관 및 국가 기관과 파트너십을 맺는다.
전시회에는 산업용 화학물질, 순수 화학물질 및 실험실 장비 공급업체인 반민(Van Minh Co., Ltd.)도 참가한다. 반민은 독일에서 MEMMERT 브랜드의 기기를 독점 유통하여 시장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해외 참가자로는 전 세계에 널리 유통되고 여러 국가에서 수입하는 의약품, 의약품, 건강 보조식품으로 유명한 마리오 바이오와 제일 파마 등 한국 유명 브랜드가 있다.
의료 장비 부문에서 인도 출신의 Dr,Prk은 특히 계절적 변화에 따라 베트남 인구의 의료 수요를 충족하는 비강 스프레이, 점안제, 경구용 의약품, 주사제 등 다양한 제품으로 상당한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의 에스몬드 내추럴 부스는 특히 계절 변화에 적응하는 데 있어 베트남 인구의 건강과 웰빙 요구에 완벽하게 맞는 허브 제품과 식이 보충제를 전시하여 많은 방문객을 끌어들일 것으로 확신한다.
10년 이상 10억 명 규모의 시장에 실험실용 의료 장비, 기술 및 솔루션을 공급해 온 중국의 PRCXI 바이오인포매틱스는 전문 세미나 참여를 통해 귀중한 실무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지능형 수술 장비를 전문으로 하는 대만의 스마트 서지컬은 의사가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시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급 도구를 선보일 예정이다.
각 참가 브랜드는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더 깊고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베트남 기업들은 이번 엑스포에서 8개 국가 및 지역을 대표하는 국제 기업으로부터 전략을 배우고, 정교화하고, 시장 침투 솔루션을 채택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좋다.
올해 전시회의 하이라이트는 분자생물학 테스트, 태국 허브 건강 보조제, 헬스케어 데이터, AI의 잠재적 적용 가능성을 포함한 제약 산업의 미래 등 관심 있는 주제와 공급망 문제를 다루는 일련의 전문 세미나이다. 세미나는 기업, 파트너, 고객이 인사이트를 교환하고 심층적인 지식을 공유하며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탐구할 수 있는 귀중한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베트남 메디팜 엑스포는 올해로 30회째를 맞이하는 연례 행사로, 편안한 위치을 넘어 발판을 공고히 하고 베트남 의료 및 제약 산업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최고의 선택으로 남기를 희망한다.
최근 베트남은 일련의 양자 및 다자 협정을 통해 무역 외교에서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베트남은 또한 많은 주요 글로벌 경제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의료 및 의약품 및 서비스를 포함한 주요 부문이 국경 간 연결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베트남의 1인당 GDP는 1990년 121달러에서 2024년 4,622달러로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Statista에 따르면). 생활 수준이 개선됨에 따라 의료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의료 및 제약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은 공중 보건, 환경 문제, 질병 예방에 대한 인식을 도시와 농촌 지역사회에 확산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이러한 추세는 건강 증진 제품, 의료 장비,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간접적으로 촉진했다.
보건부의 2023년 시장 개요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약 1,500개의 병원이 있으며, 이중 약 1,300개가 공공 병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 컨설팅 및 시장 분석 회사인 Report Ocean의 연구에 따르면 의료 장비 활용률의 시장 가치는 16억 7천만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며, 연평균 10.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의 제약 산업은 2024년 상반기에 인상적인 성장을 보였다. 잡스고(JobGo) 고용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이 분야의 취업 기회는 142% 증가했다. 한편, EU-베트남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현재 베트남에서 약 250개의 제조 공장, 200개의 수출입 시설, 4,300개의 도매 에이전트, 62,000개 이상의 소매점이 운영되는 등 제약 기업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수많은 국제 의약품이 베트남 내에서 수입 및 유통되고 있다.
베트남 북부에서 의료 및 제약 부문은 오랫동안 많은 유명 브랜드의 본거지였다. 비즈니스는 계속 확장되고,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며, 국경 간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이즈엉성에서는 인도 파트너들이 빈장과 탄미엔 지역에 걸쳐 900헥타르 규모의 제약 공원을 개발하는 데 100억~12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타이빈성은 싱가포르의 마카라 캐피탈 파트너스, 사카에 기업 자문, 베트남의 뉴테크코 그룹 JSC와 계약을 체결하여 싱가포르 최초의 바이오파마 산업단지를 설립했다. 꾸잉푸 지구에 300헥타르 규모의 이 시설은 초기에 1억 5,000만~2억 달러를 투자해야 하며, 2024~2027년에는 총 등록 투자액이 8억 달러, 2028~2030년에는 1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