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부부 이후 수집용 장난감 시장에서는 온라인과 거리에서 베이비 쓰리(Baby Three) 인형 블라인드 박스를 판매하여 한 달에 거의 100억 동의 수익을 올리는 추세를 보였다.
40세의 민히에우 씨는 쩐흥다오 거리(호찌민시 1지구)에서 베이비 쓰리 블라인드 박스를 구입한 후 희귀 샘플을 개봉하여 225,000동을 지불했다. "일반 모델을 열면 165,000동을 지불할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런 종류의 장난감을 구입하는 것은 처음이었지만 히우 씨는 "귀엽고 맹목적으로 상자를 열었을 때 놀라움을 주는 느낌이 마음에 든다"며 이틀 만에 인형 3개를 구입했다
'베이비 쓰리는 중국에서 유래한 장난감으로, 둥근 얼굴과 풍부한 표정을 가진 캐릭터로 대표되며 축제, 계절, 특별 이벤트 등 다양한 주제에 따라 디자인되는 경우가 많다.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으로 베이비 쓰리 인형은 구매자가 어떤 모델이 될지 미리 알 수 없는 밀폐 박스에 담겨 판매된다. 현재 Macaron, Lucky Cat, V1 Toy Party Series, Baby Three V3, 12 Zodiacs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서부 여행 등 다양한 컬렉션이 판매되고 있다.
베이비 쓰리는 지난 5월에 출시되어 몰리, 라부부, 카피바라(Capybara) 트렌드에 이어 지난 한 달여 동안 베트남에서 열기를 불러일으켰다. 이 제품은 또한 베트남 블라인드 박스 비즈니스 시장에서 온라인으로만 판매되던 제품이 이제는 거리로 넘쳐나는 새로운 걸음을 내딛는 제품이다.
이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Metric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쇼피와 틱톡 샵에서 전월 대비 105% 증가한 약 37,800개의 '베이비 바' 인형을 구매하는 데 88억 동을 지출했다.
하지만 이전의 인기 장난감과 달리 베이비 쓰리는 이제 밤에 호치민의 많은 거리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팜반동, 호앙민잠, 판반찌 등의 거리와 공원 곳곳에서 베이비 쓰리 블라인드 박스를 판매하는 테이블은 "뗏(구정설) 위해 살구꽃을 사는 것만큼이나 붐비는"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고 반달째 오프라인에서 베이비 쓰리를 판매하고 있는 쑤안퐁은 말한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거리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베이비 쓰리 블라인드 박스는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되는 동일한 유형보다 40,000~70,000동 더 비싸지만 일부 고객은 엔터테인먼트의 필요성 때문에 기다릴 필요 없이 즉석에서 "박스를 풀기" 위해 여전히 구매를 수락한다. 퐁은 매일 밤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 12개 이상의 박스를 "조금씩" 판매한다고 말했다.
베이비 쓰리의 비즈니스와 컬렉션 열풍은 제품의 독특한 특성과 이전 블라인드 박스 인형 브랜드와의 성공적인 '프로모션' 포뮬러 덕분에 발생했다. 한 달 동안 '베이비 쓰리'를 수집한 응옥안은 이 인형이 귀여운 얼굴을 하고 있어 일반적인 것부터 몯들뜨기의 눈, 물을 글썽이는(울 것 같은) 것 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크고 동그란 반짝이는 눈을 가지고 있어 대다수에게 더 인기가 높다고 말한다.
다른 봉제 인형이나 블라인드 박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제품을 개봉했을 때 향이 다르다는 점이다. 라부에 비해 베이비 쓰리의 가격은 더 안정적이고 공급처도 다양하고 구매하기 쉽다. "정품 제품은 짙은 색상과 가벼운 향을 가지고 있다. 가짜 제품은 어두운 색상과 반짝이는 가죽, 저렴한 향수처럼 강한 향을 가지고 있다."라고 응옥안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
메트릭 통계에 따르면 쇼피와 틱톡샵에서 '베이비 쓰리'를 판매하는 매장은 109개에 달한다. 베스트셀러 제품은 품목당 20만~50만 동 범위로 총 71억 동의 수익을 올렸다.
베이비 쓰리의 온오프라인 거래는 이 제품이 고객 기반을 빠르게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이기도 하다. 민히에우 씨는 집 근처에서 인형을 구입하기 전에는 이런 종류의 인형에 대해 몰랐다고 말했다.
한편, 베이비 쓰리는 중국의 열기를 베트남이 그대로 물려받았다. 첫째, 블라인드 박스 구매 방식은 놀라움, 매력, 긴장감 때문에 젊은이들이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젊은이들의 은유를 통해 이렇게 설명했다: "인생은 블라인드 박스와 같아서 다음에 무엇을 발견할지 알 수 없다."
이 제품은 소셜 네트워크, 틱톡의 라이브 스트리밍, 5만~35만 명의 회원을 유치한 페이스북 거래 커뮤니티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와 함께 유명인들의 반응도 이 제품에 주목하게 했다.
예를 들어, 미스 투이 띠엔, 디엡 바오 응옥, 에릭, JSOL은 모두 베이비 쓰리 블라인드 박스를 여는 '트렌드'를 따랐다. 일부 유명인은 표준 크기보다 4배 또는 10배 큰 400% 또는 1000% 모델을 '박스 해제'하기도 했는데, 이는 가격도 70만~700만 동으로 더 비싸다.
시장 조사 기관인 Cognitive Market Research(인도)에 따르면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은 제조업체에서 플레이어(Players)가 세트를 완성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구매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컬렉션으로 판매되며, 이는 판매 증가를 가져왔다.
또한 한정판을 출시하면 독점감이 생겨 관심과 수요가 증가한다. 마케팅 측면에서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 시장의 주요 동인은 소셜 미디어와 언박스 경험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다.
베이비 쓰리는 이러한 추세로 식었을지 모르지만,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 산업 전체는 계속해서 강력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지 시장 조사(Cognitiv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 산업은 14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매출의 약 23%를 차지한다. 동남아시아 소비자들만 올해 이 품목에 2억 2,617만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1년까지 연평균 9%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부부 봉제인형은 왜 아시아 전역에 열병을 일으켜 젊은이들을 미치게 만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