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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현대 차 베트남 시장 석권, 1월부터 11월까지 거의 5만 9천대 판매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 회원사는 2024년 첫 11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308,544대를 판매했다. 이 수치는 오랜 침체 이후 지속적으로 개선된 것이다. 2022년 전년 대비 33% 성장했던 자동차 시장은 2023년 301,989대로 전년 대비 25% 감소했고, 2024년 상반기에는 134,884대로 2% 감소했다.

 

시장은 1~7월에 1% 상승한 후 1~8월에 2%, 1~9월에 7.5%, 1~10월에 12% 상승하며 처음 회복세를 보였다.

 

올해 첫 11개월 동안 자동차 판매량에는 승용차가 18% 증가한 233,325대, 상용차가 16% 증가한 72,871대, 특수목적차가 17% 증가한 2,348대가 포함되었다.

 

CKD 차량 판매 대수는 159,868대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CBU 차량 판매 대수는 148,676대로 40% 증가했다.

 

11월 44,200대의 차량 판매에는 승용차 34,835대, 상용차 9,017대, 특수목적차 348대가 포함되었다. 총 판매량은 전월 대비 14%, 전년 동월 대비 58% 증가했다. 한 달 동안 판매된 CKD와 CBU는 각각 25,114대와 19,086대였다.

 

베트남에서 한국 브랜드 차량의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11개월 동안 VAMA 외 지역에서 58,849대를 판매했다. 11월 판매량은 10,303로 10월 대비 34.9% 증가했다.

 

베트남의 민간 대기업 빈그룹 산하 전기차(EV) 사업부인 빈패스트는 월별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다.

 

그 결과, 올해 첫 11개월 동안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였으며, 도요타(57,934대), 포드(38,683대), 미쓰비시(37,390대), 기아(32,518대), 마쓰다(29,755대), 혼다(25,893대)가 그 뒤를 이었다.

 

자체 타코 트럭과 버스 외에도 기아, 마쓰다, 푸조, BMW 차량을 제조 및 판매하는 베트남 대기업 타코는 이 기간 동안 총 84,031대 판매를 기록했다.

 


11월 판매에서는 다목적 차량(MPV)인 미쓰비시 엑스판더가 2,422대로 1위를 차지했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마쓰다 CX-5가 2,408대, 세단인 혼다 시티가 2,327대, 픽업트럭인 포드 레인저가 2,257대, 세단인 도요타 비오스가 2,137대로 그 뒤를 이었다.

 

1월부터 11월까지의 판매 차트에서 미쓰비시 엑스판더가 17,509대로 경쟁 부문 1위를 차지했고, 포드 레인저가 15,904대, 마쓰다 CX-5가 13,656대, 미쓰비시 엑스포스가 13,267대로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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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