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게임 환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4년 업계 매출은 약 12조5천억동(4억9265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게임 산업은 2024년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정보통신부(MIC)가 게임 생산업체 및 유통업체와 협력하여 이 분야의 성장을 이끌기 위해 많은 중요한 활동을 진행했다.
11월 중순 현재 정보통신부는 전자 게임에 대해 288개의 G1 라이선스를 발급했으며, 이 중 184개는 여전히 활성화되어 있으며 104개는 취소했다. 업계 성장의 주요 지표인 G1 라이선스를 부여받은 신규 게임 수는 2023년에 비해 25% 급증했으며, 169개의 게임이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베트남의 총 G1 라이선스 게임 수는 1,687개로 늘어났으며, 이 중 1,125개는 현재 유통 중이며 562개는 비활성화된 게임이다. 또한 G2, G3, G4 인증은 70% 증가하여 현지 게임 시장의 다변화가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게임 환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4년 업계 매출은 약 12조5000억동(4억9265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돈다. 이는 전년도의 12조5520억동 보다 소폭 감소한 수치이지만 고용은 크게 증가하여 2023년 대비 31% 증가한 약 4,100명이 일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글로벌 게임 환경에서 베트남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현지 개발자, 유통업체, 정부가 협력하고 동맹을 맺은 직접적인 결과이다.
올해 주요 이정표는 호치민에서 열린 베트남 게임버스 2024 전시회로 4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구글, 메타(페이스북), 틱톡, 로블록스, 문튼, 넷마블 등 주요 국제 기술 기업을 포함한 60개 이상의 기관이 참가했다. 이 전시회에서는 최신 게임 혁신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 및 e스포츠 허브로서의 베트남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대규모 이벤트 외에도 정통부는 현지 및 국제 산업 관계자를 연결하기 위한 수많은 워크숍과 포럼을 개최하여 귀중한 네트워킹 기회를 창출했다. 베트남은 또한 국제 e스포츠 토너먼트를 개최하여 경쟁 게임 분야에서 성장하는 주자로서 입지를 굳건히 했다. 이러한 노력은 VTC 게임 아카데미 출범을 포함하여 현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로 보완되었다. 여기에는 부처, 우정통신기술원, 구글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기술 대기업 간의 파트너십이 포함된다. 아카데미가 2024년에 새로운 게임 디자인 및 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차세대 게임 전문가를 양성하려는 국가의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베트남의 게임 산업이 계속 확장되는 동안, 정통부는 불법 활동, 특히 이 부문을 괴롭혀 온 온라인 도박을 해결하기 위한 엄격한 조치를 시행했다. 2024년에 당국은 도박 및 보상 기반 게임을 홍보하는 667개의 Facebook 팬 페이지를 성공적으로 폐쇄했고, 국제 앱 스토어에서 600개가 넘는 라이선스 없는 게임을 없앴다. 애플과 구글 등 주요 플랫폼은 각각 90개와 294개의 승인되지 않은 게임을 삭제하여 불법 콘텐츠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줬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여전히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현지 시장에서 게임의 상당 부분이 외국산이며, 베트남 개발사는 시장 점유율의 14%에 불하다. 이는 81%의 시장 점유율로 업계를 지배하고 있는 중국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또한 베트남의 게임 개발 역량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 개발사들은 저작권 분쟁이 빈번하고 제작사가 아닌 배급사로서의 역할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2025년을 앞두고 MIC는 효과적인 규제를 보장하면서 이 분야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주요 이니셔티브로는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그래픽 아트에 중점을 둔 산업별 교육 프로그램 구축과 베트남의 번창하는 게임 분야에 글로벌 선도 기업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3회 Gameverse 이벤트 개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