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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인프라] 마침내 17년만에 호치민 지하철 운행

17년간의 승인과 12년간의 건설 끝에, 투자 자본이 43조7천억동이 넘는 길이 약 20km의 호치민시 최초의 지하철 노선이 12월 22일 아침에 개통되었다.

 

 

오전 7시에 많은 사람들이 시범 운행 후 오전 10시에 14개 역의 지하철 1호선(벤탄 - 수오이 티엔) 개통 행사에 참석을 위해 벤탄역에 왔다.

 

 

첫 달 동안 승객은 17개의 연결 전기 버스 노선과 함께 지하철 요금은 무료다. 한달이 지나면 승객은 편도, 하루, 3일, 1개월 표를 구매해야 한다. 편도 현금 티켓을 구매하는 고객은 거리에 따라 7,000동에서 20,00동을 지불한다. 현금 없이 결제하는 경우 편도 티켓의 가격은 6,000~19,000동이다. 월 티켓 가격은 30만동며, 학생은 50% 할인된 15만도이다. 이와 별도로 무제한 승차 할 수 있는 티켓을 고객은 각각 40,000동과 90,000동의 1일 또는 3일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장애가 있는 승객, 노약자는 호치민시 정책에 따라 무료로 승차 할 수 있다.

 

벤탄-수오이 티엔 지하철은 각각 3량씩 17개의 열차가 운행되며, 930명의 승객(좌석 147명, 입석 783명)이 탈 수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매일 평균 9량의 열차가 운행되며,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약 200회 운행된다. 각 운행 시간은 8-12분이며, 수오이티엔 터미널 역(미엔동 버스 정류장인 투덕 근처)에서 벤탄, 1구역까지  약 30분이 걸린다. 열차는 약 30초 동안 각 역에 정차한다.

 

 

2007년에 승인된 벤탄-수오이 티엔 지하철은 시행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운행에 17년이 걸렸다. 전체 노선의 길이는 19.7km이며, 14개 역을 포함하여 그 중 호치민시 중앙 지역에 위치한 세 개의 지하철역은 베트남에서 처음이다.

 

초기 총 투자액이 약 17조4천억동에 달했기 때문에 프로젝트는 국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나중에 컨설팅 컨소시엄이 다시 계산하여 총 자본금이 47조3천억동 이상으로 증가했다. 총리는 2012년 8월에 첫 번째 고가 구간의 주요 패키지를 시작으로 자본 수준에 따라 호치민시 인민위원회가 프로젝트 조정을 승인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프로젝트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안이었기 때문에 국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했다.

 

오랜 조정 과정으로 인해 프로젝트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여 자본이 지속적으로 부족하고 진행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2019년 11월, 조정이 승인되어 총 투자 자본이 43조7천억동 이상으로 확정되었다. 이번 조정 승인은 중앙정부가 차입하는 ODA 자본을 배분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지하철 노선의 오랜 병목 현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 다른 큰 어려움은 메트로 1호선이 호치민시에서 처음 시행되는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국제 계약 모델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도시철도사업관리위원회(MAUR - 투자자)는 계약자와의 계약을 준수해야 하며, 베트남 법과 스폰서의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했다. 이로 인해 일련의 문제가 발생하여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진행에 영향을 미쳤고 또한, 장기간의 부지 확보, 팬데믹 발생 등도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었다.

 

일련의 문제로 인해 지하철 1호선이 여러 차례 지연되었고, 거의 20년에 걸친 기다림 끝에 이제 호치민시 주민들은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운영 중인 지하철 노선은 중앙에서 호치민 동쪽 게이트웨이로 교통을 연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보응우옌 지압 하노이 고속도로 축에서 동나, 빈즈엉까지 교통 혼잡을 줄인다. 동시에 프로젝트는 도시가 앞으로 지하철 네트워크를 개발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기도 하다.

 

호치민시는 이전에 총 길이 약 220km의 지하철 8개 노선과 트램 3개 노선(모노레일)을 계획한 바 있다. 도시 계획 조정 방향을 바탕으로 지하철 네트워크를 기존 계획의 두 배가 넘는 510km 길이의 10개 노선으로 확장하여 대중교통의 50~60%를 담당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지금부터 2035년까지 지하철 1호선과 2~7호선 연장을 포함해 총 길이 355km의 7개 노선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6년부터 2045년까지 지하철 시스템은 8호선, 9호선, 10호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총 길이 510km에 도달할 예정이다. 위의 두 단계에 대한 총 투자액은 약 670억달러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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