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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출생률 거의 10년 만에 처음으로 증가

한국은 출산율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4년에 242,000명 이상의 아기가 태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한 수치이다.

 

1월 4일 정부는 2024년에 242,334명의 신생아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2023년에 비해 약 7,300명 증가한 수치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한 수치이다. 한국은 2024년에 360,757명의 사망자를 기록하여 5년 연속 총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국의 인구는 5,120만명이다.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년 출생아 수가 증가하는 것은 국가의 출산율 향상의 신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출산율은 2023년 0.72명으로 인구 안정 권고치인 2.1명에 훨씬 못 미치는 세계 최저 수준이다. 이로 인해 21세기 말까지 한국의 인구가 절반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관리들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이를 경제적, 사회적 위험으로 보고 있다.

 

한국 정부는 출산 및 육아 서비스에 대한 재정 지원 확대부터 다자녀 부부에 대한 혜택 확대까지 출산율 저하에 대응하기 위한 일련의 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시행된 주목할 만한 정책 중 하나는 육아휴직 수당을 기존 150만원에서 월 250만원(1,700달러)으로 인상한 것이다.

 

출산율 상승은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빛을 비추고 있지만, 한국은 계속해서 고령화되고 있다. 2024년 한국인의 중위 연령은 45.3세로 2023년 44.8세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12월, 정부는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이라는 초고령 사회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통계청은 2035년에는 국민의 중위 연령이 50세, 2049년에는 55세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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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