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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학

전자담배 흡연 시 100만-200만동 벌금 부과 제안

보건부는 전자담배와 가열담배 제품 사용에 대해 1-2백만동의 벌금을 제안했으며, 재범자에 대해서는 벌금이 두 배로 증가한다.

 

위반자의 정보는 당국과 학교에 보고되어 처리된다. 위반 제품은 압수 및 파기된다. 이 제안은 보건 분야 위반에 대한 행정 제재에 관한 정부 법령 117/2020의 여러 조항을 수정 및 보완하는 초안에서 보건부에 의해 이루어졌다. 초안은 올해 3월 초까지 협의 중이다.

 

베트남은 아세안에서 6번째로 전자담배 및 가열담배 제품을 금지하는 국가이며 43개국 중에서도 전자담배 및 가열담배 제품을 금지하는 국가이다. 올해부터 이러한 제품은 금지 품목 목록에 포함된다. 규정을 위반한 개인 및 단체는 규정에 따라 처벌받게 된다.

 

 

현재 전자담배 및 가열담배 제품의 제조, 거래, 보관, 운송 및 광고 행위는 법령 제98/2020호 및 형법(1억~10억동의 벌금 또는 1~5년의 징역형에 처함)에 따라 제재되고 있다. 한편, '사용' 및 '은닉' 행위는 명확하게 규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보건복지부는 위 규정을 보완할 것을 제안한다.

 

베트남의 전자담배 및 가열담배 사용률은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성인(15세 이상)의 전자담배 사용률은 0.2%에서 3.6%로 증가했다. 13~17세 학생의 흡연율은 2019년 2.6%(2023년)에서 8.1%(2023년)로 증가했다. 11~18세 소녀의 경우 11개 성 및 도시에서 실시한 예비 조사 결과 2023년에 4.3%의 이용률을 보였다.

 

보건부는 이러한 상황이 젊은이들에게 특히 위험하다고 경고한다. 이 제품은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니코틴 중독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약물과 혼합될 위험도 있다. 실제로 당국은 전자담배로 위장한 마약과 관련된 많은 사례를 체포했으며, 많은 학생들이 중독되어 병원에 입원해야 했다.

 

국민안전처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담배 및 의약품이 함유된 가열담배 제품과 관련된 위반 사례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3년에는 86건이 기소되었으며, 2024년 1분기에는 전년도 전체 건수의 절반에 가까운 33건이 기소되어 이러한 제품을 통제하는 데 있어 우려스러운 상황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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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