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호치민시는 경제 규모 면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하노이는 서비스, 산업 및 수출 성장의 주요 원동력 덕분에 2위를 차지했다.
2024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호치민시와 하노이는 성장률이 가장 빠른 상위 20개 지역에는 속하지 않지만, 여전히 국가에서 경제 규모가 가장 큰 두 도시다. 호치민시는 현재 1780조동 규모로 선두를 달리며, 하노이는 1430조동으로 2위를 차지했다.
서비스는 호치민시 경제 구조의 약 65%를 차지하며 약 7% 증가했다. 이 중 상품의 총 소매 판매와 소비자 서비스 수익은 전국 평균인 약 11%보다 높다. 수출도 긍정적인 부문으로, 약 460억달러가 예상되며, 이 중 75%가 가공 산업재 그룹이다.
마찬가지로 하노이의 주요 성장 동인은 같은 기간 동안 7.14% 증가하여 GRDP 성장에 4.72%포인트 기여한 서비스 부문에서 나왔다. 이는 하노이의 GRDP 구조에서 65.6%가 넘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이기도 하다. 나머지는 산업, 건설 및 농업으로 각각 22.79%와 1.96%를 차지한다.
2024년은 호치민시와 하노이의 기록적인 예산 수입이 500조동이 넘는 해이다. 이 수준은 연간 총 국가 예산 수입(2000조동 이상)의 약 절반에 해당하다.
그러나 외국인 직접 투자(FDI) 유치는 두 경제 기관차 사이에 대조를 이루고 있다. 하노이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22억달러가 유입되었다. 한편 호치민시에 유입된 외국 자본은 같은 기간 대비 약 19% 감소한 48억5천만달러에 달했다.
가장 큰 GRDP 규모를 가진 5개 지방 자치 단체에는 빈즈엉, 동나이, 하이퐁도 포함된다. GRDP 2024가 520조2050억동에 도달하면서 빈즈엉은 현대 산업 단지의 이점을 유지하여 하이테크 프로젝트를 유치했다.
동나이의 GRDP는 493조8190억동이며, 가공, 제조 및 물류 산업의 중요한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유지한다.
하이퐁은 10년 동안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한 후 처음으로 445조9950억동으로 국가에서 가장 큰 경제 규모를 가진 5개 지방 자치 단체 그룹에 진입했다. 하이퐁 항구 도시는 또한 5개 중앙 정부 도시 중에서 10% 이상 성장한 유일한 지방 자치 단체로, GRDP는 작년에 11.01% 증가하여 전국 3위를 차지했으며 홍강 삼각주를 선도했다.
하노이와 호치민시와 달리, 가장 큰 경제 규모를 가진 5개 지방의 나머지 3개 지방은 제조업과 건설 부문에서 주요 성장 동인이 발생하여 GRDP 구조의 5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지방의 FDI 유치도 국가 평균에 비해 긍정적으로 증가했다. 그 중 하이퐁은 49억달러 이상의 외국 자본을 보유했고, 빈즈엉은 19억달러, 동남은 14억 8천만달러였다.
GRDP 성장률 측면에서 전국의 약 3분의 1의 지방이 8.42% 이상을 기록했다. 통계에 따르면 그 중 9개의 지방과 도시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북부에 많은 대규모 산업 지대가 있는 박장성은 전년 대비 13.85%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박장성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것은 5년 연속이다. 경제 규모 면에서 207조동으로 전국 12위를 차지했다.
박장의 주요 성장 동인 중 하나는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투자 환경이다. 작년에 이 지방은 21억4천만달러 이상의 투자 자본을 유치하여 외국 자본 유치 부문에서 전국 10위를 차지했다. 특히, 신규 국내 프로젝트는 같은 기간에 비해 2.5배 더 많이 유치되었고 FDI는 2배 더 확대되었다.
남딘은 9개 지방 중 두 자릿수 성장률 10.1%로 마지막을 기록했다. 그러나 남딘은 높은 GRDP를 기록한 것은 2년 연속이다.
올해 정부는 최소 8%의 GDP 성장을 목표로 하여 다음 기간(2026-2030년)에 두 자릿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지방 차원에서는 호치민시와 같이 2025년에 10% 이상의 두 자릿수 GRDP 성장을 목표로 하는 곳이 많다. 호치민시 지도자들은 도시가 공공 및 민간을 포함하여 미처리 프로젝트와 공사를 제거하여 최소 620조 동을 동원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투자부 응웬찌둥 장관에 따르면 2025년에는 공공 투자 자본을 지출하는 데 많은 이점이 있을 것이다. 투자 절차를 완료하고 최종 완료 단계에 진입하는 프로젝트는 즉시 성장에 기여하고 지역 및 지방 자치 단체에 새로운 개발 공간을 열어줄 것이다.
예를 들어, 동남부 지역, 호치민시 및 3개 지방(빈즈엉, 바리아붕따우, 동나이)은 최대 104조동 이상의 공공 투자 자본을 계획했다. 롱탄 국제공항, 껀저 국제 환승 항구 또는 호치민 제 3순환도로와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획기적인 개발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강 삼각주의 경우, 하노이 제 4순환도로, 닌빈-남딘-타이빈-하이퐁 고속도로 또는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철도와 같은 일련의 지역 간 교통 연결 프로젝트가 올해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며, 이 지역의 연결 및 획기적인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또한, 정부 기관 개혁은 여전히 지방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획기적인 발전"이다. 둥 장관은 "프로젝트 문제를 포함하여 오랫동안 존재하고 해결되지 않은 병목 현상은 제거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