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4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아커머스, 섬유 제조업체의 게임 체인저

베트남 섬유 및 의류 협회(VITAS)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 전략을 채택한 섬유 기업의 비율이 2021년 7~8%에서 작년 말에는 20% 이상으로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산업의 판도를 바꾸었다고 말했다. 제조업체는 처음으로 전체 제품 라인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가격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베트남 최대 섬유 그룹 중 하나인 메이(May) 10의 턴득비엣 사장은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 시대에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메이 10 코퍼레이션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하여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고 고객 범위를 넓혀 왔다. 회사는 2021년부터 쇼피, 센도, 라자다, 티키와 같은 주요 플랫폼에 온라인 매장을 열었다.

 

그는 급속한 디지털 혁신으로 인해 온라인 판매 채널이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성공하려는 기업에 필수적인 전략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3D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쇼핑객이 구매하기 전에 스타일과 색상을 미리 볼 수 있도록 했다. 비엣 사장에 따르면, 회사의 디지털화 노력으로 연간 약 10%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률이 달성되었다.

 

호치민시에 있는 ABH 섬유 회사의 대표는 베트남의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피와의 파트너십이 회사의 온라인 운영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2024년 초까지 회사는 쇼피에서 약 50만건의 주문을 처리했으며, 금액은 130억동이 넘었다. 이는 소비자 선호도에 맞게 제품 디자인을 조정하고 효율적인 마케팅과 물류를 위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력하여 달성했다. 앞으로 ABH는 추가 플랫폼에서 입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협회(VITAS)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전략을 채택한 섬유 사업체의 비율이 2021년 7-8%에서 작년 말 20% 이상으로 증가했다. VITAS 부득장 회장은 전자상거래의 진전을 강조하며, 이는 디지털 관리의 발전, 적극적인 제품 개발, 강화된 국내 공급망 덕분이라고 말했다. 장 회장은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방법보다 온라인 쇼핑을 점점 더 선호함에 따라 전자상거래가 오늘날 시장의 주요 판매 채널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소셜 미디어도 행동을 형성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장 회장은 섬유 제조업체에 소셜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구축하고 신제품을 디자인하고 출시할 때 계절적 트렌드를 고려할 것을 조언했다. 예를 들어, 스포츠웨어와 프리 사이즈 의류와 같이 사이즈에 덜 의존하는 제품은 온라인 판매에 특히 적합하다.

 

기업을 더욱 지원하기 위해 VITAS는 산업무역부와 아마존 글로벌 판매 베트남과 협력하여 기업이 사업 계획을 개발하고 일대일 지침을 제공하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섬유 제조업체에 디지털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는 도구와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