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4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대표 메시징 플랫폼 잘로, 계정을 만들려면 비용 지불

잘로는 사용자가 계정을 개설하기 위해 5천동, "시스템이 바쁘다"는 이유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1천동을 문자로 보내야 한다고 요구한다. 

 

2월 14일 아침 잘로 계정을 만들 때 탄쯔엉(하노이)씨는 애플리케이션이 자동으로 인증 코드를 보내지 않아 놀랐지만, 교환기 7539에 메시지를 작성하여 메시지당 5천동을 청구하도록 요구했다. 플랫폼에서 제공한 이유는 "시스템이 바빠서 인증 코드를 자동으로 보낼 수 없다"는 것이었다.

 

쯔엉 씨는 인기 메시징 앱에서 사용자가 계정 등록을 위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금액은 많지 않지만 불편하기 때문에 더 이상 무료 앱으로 간주할 수 없다."라고 그는 말했다. 또한 "바쁘다"는 자동 메시지를 보낼 수 없는 이유도 수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경우 "비합리적"인 것이다. 

 

 

계정을 등록할 때뿐만 아니라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잘로는 이전 장치를 사용하거나 전화번호로 전송된 코드를 통해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전에는 플랫폼에서 인증 코드를 호출하거나 문자를 보냈지만, 이제 사용자는 스위치보드 6020(1천동/메시지)에 문자를 보내거나 분당 1천동의 금액으로 직접 스위치보드에 전화해한다.

 

프엉탄(호치민시)은 2월 14일 휴대폰을 변경했다는 이유로 인증 코드를 받기 위해 핫라인에 전화를 걸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고 계정에 돈이 떨어지면 더 이상 잘로를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같은 코드에 대해 다른 금액으로 각 요청을 다른 핫라인으로 보내야 하는 이유도 궁금했다.

 

앱 스토어에서는 2월 초부터 코드가 전송되지 않거나 코드가 작동하지 않아 이전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여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여러 번 메시지를 작성해야 한다는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잘로는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전화번호를 통한 사용자 인증은 잘로와 같은 네트워크를 통한 메시징 및 통화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인터넷 기본 통신 서비스의 필수 요건 중 하나이다. 이는 2025년 1월부터 시행되는 전기통신법 시행령 제163조를 준수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전화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최소한 등록된 이름, 휴대폰 번호 또는 기타 식별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서비스 제공업체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휴대폰 번호 또는 식별 정보를 통해 사용자를 인증할 책임이 있다.

 

실제로 규제 이전에는 잘로, 텔레그램, 바이버, 메신저 등 OTT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전화번호를 이용해 사용자 인증 코드를 전송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코드를 적극적으로 전송했으며 사용자에게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잘로는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무료 기능을 강화했다. 2022년에는 무료 사용자를 최대 1천명의 친구로만 제한하고 한 달에 40명의 낯선 사람의 메시지에만 답장할 수 있다는 규정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8월 잘로는 무료 스토리지 용량을 1GB에서 500MB로 줄였다. 또한 사용자는 메시징 데이터를 외부 클라우드 플랫폼에 백업하는 것이 제한되며, 최소 가격 49만동에 z클라우드만 사용할 수 있다.

 

잘로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징 및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중 하나이다. 정보통신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중반까지 이 애플리케이션의 월간 사용자 수는 약 76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