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캠(Beautycam) 앱은 AI를 사용하여 의상을 스티치하여 독특한 사진을 만들 수 있지만, 가짜 뉴스와 불쾌한 이미지를 퍼뜨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앱 스토어에서 Beautycam, BeautyPlus, Fitroom - AI 옷 갈아입기와 같은 앱은 베트남에서 2월 19일 이후 지속적으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중 하나이다.
이 트렌드는 중국 메이투(Meitu)가 소유한 뷰티캠이 2월 18일 사용자가 인물 사진을 업로드하고 약 70가지 의상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AI 옷장 기능을 출시한 후 시작되었다. 이 앱은 배경과 얼굴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의상으로 사진을 만드는 '드레스 업' 기능을 실행하는 데 1~2분이 걸린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에는 같은 드레스를 입은 사람들의 사진이 넘쳐난다.
의상은 여성, 남성, 소년, 소녀 등의 그룹으로 나뉜다. 그러나 사용자는 원하는 의상을 초상화에 조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드레스업" 능력은 그 진정성으로 높이 평가되지만, 전문가들에 의해 허위 정보와 정보 불안정과 같은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호앙란(하노이)은 앱을 사용해 본 후 "남자친구에게 AI 사진을 보냈는데 아무 의심도 하지 않고 더 겸손하게 입으라고 조언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같은 드레스를 입은 사진을 보여줬을 때만 합성 사진이라고 믿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소셜 미디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옷을 매치하는 AI의 능력에 대한 인상을 표현했다. 투안안(호치민시)은 "비슷한 체형의 같은 드레스를 입은 3~4명의 친구를 보기 전까지는 이 사진이 진짜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한다.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은 원본 초상화 사진을 기울이거나 회전시킬 때도 결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경우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은 포즈를 조정하고 사용자의 손과 발 위치를 변경하며 원본 사진의 헤어스타일을 변경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함께 찍은 사진에서는 이 기능이 어렵고 피사체를 식별할 수 없다.
소셜 미디어 전문가 응우옌하이탄에 따르면, 이 앱은 전문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른 사진 콜라주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엔터테인먼트 요소 외에도 사용자가 구매하기 전에 옷을 입어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진을 찍을 때 아름다운 포즈를 안내하는 등 다양한 패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의 핏룸 앱이 이를 수행했다. 사용자는 앱에 옷 사진을 추가하여 결과를 미리 볼 수 있다.
그러나 편집된 결과의 진위 여부는 가짜 사진, 허위 내용, 불쾌한 사진을 만들 위험도 제기한다. 투후옌(하노이)은 "어머니가 한밤중에 전화를 걸어 친구가 페이스북에서 놀리려고 편집한 제 사진을 보고 왜 이렇게 공개적으로 옷을 입고 있는지 물어보셨어요."라고 말했다. 그녀는 앱이 마음에 든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누군가 자신을 상황에 맞지 않는 공격적인 옷으로 편집할까 봐 걱정하기도 했다. "제 친구도 사원에 가는 이전 사진이 헐렁한 드레스에 붙어 있어 비판을 받았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또한 다른 AI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Beautycam은 네트워크 연결, 장치에 대한 일부 정보, 사진 라이브러리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다. 이는 사용자 데이터에 무단으로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한다. 사용 정책 섹션에서 Meitu는 사진 편집 기능이 13세 이상만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무료 주간을 사용하려면 사용자는 먼저 46만9천동의 가격으로 1년 패키지를 등록해야 한다. 6일 후에 취소하지 않으면 요금이 청구된다.
전문가에 따르면 사용자는 이러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한의 액세스 권한만 부여하고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용하기 전에 허가를 요청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게시하는 경우 가짜 뉴스를 퍼뜨린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정보를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