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일, 두 명의 베트남 래퍼인 마세우와 비레이의 MV가 유튜브에 게시되어 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티키는 베트남 스타와 함께 간다"의 시작을 알렸다. 관객들의 반응으로 MV는 유튜브 트렌딩에서 빠르게 1위를 차지했다. 첫 번째 우승 이후 티키는 득푹, 치푸, 민, K-ICM ft. 잭 등 당시 유명 가수들의 MV 시리즈에 계속 투자했다.
이러한 바이럴 음악 제품을 통해 티키의 브랜드 인지도는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널리 퍼졌다. 이는 당시 경쟁사였던 라자다와 쇼피가 사용자 유치를 위한 심층 프로모션에 집중했던 것과는 매우 다른 '돈 태우기' 전략이었다.
당시 베트남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두 기업은 티키와 라자다였다. Q&Me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티키의 시장 점유율은 라자다(17%와 20%)와 거의 비슷했다. 한편 쇼피는 2016년 8월부터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별다른 인상을 남기지 못했고, 틱톡샵은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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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의 소멸
디지털 경제에서 '돈 태우기'를 위해서는 항상 많은 자본이 필요하다. 결국 티키는 알리바바(중국)와 씨(싱가포르)의 지원을 받는 라자다나 쇼피와 같은 외국 '거대 기업'과 재정적 잠재력 측면에서 경쟁할 수 없다. 메트릭에 따르면 작년 말까지 티키의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으로 줄어들었으며, 쇼피(64%), 틱톡샵(29%) 또는 라자다(6%)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티키는 베트남 스타트업 커뮤니티에서 익숙한 얼굴인 쩐응옥타이손이 2010년에 설립했다. 그는 제프 베조스의 유명 도서 판매 플랫폼 아마존에서 영감을 받아 티키를 설립했다. 티키는 "검색하고 저장하다"라는 문구의 약자이다. 이후 몇 년 동안 책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플랫폼에서 전자, 화장품, 소비재 등 다른 산업으로 확장하여 완전한 이커머스 플랫폼이 되었다. 2016년 레홍민의 VNG는 티키의 주식 38%에 해당하는 약 400만 주를 매입하기로 결정했습. 이 거래는 2016년 2월에 완료되었고 티키는 VNG의 계열사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불과 3년 후인 2019년 2분기에 VNG이 티키에 5천60억동 이상을 투자했지만 사라져 버렸다. 2019년 VNG의 감사된 반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티키에 대한 모든 투자에서 손실을 입었다.
VNG는 또한 티키의 이전 증자에 계속 참여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VNG의 티키 지분율은 2019년에 24.6%로 감소했다. 2021년 3월까지 VNG는 티키의 지분율을 20.18%로 낮췄다. VNG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까지 티키 글로벌에 대한 투자 가치는 제로였다.
2024년 10월 28일 VNG은 티키 글로벌 이사회에서 두 명의 대표를 공식적으로 해임하면서 높은 기대를 모았던 이커머스 회사에서 VNG의 경영 역할을 종료했다.
외국 주주 출현
VNG가 투자를 중단한 후, "대기업"과의 장기 경쟁을 계속하기 위해 티키는 지속적으로 외부에서 자본을 조달했다. 2020년에 티키는 정관 자본을 1천909억동에서 2천83억1천만동 이상으로 늘려외국 주주 구조를 드러냈다. 따라서 추가 자본은 주로 외국 자본 흐름에서 나왔으며 외국 주주 소유 비율은 49.7%에서 54.5%로 증가했다.
스타트업 추적 사이트 Crunchbase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5월 2일 기준으로 총 10차례의 펀딩 라운드를 거쳐 4억7050만달러를 성공적으로 조달했다. 이중 가장 많은 투자자가 참여한 라운드는 2021년 10월의 시리즈 E 펀딩 라운드로, 6명의 투자자가 참여하여 2억5800만달러를 조달했다. 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투자한 기업으로는 UBS, Yuanta Investment, Mirae Asset-Naver Asia Growth Fund, Nextrans, Northstar 그룹, STIC 인베스트먼트 등이 있다.
2021년 10월 시리즈 E 펀딩 라운드 이후 티키의 가치 평가액은 8억3200만달러에 도달하여 "유니콘" 지위(10억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스타트업)에 접근했다. 하지만 그 이후로 티키는 추가 공식 투자를 기록하지 않았다.
인사 이동
틱톡 샵이 베트남에 공식 진출하고 베트남 플랫폼이 더 이상 외국인 투자자에게 매력적이지 않았던 2022년부터 티키는 크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2023년 1분기에 공식적으로 틱톡 샵에 패배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약 2.2%로 시장 4위로 떨어졌다. 이 수치는 쇼피 63.1%, 라자다 19.1%, 틱톡 샵 15.5%였다.
같은 해 7월, DealStreetAsia와 가까운 소식통에 따르면 창업자 쩐응옥타이손이 티키의 CEO 겸 회장직에서 사임서를 제출했다는 정보가 나왔다. . 8월, 티키는 리처드 찌에우팜 CEO와 티키나우 로지스틱스(TNSL) 총괄 이사인 부티낫린을 포함한 두 명의 새로운 리더를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리차드는 2019년에 티키의 CFO로 합류했다. 또한 2021년에는 티키의 성공적인 시리즈 E 모금을 이끌었다. 한편 린은 2015년에 티키에 합류하여 많은 중요한 임원직을 역임했다.
2024년 7월 최신 업데이트에 따르면, 쩐응옥타이손 회장은 여전히 TI KI LLC(티키 플랫폼을 관리하는 부서)의 회장 겸 법률 대리인 역할을 맡고 있다. TI KI LLC의 정관 자본금은 5조9163억동으로, 100% 외국 자본이며 손 회장은 보유 권한을 가지고 있다.
손 회장은 2021년 5월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법인인 티키 글로벌의 법률 대리인이기도 하다. 티키 글로벌은 베트남에서 운영되는 TI KI LLC의 소유주이다.
DealStreetAsia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VNG는 여전히 티키 글로벌의 최대 주주로 21.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두 번째는 19.7%의 지분을 보유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JD.com 이다. 다음은 신한은행(11.7%), 유비쿼터스 트레이더스(10.7%), AIA(10.7%), UBS(7.2%), ...
싱가포르 회계 및 기업 규제 당국(ACRA)에 제출한 티키 글로벌과 그 자회사의 재무제표에 따르면 2023년 3월 31일로 마감된 회계연도에 8285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전년 대비 30% 감소한 수치이지만, 2021년의 7,130만 달러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치이다.
컴백 계획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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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비즈니스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티키는 미디어와 시장 점유율 경쟁에서 "사라짐"을 설명하면서 최근에는 "사라짐"과 완전히 다른 "정적이지만 침묵하지 않는" 상태에 있다고 말했다.
"경쟁사가 우리를 능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티키는 기술부터 사람까지 모든 것을 완벽하게 통합하여 고객과 파트너에게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라고 티키는 썼다.
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지난 한 해 동안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운영 절차에 집중해 왔다고 밝혔다. 엄격한 검사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제품의 100% 정품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셀러와 브랜드 파트너를 선별했다.
또한 AI를 중요한 투자 카테고리로 꼽았다. AI를 활용하여 주문 처리 속도를 높였다. 또한 30일 무료 반품 정책, 2시간 배송 등을 업그레이드했다.

하지만 티키는 경쟁사인 틱톡 숍과 쇼피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쇼퍼테인먼트" 경쟁에서 탈락했다. 2019년부터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유명 인사와 협업하여 마케팅을 시작한 티키는 이제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KOLs과 KOCs와 협업하는 추세에서 뒤처졌다.
티키는 또한 2020년에 쇼피와 라자다와 더 잘 경쟁하기 위해 센도와 합병할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딜스트리트아시아에 따르면 주주들이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이 거래도 실패했다.
2021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손 씨는 2025년에 티키를 미국에 상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손 씨는 티키가 미국 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 외국인 투자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믿었다. 티키의 IPO는 전문 인수 합병 회사(SPAC)와의 합병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지만 손 씨에 따르면 최종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한다.
현재 티키 생태계는 다음과 같다. Tiki LLC -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TikiNOW Smart Logistics - 물류 서비스 제공, Tiki Trading LLC -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상품 및 서비스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