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는 재무부와 중앙은행에 이번 달에 디지털 화폐에 관한 법적 프레임워크 제안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다.이는 3월 1일 팜민찐 총리가 서명한 경제 성장 촉진 방안에 관한 지침 05의 내용이다.
따라서 재무부는 중앙 은행과 함께 디지털 자산 및 디지털 통화 관리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제출해야 한다. 재무부는 3월에 이 법적 프레임워크를 제출해야 한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는 인기 있는 가상자산으로 꼽히지만 베트남에는 가상화폐와 가상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없다. 현재 규정에는 은행 선불카드와 전자지갑의 형태로 존재하는 법정화폐에 고정된 전자화폐의 개념만 언급되어 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부족하여 많은 기업이 싱가포르나 미국에 등록한 후 베트남에서 사업을 운영하면서 경쟁 우위와 세수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투명성이 부족하면 거래에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디지털 자산의 식별 및 평가 방법을 규제하기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조기에 공포되면 기업이 은행으로부터 자본에 접근하여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전에 중앙정책전략위원회와의 경제 성장 목표에 관한 실무 세션에서 또람 당서기는 디지털 자산의 거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통제된 테스트 메커니즘(샌드박스)의 적용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주 총리는 재무부와 과학기술부에 디지털 자산, 샌드박스 등에 대한 정책과 규제를 늦어도 2분기까지 개발하도록 지시했다.
베트남 블록체인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2022년 베트남은 디지털 자산을 소유한 사람들의 비율(베트남 인구의 21%에 해당)에서 아랍에미리트와 미국에 이어 세계 3위 안에 들었다. 시장 분석 기관 체인널리시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으로의 디지털 자산 유입액은 1,2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침에 따라 총리는 또한 신용 기관의 예금 및 대출 금리 움직임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을 주 은행에 요청했다. 이는 개인과 기업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생산과 비즈니스를 회복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은행 규제 당국은 예금, 대출, 신용에 대한 금리를 공시하는 등 은행 운영에 대한 검사, 통제 및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규제를 위반하고 불공정 경쟁을 하는 은행은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된다. 지침은 "상업 은행이 방향 없이 자유롭게 금리를 인상하여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경쟁을 초래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고 명시했다.
또한, 중앙 은행은 산림 및 수산물에 대한 신용 패키지 규모를 약 1억동으로 확대하는 것괴 5세 미만의 젊은이들이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우대 대출 패키지 연구를 맡게 되었다.
금리 통제 요청은 총리가 최근 예금 금리를 인상한 은행에 대한 검사를 지시한 후 이루어졌다. 앞서 정부 지도자는 규제에 따라 신용 성장 한도 및 면허 취소에 대한 관리 도구 사용을 고려하고 결정해 달라고 지방 당국에 요청하기도 했다.
올해 정부는 GDP 성장률을 8% 이상으로 목표로 설정했다. 이는 어려운 과제이지만 반드시 완료해야 하며, 향후 몇 년 동안 두 자릿수 성장 모멘텀을 창출해야 한다.
또한 재무부는 3월 15일 이전에 세금, 수수료, 요금, 토지 임대료를 면제, 감면 및 연장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제안해야 한다. 이는 사람과 기업을 지원하고 생산, 비즈니스, 관광, 내수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재무부는 곧 성장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인 민간 경제 부문의 획기적인 발전 메커니즘과 정책에 관한 결의안을 관할 당국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투자와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철저히 절약하고 수익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따라서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철도 노선에 대한 투자를 보완하기 위해 2024년 대비 정기 지출을 즉시 10% 절감해야 한다.
부처,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는 공공투자 자본의 지출을 촉진하여 올해 지출률이 총리가 부여한 계획의 95% 이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는 "사회 자원을 선도하고 활성화하며 유치하기 위해 공공투자를 취하는 것"의 정신에 부합한다.
베트남은 올해 말까지 최소 3,000km의 고속도로와 1,000km 이상의 해안 도로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롱탄 국제공항, 락후옌 지역 항구를 완공하고 탄손낫 T3 및 노이바이 T2 터미널을 운영하며, 리엔찌에우 항구의 건설을 시작하고, 호치민시의 껀저 국제 항구에 대한 투자 절차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