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판티엣 공항 프로젝트 회의에서 정부 상임위원회의 결론과 탄손 공항 활용에 대한 투자 가능성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관련 부처 및 빈투안성, 닌투안성과 협력하여 3월 15일 이전에 두 공항의 이중 이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총리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판티엣 공항의 경우, 빈투안 성은 투자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국방, 이중 용도 및 민간 목적의 지역을 명확하게 정의할 것이다.
닌투안 원자력 발전소가 투자 및 건설되는 상황에서 정부 상임위원회는 닌투안이 인프라, 경제, 관광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탄손 공항의 이중 이용 목적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성은 관련 부처와 지부의 지원을 받아 조만간 투자 신고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탄손은 현재 닌투안성 판랑-탑짬 시에 위치한 1급 군용 공항으로 공항 구역은 A350, B777, B787과 같은 대형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지만, 1960년대에 건설된 활주로, 유도로, 주차장 등의 인프라는 현재 노후화되어 있다. 현재 탄손 공항 활주로 동쪽과 남동쪽 지역은 연간 약 500만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민간 항공 구역을 계획하고 배치하는 방안을 연구할 수 있다.
탄손 공항은 민간 용도로 사용될 때 교통 인프라의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열어주며, 지역의 사회경제적 발전과 국방 및 안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23년 중반, 닌투안성 인민위원회는 정부에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모델에 따라 탄손 공항에 대한 투자를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판티엣 공항(군용과 민간용을 결합한 공항)은 2013년에 교통부에 의해 계획되었으며, 총 면적은 543헥타르에 달한다. 티엔응이엡 코뮌에 건설되었다. 국방부는 군사 부문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민간 항공 부문은 빈투안성 인민위원회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후 총리는 공항을 4C 수준에서 4E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합의했다. 판티엣 공항은 길이 3,050m의 활주로와 연간 200만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여객 터미널을 갖춘 공항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2015년 초에 시작되어 중단되었다. 2021년 4월, 프로젝트는 다시 시작되었다. 과거에는 공군이 활주로, 유도로, 항공기 주차 구역... 계획에 따라 항목을 수행했다.
당초 랑동합자회사는 4C 공항의 민간 부문 BOT 계약을 수주했다. 그러나 총리가 규모를 4E급으로 조정하기로 합의한 후 투자법 민관협력에 관한 규정에 따라 투자 정책을 조정하는 절차를 진행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