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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사람들 지갑을 열지 않는다

이전에 쩐칸(31세, 호치민시)는 종종 각각 200~300만 동 브랜드의 회사 복장을 샀지만, 지금은 3분의 1이 더 싼 인기 브랜드로 바꿨다. 쩐칸은 급여 인상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무언가"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 지출을 더 엄격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득 변동을 대비해 칸과 같은 많은 소비자는 올해 지갑을 닫는 경향이 있다. 그녀는 "방금 첫 아이를 낳았고, 많은 회사가 인력을 감축하는 것을 보았고, 소셜 미디어에서 9X 세대 초반이 일자리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가 최근 나왔기 때문에, 저는 지출을 조정해 예비금을 추가했다."라고 말했다.

 

민뚜안(36세, 호치민시)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이틀 할인이 있은 후 구강청결제나 신선한 우유와 같은 품목을 집에 "쌓아 두었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회사에서 뚜안이 이끌던 프로젝트가 해체되어 부서를 바꿔야 했고, 이로 인해 수입과 복리후생이 감소했다. 뚜안은 미리 싸게 구매하는 것을 "그만두기" 시작했고, 재고가 바닥날 때만 구매한다. 그는 또한 커피, 외식, 영화에 드는 비용을 줄이고 집에서 만든 음식과 네플릭스로 대체했다. "제 직장이 더 이상 안정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멀리 여행할 계획이 없다."라고 뚜안은 말했다.

 

 

칸이나 뚜안과 같은 사례가 흔하다. 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 2025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매력은 2024년에 비해 좋아질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1-5의 척도에서 구매력은 식품군의 평균 점수는 3.1점으로, 구매력은 거의 변하지 않았다. 비식품 품목의 경우 평균 점수는 2.9점으로 감소했지만 의미가 없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필수품, 저렴한 제품 또는 프로모션이 있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등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허리띠를 조이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의 사무 전문가이자 설문 조사 책임자인 응우옌반푸옹이 말했다.

 

쇼핑 채널도 장바구니 가치와 볼륨이 변동 없이 기록되었다. 일부 소비재 제조업체는 상황을 감지다. 사오꾸에푸드컴퍼니(SK Foods)의 영업 이사인 팜티빅푸엉 씨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국내 시장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16개 매장을 둔 알루비아(Alluvia) 초콜릿 체인의 공동 창립자인 응우옌하이옌 씨는 올해 초부터 이 사업의 구매력이 국내 부문이나 외국인 관광객에게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서비스 지출과 관련하여, 베트남을 포함한 14개 시장에서 Klook과 소비자 조사 플랫폼 GWI의 "트래벌 펄스(Travel Pulse)"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소비자(1981년에서 2012년 사이 출생)의 85%가 재정적 문제, 시간 부족 및 업무 책임으로 인해 여행 기회가 제한된다고 답했다. 베트남에서만 Z세대 여행객의 50%가 비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 회장인 부낌한은 회원사들이 2025~2026년 생산과 비즈니스가 여전히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구매력 감소이다. 그녀에 따르면, 지출에 대한 주저는 고용과 소득 감소의 결과이다. 이와 함께 불안정한 세계 상황은 기업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근로자의 소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사 회사 나비고스(Navigos)가 베트남에서 3,400명 이상의 지원자와 500개의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작년 이후로 근로자의 13% 이상이 소득이 감소했다. 이 중 약 4%는 소득이 20% 이상 감소했다.

 

Vieclam24h에 따르면, 2025년 첫 몇 달 동안 노동 시장은 개선되었지만 정보 기술, 금융, 커뮤니케이션, 광고와 같이 공급이 과잉된 부문에서는 여전히 감축이 있었다. 이 채용 플랫폼은 대기업이 비용을 최적화하고, 장비를 간소화하고, 기술 응용 프로그램을 늘리기 위해 직원을 감축했다고 밝혔다.

 

구매력이 계속 정체될 가능성에 직면하여,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추세로부터 기회를 활용하여 가격과 판매 채널을 최적화할 것을 권장한다.

비즈니스 리서치 및 기업 지원 센터(BSA)의 부국장인 응우옌팜하민 씨에 따르면 지출을 긴축하는 상황에서 식품 브랜드는 어디서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한편, 비식품 제품은 좋은 가격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또한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인기 있는 트렌드이다.

BS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비식품 부문의 20%, 식품 부문의 13%를 차지하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한편, 전통 채널(시장, 식료품점)은 여전히 지배적이지만 이전 수준인 70~75%에 비해 50% 미만에 불과하다. "온라인 채널의 등장으로 기업들은 투자를 재배치하고 충분한 판매 채널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하민 씨는 추천했다.

 

여행 측면에서 Klook 조사에 따르면 Z세대 여행객은 특히 예산을 의식하고 독특하고 진정한 경험을 우선시한다. 따라서 여행 산업의 전망은 흔하지 않은 여행지, 모험 투어, 기술이 제한되거나 제거되는 "디지털 디톡스" 휴가 및 지속 가능한 여행에 있다.

 

2025년 첫 두 달 동안 전국 소비재 및 서비스의 총 소매 판매는 가격 요인을 제외하고 9.4% 증가하여 6.2%를 기록했습니다. 이 비율은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1% 증가했습니다. 이 중 소매 판매는 2024년 첫 두 달의 6.8%에 비해 8.7% 증가했습니다. 호치민시 통계청에 따르면 관광업만 16.4% 증가하여 작년 같은 기간의 36.8%보다 둔화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상품과 서비스에서 부가가치세(VAT) 2% 감면 혜택이 6월 30일까지 연장되어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정책은 사람들이 지출과 생활비를 절약하여 수요를 자극하고 소비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팜티빅푸옹은 지원 정책과 수출 덕분에 앞으로 국내 시장이 번창할 것이며, 이는 생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2분기에는 많은 전망과 함께 국제 무역 촉진에 많은 돌파구가 있을 것이다."라고 그녀는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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