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이자 세계 3위 규모의 온라인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Trip.com)이 베트남 관광 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https://kr.trip.com/?locale=ko-KR&curr=KRW
최근 Envision 2025 행사에서 트립닷컴 그룹(Trip.com Group) 해외 시장 담당 CEO 겸 부회장인 분시안 차이(Boon Sian Chai)는 베트남이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함께 그룹의 다음 투자 대상 시장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서만 트립닷컴은 공급망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즉,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늘리는 동시에 팀 규모를 확장하는 것이다. 차이 부회장은 "지난 1년 동안 하노이에 사무실을 열었고, 가능하다면 다낭에도 사무실을 열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회사는 호텔 예약, 항공권, 관광 티켓, 투어 등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OTA)이자 규모 면에서 세계 3위다. 5월 28일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의 시가총액은 433억 3천만 달러로, 부킹홀딩스(1,784억 달러)와 에어비앤비(796억 6천만 달러)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이 플랫폼은 코로나19 이전부터 베트남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특히 2024년 일련의 투자 및 협력 결정을 통해 최근 몇 년간 강력한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2024년 7월, 커피하우스 전 CEO 응우옌 하이 닌이 설립한 M 빌리지 호텔 체인에 투자했다.
차이는 "이것은 우리 플랫폼에서 가장 효율적인 호텔 체인이다."라고 말했다. 딜스트리트아시아에 따르면 이번 거래의 투자 자본금은 1천만 달러이다.
그룹은 작년에 비엣젯 항공과 제휴하고 빈펄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24년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팜민찐 총리와 회동한 트립 CEO 제인 순은 베트남 관광 시장에 대한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시장에 참여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베트남의 관광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중국 관광 대기업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이유 중 하나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첫 4개월 동안 베트남은 2024년 같은 기간보다 23.8% 증가한 767만 명의 해외 방문객을 맞이했다. 중국은 195만 명이 방문해 전체의 25.4%를 차지한 가장 큰 시장이다.
"베트남을 여행지로 보면 세 자릿수에 가까운 강력한 수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은 매우 긍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라고 차이 부회장은 말한다. 플랫폼에서만 베트남을 방문하는 주요 나라는 한국, 러시아(성수기), 대만, 중국이다. "고객들은 베트남 시장의 서비스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고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구글, 테마섹, 베인 앤 컴퍼니에 따르면 베트남의 온라인 여행 시장도 2023년 40억 달러에서 2024년 50억 달러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16%에 해당한다. 시장은 올해 말까지 10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 조사 기관인 모르도르 인텔리전스(인도)에 따르면 베트남의 온라인 여행 시장은 2025~2030년 동안 평균 10% 성장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상위 5위 안에 들 것으로 예상한다.
분시안 차이(Boon Sian Chai) 씨는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이 시장 구조, 인구 통계, 언어, 결제 방식 등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서 얻은 교훈을 적용하는 것 외에도, 그룹은 배우고 최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는 "하지만 우리는 베트남에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전 세계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베트남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39개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트립(Trip)은 2024년 매출 532억 9천만 위안(75억 달러)을 기록하며 2023년 대비 19.73% 증가했고, EBITA 이익은 130억 위안(18억 2천만 달러) 이상으로 거의 24% 증가했다. 작년에는 해외 시장이 매출의 10%를 차지했다. 제인 순(Jane Sun) CEO는 향후 3~5년 안에 이 비중이 20%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