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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지갑] 잘로페이, 4조 동 넘게 손실, 언제쯤 이익을 낼까?

전자지갑은 7월 1일부터 결제 수단이 되면서 성장의 여지와 더 매력적인 제품이 될 새로운 기회에 직면했다.

 

 

2024년 1분기에 VNG는 Zion에 대한 추가 자본 출자를 완료하여 지분율을 72.6%에서 73.7%로 높였다. 5월 9일, VNG는 기존 주주로부터 Zion 지분의 26%를 1조 2,340억 동(VND)에 추가로 인수하여 해당 전자지갑의 지분율을 99.9%로 높였다.

 

Zion은 중앙은행으로부터 결제 중개 서비스 운영 허가를 받은 전자지갑 플랫폼이자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ZaloPay의 개발 및 운영사이다. ZaloPay는 2016년 12월에 출시되었으며, VNG의 지속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Zion은 모회사에 이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오히려 ZaloPay의 소유주는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았다.

 

지난 5년간 회사는 총 4조 3,410억 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최대 손실은 2022년으로, 1조 3,100억 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주말 열린 연례 회의에서 VNG는 Zalopay가 2026년 말까지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ZaloPay는 10년 운영 후 손실을 만회한다.

 

실제로 베트남 전자지갑 시장에서 MoMo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한다. 관리 기관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MoMo는 2024년에 3,475억 동(미화 1,340만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2023년에는 약 99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금융 데이터, 비즈니스 정보, 산업 연구 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FiinGroup(https://fiingroup.vn/)의 최신 보고서는 2024년 말까지 베트남에서 운영되는 전자지갑은 5천만 개에 이른다. FiinGroup은 베트남 전자지갑 시장에 50개의 결제 중개 서비스 회사가 있지만, 베트남 전자지갑 사용자는 Momo, Shopee Pay, VNPay 등 소수의 대형 업체에 집중되어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ZaloPay, Moca, Payoo, Viettel Pay, VNPT Pay 등과 같은 다른 기업들은 매우 작은 시장 점유율을 두고 경쟁한다.

 

반면, 이러한 전자지갑들은 아직 고객 유지를 위해 "돈을 태우는"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많은 사용자가 매력적인 혜택과 할인 쿠폰을 통해 전자지갑을 통해 결제하기 때문이다.

 

사용자들은 프로모션에 관심이 있다가 다른 업체로 옮겨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전자지갑과 결제 게이트웨이는 지속적인 홍보 활동을 펼쳐야 하며, 이는 해당 업체들에게 막대한 비용 부담으로 이어진다. 이로 인해 전자지갑 업체들은 새로운 성장 전략을 모색해야 했다.

 

지난 7월, ZaloPay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당시 ZaloPay의 총괄 이사인 레란찌(Le Lan Chi)는 기존 전자지갑 모델에서 벗어나 결제 플랫폼으로 확장하여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ZaloPay는 Napas와 협력하여 모든 은행 애플리케이션과 전자지갑에서 결제가 가능한 ZaloPay 다기능 QR 코드를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은행 애플리케이션, 국제 카드, ATM 카드, Apple Pay 등을 통한 더 많은 결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주요 파트너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ZaloPay에 따르면, 은행 앱, 해외 카드, Apple Pay 등 지갑이 아닌 결제 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사용자가 월간 신규 사용자 수의 약 37%를 차지하며 이러한 움직임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7월 호찌민시에서 열린 행사에서 레란찌 이사는 ZaloPay가 프로모션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고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ZaloPay 경영진에 따르면 이러한 전략 덕분에 2023 회계연도에 매출은 40% 성장하고 영업 손실은 42% 감소했다.

 

전자지갑의 "구속력 해제"를 위한 규정 중 하나는 7월 1일부터 전자지갑이 현금, 카드, 은행 계좌와 동등한 결제 수단으로 공식 인정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자지갑은 현장 결제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나 결제할 수 있다. 전자지갑은 단순히 은행 계좌 간 이체뿐 아니라 한 지갑에서 다른 지갑으로, 한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그리고 그 반대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자 지갑이 시장에 진출하여 특히 외딴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력이 확대되고, 향후 더 많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는 VNG 경영진이 수년간의 연속적인 손실 이후 ZaloPay의 손익분기점 목표를 자신 있게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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