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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Weights & Biases,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및 Observability에 관한 기술 백서 발표

Weights & Biases,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및 Observability (옵저버빌리티)에 대한 기술 백서 공동 발표
RAG와 AI 에이전트를 예로 들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방법, 프로덕션 운영, Use Case에 대한 내용 담아

Weights & Biases Korea (이하 W&B)는 생성형 AI 관련 기술 백서의 최신판인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와 Observability’를 발간했다.


 

 

본 백서는 W&B가 제공하는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기록, 실험, 평가를 위한 제품인 ‘위브(Weave)’의 개발 및 운영 경험과 글로벌 팀의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관련 지식을 집약한 결과물이다. 특히 LG CNS는 현업에서의 적용 사례와 인사이트를 적극 반영하며, 실질적인 기여를 더했다.

※ 백서 다운로드(PDF 버전): https://wandb.ai/site/resources/whitepapers/evaluate-observe-gen-ai-apps-ko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와 Observability’ 기술 백서 개요

생성형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RAG 시스템, AI 에이전트 등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운영할 때 허위 답변, 의도하지 않은 행동, 프라이버시 및 보안 문제 등 다양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덕션에 투입하기 전에 애플리케이션을 적절히 평가하고, 프로덕션 가동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백서에서는 RAG 시스템과 AI 에이전트를 구체적 사례로 삼아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와 Observability에 대한 최신 지식을 정리했다. 본 백서를 통해 독자들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및 Observability란 무엇인가
- 더 높은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RAG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AI 에이전트란 무엇이며, 그 평가 및 Observability는 어떻게 확립할 수 있는가

기술 백서 목차

- Easy to demo, hard to productionize?
- Observability & Evaluation in Generative AI Applications
- RAG의 평가와 Observability: RAG란 무엇인가?, RAG 시스템의 구체적인 사용 사례, RAG 시스템의 평가 방법, RAG 시스템의 성능 저하 원인과 개선방법
- AI 에이전트 평가와 Observability: AI 에이전트의 디자인 패턴, AI 에이전트의 구체적인 사용 사례, AI 에이전트의 평가 방법


Weights & Biases 소개

Weights & Biases, Inc.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급 ML 실험 관리 및 End-to-End MLOps/LLMOps 워크플로를 포괄하는 개발 및 운영자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W&B는 LLM 개발, 이미지 세분화, 신약 개발 등 다양한 딥러닝 사용 사례를 지원하며, NVIDIA, OpenAI, Toyota 등 국내외 80만 명 이상의 Global ML 개발자들이 신뢰하는 AI 개발의 새로운 업계 표준 Best Practice로 각광 받고 있다.

W&B 한국어 홈페이지: https://kr.wandb.com
W&B 백서 다운로드: https://wandb.ai/site/resources/whitepapers/evaluate-observe-gen-ai-apps-ko

웹사이트: https://wandb.ai/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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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래티지, 롯데백화점 생성형 BI 플랫폼 ‘Strategy One’ 프로젝트 오픈으로 AI 분석 체계 본격 가동
글로벌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기업 스트래티지(옛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지사장 정경후)는 롯데백화점이 자사의 생성형 BI 플랫폼 ‘Strategy One’의 도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기반 BI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CRM 분석 업무에 본격 적용했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자연어 질의응답 기반의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사용자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신뢰도 높은 분석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LLM (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이에 따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분석 툴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다양한 솔루션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신뢰성과 사용 편의성, 실무 연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Strategy One’을 최종 도입했다. ‘Strategy One’은 업계 최초의 생성형 BI 플랫폼으로, 분석 전 과정에 AI 기능을 내재화해 비전문가도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탐색하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분석 연산을 LLM이 아닌 자체 엔진에서 처리함으로써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고, 기업 수준의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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