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5 (토)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스트리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 Veo 3 활용 매출 급증

많은 딜러와 매장이 수천만 동(VND)을 들여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대신, Veo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생생한 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며, 기존 캠페인을 훨씬 뛰어넘는 참여도 향상 효과를 얻고 있다.

 

하노이-뚜옌꽝 노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송 회사 담당자인 민(Minh)은 "처음에는 트렌드를 테스트하고 파악하기 위해 영상을 만들었지만, 상호작용 횟수가 이전 광고 캠페인보다 훨씬 많았다."라고 말했다. Veo 3를 활용하여 AI가 생성한 영상으로 회사의 서비스와 고정 노선을 소개하는 것이 모든 시작이었다.

 

그 이후로 회사 마케팅팀은 단순한 캡션이 달린 정적인 이미지를 게시하는 대신, 장면을 연출하고 음악을 추가하며 AI를 활용하여 수천 건의 조회수와 댓글을 유도하는 영화적이고 매력적인 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여행은 출발지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차량을 선택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또는 "어떤 버스 회사가 믿을 수 있고 안전한지 아십니까?"와 같은 영화 같은 태그라인은 단순한 영상을 공유하기 쉬운 콘텐츠로 만들었다. 민에 따르면, 일일 예약률은 2주 만에 20% 증가했다.

 

 

Veo 3의 영향력은 여객 운송뿐만 아니라 자동차, 액세서리, 자동차 내장재 업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노이의 한 자동차 대리점에서는 모든 신차 모델이 트랙에서 경주하는 영상이나 쇼룸 내부를 강조하는 영상에 등장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촬영이나 스튜디오가 전혀 없었다. Veo 3에서 몇 장의 이미지와 콘셉트 설명을 바탕으로 모든 영상을 제작했다.

 

"수천만 달러를 들여 제작진이나 스튜디오를 고용할 필요가 없다. 몇 장의 고품질 이미지와 훌륭한 대본만 있으면 전문 TV 광고 못지않은 세련되고 매력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라고 한 직원이 밝혔다.

 

자동차 액세서리 매장 주인 응우옌뚜안안(Nguyen Tuan Anh)은 "Veo 3 영상은 제작에 수십 분밖에 걸리지 않고, 비용은 2~3배 저렴하면서도 일반 이미지 광고보다 5~7배 더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안 씨는 Veo 3를 활용하여 제품 소개뿐만 아니라, 가상 데모 영상 제작에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차량에 장착된 액세서리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다. 안 씨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차량 외부에서 내부 색상을 맞춰 시뮬레이션 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고객들이 매우 만족해했다. 차량 내부 인테리어 주문량이 전월 대비 크게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그의 매장은 트렌드를 따라가며, 차량 인수부터 차량 변형까지 8~30초 분량의 틱톡(TikTok) 스타일 영상으로 자동차 메이크오버 과정을 보여준다. 이러한 영상들은 고객들이 브랜드를 더 잘 기억하고, 단순한 이미지 그 이상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콘텐츠 제작자와 개인 사용자가 선호하는 도구였던 구글의 고급 AI 비디오 플랫폼 Veo 3가 자동차 마케팅의 새로운 무기로 떠오르고 있다. Google I/O 2025에서 소개된 Veo 3는 텍스트와 이미지에서 모션, 전환, 음악, 그리고 생생한 조명을 시뮬레이션하여 고품질 비디오를 생성한다.

 

응우옌반티엔은 Veo 3 계정에 소액 투자하여 엉뚱한 광고 아이디어를 즉시 현실로 만들어 월 6천만 동(VND)의 수익을 창출했다. 동탑(Dong Thap)에 사는 30세 응우옌반티엔(Nguyen Van Thien)은 스튜디오, 제작진, 배우 없이도 컴퓨터 한 대와 몇 줄의 설명만으로 Veo 3의 AI를 활용한 전문적인 광고 영상을 단 한 시간 만에 제작할 수 있다.

 

티엔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하던 중 Veo 3를 접했다. 영상 제작에 어려움을 겪던 그는 AI 도구를 찾아다녔고, Veo 3가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의 80%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존 방식으로는 한 달이 걸리고 수천만 동의 비용이 드는 작업이었다.

 

"VEO 3를 사용하면 VEO 3가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도록 명령어를 작성하는 경험만 있으면 된다."라고 그는 단언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가상 이미지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소비자를 현혹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뚜안안(Tuan Anh)은 "고객은 영상에 깊은 인상을 받을 수 있지만, 현실과 크게 다르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다. 마케팅에 AI를 활용한다고 해서 실제 제품을 과장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Veo 3 외에도 Runway와 Pika Labs 같은 도구는 자동차 사업에 필수적이 되고 있다. 머지않아 가상 쇼룸, AI 기반 시승, 심지어 승무원 없는 광고 영상까지 등장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자동차 및 오토바이 마케팅의 새로운 국면을 예고하며, 기술, 속도, 스토리텔링이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Veo 3가 미디어 전문가를 대체할 수 있을까? 처음에는 많은 미디어 업계 종사자들처럼 티엔도 감정적 깊이, 관점, 경험 때문에 AI가 인간을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Veo 3의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목격한 후, 그는 생각을 바꿨다.

 

티엔은 "Veo 3가 지금 당장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Veo 3나 다른 AI 플랫폼이 성숙해지면 기존 역할이 대체되고 최대한 최적화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웹케시그룹-NH농협은행 ‘생성형 AI 기반 미래형 뱅킹서비스 구현’ 업무협약 체결
웹케시그룹(회장 석창규)은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과 2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에서 ‘생성형 AI 기반 미래형 뱅킹 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은행권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금융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시도로, 양사는 △AI 기반 디지털 서비스 공동 구축(AI 브랜치, AI 뱅킹 등) △양사 핵심역량 기반 AI 전환 파트너십 구축 △대고객 AI 서비스 확산을 포함한 뱅킹, 자금관리, 경영정보 등 전 분야에서 AI 에이전트를 도입할 계획이다. 실제로 오는 9월 AI엔진을 탑재한 ‘AI 기업 통합자금관리서비스(하나로브랜치)’를 출시하고 ‘AI인터넷뱅킹’ 시스템 구축도 연내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 회계 담당자들은 이전에는 메뉴를 일일이 찾아야 했던 것과 달리 자연어 형태로 ‘이번 달 급여 내역 보여줘’라고 음성이나 텍스트로 지시하면 되는 혁신적인 대화형 금융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2015년 NH농협은행은 웹케시그룹과 함께 국내 최초 금융 오픈 API 기반 핀테크 오픈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핀테크 혁신의 주역으로 평가받아 왔다. 이번 협약은 NH농협은행과 웹케시그룹이 함께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