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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베트남브리핑】공급망을 베트남으로 이전할 것인가?

COVID-19 대유행은 전세계 공급망, 무역 증가, 그리고 성장 둔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의 공장'으로 알려진 중국의 공장과 생산라인을 폐쇄는 공급망을 곤란에 빠트렸다. 이것은 기업들이 제품 완성 및 원료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도미노 효과로 이어졌다.

 

더구나 미·중 무역전쟁은 이미 기업들로 하여금 사업 전략과 투자 계획을 재고하도록 강요하고 있었다. 외국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외주 영업을 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변화해 보이는 것은 기업이 운영을 재배치함으로 변화를 주는 것과 그리고 자본유입을 유치하는 국가들이다.

 

이런 맥락에서 베트남은 대유행을 통제하고 경제를 재개할 수 있는 능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해 왔다.

 

베트남이 귀사의 China+1 목적지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당사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부책임자인 레베카 안은 귀사의 공급망을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방법에 대한 웨비나를 실시했다. 이 웨비나에서 레베카는 베트남의 공급망 네트워크와 베트남의 특정 산업에 적합한 다른 지역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투자하기 위한 투자 유치 요인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는 아래에서 레베카가 논의한 몇 가지 통찰력을 강조하고자 한다.

 

베트남으로 당신의 공급을 이전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베트남은 2016년부터 매년 6~7%의 GDP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다른 나라들뿐만 아니라 중국과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유지하고 세계적인 공급망과 연결될 수 있다. 베트남으로 국가들의 이동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 동안, 아래 요인들은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시켰다. 우리는 이 가속도의 주요 요인을 조사한다.

 

인구통계학
베트남의 중상층은 2020년 말까지 4,400만 명에 달하며 인구의 약 4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 중 이 부문이 2030년까지 9천 5백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5년에는 1인당 평균 GDP가 7천 달러일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중산층도 하노이, 호치민시 등 전통 거점을 벗어나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여성 참여율은 미국과 싱가포르와 같은 선진국을 능가하는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이다.

 

정치 풍토
베트남은 사회공화국이자 일당국가로서 정치적 안정을 허용해 왔다. 이것은 또한 기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정적인 사업 환경으로 전환되었다.

 

자유 무역 협정
베트남은 13개 자유무역협정(FTA)의 당사국으로서 가장 개방적인 경제국 중 하나이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과 최근 비준된 유럽연합(EU) 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은 공급망을 이전하려는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추진 요인이다.

 

COVID-19
베트남이 대유행을 조기에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베트남이 비교적 안전한 사업지라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베트남은 대유행으로 인해 국경을 조기에 폐쇄하고 상당한 액수의 피해를 입었지만, 기업과 직원들이 COVID-19의 효과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세금 우대 조치를 내렸다. 그 나라의 경제는 국내선 운항이 거의 만원인 가운데 개방되어 있다. 베트남 경제는 올해 3.8%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여전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많은 동종 국가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대유행이 억제된다면 2021년에는 7% 성장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공급망 전환에 적합한 산업은 어디인가?
베트남은 크고 다양한 나라로 여러 산업이 번창하고 있다. 베트남이 농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첨단 제조업으로 옮겨가면서 투자와 정부 인센티브의 증가로 특정 산업이 다른 산업보다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공급망 전환과 그것이 투자자들에게 제시하는 기회를 위해 준비된 4개의 산업 클러스터를 살펴본다.

 

의류 및 섬유 클러스터
일반적으로 의류와 섬유 산업은 다양하다. 이 산업은 약 7천 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270만 명을 고용하고 있다. 동남권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에워싸고 장악하고 있다. 이 회사들은 홍강 델타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기업들은 아래와 같이 홍강 델타 지역과 남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CPTPP와 EVFTA는 업계에 이익을 줄 것이지만 투자자들은 원산지 가이드라인에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 클러스터
자동차 클러스터는 10%의 비율로 성장하고 있다. 이것은 국내 소비를 위한 비자원 산업이다. 자동차 클러스터는 포드, 혼다, 도요타 등 외국 업체가 장악하고 있으며, Tier-2 공급업체가 이들 글로벌 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하노이, 하이퐁 등 홍강 델타 지역은 OEM(원장비 제조업체) 납품업체들에게 적격이다. 중부 지방에서는 꽝남성이 자동차 부품 생산량이 증가했다. 남부에는 동나이 지방과 주변 지역에 자동차 클러스터가 밀집해 있다. 정부가 국내산업을 보호하고 국내 업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만큼 투자자들은 업계의 엄격한 규제를 경계해야 한다.

 

전자 클러스터
전자 클러스터는 비자원적이고 수출 지향적이다. 이 산업은 약 2,000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61만 2천 명을 고용하고 있다. 이 클러스터의 공급망은 외국 기업에 부품과 부속품을 공급하는 많은 Tier-2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투자자들은 한국과 일본에서 왔고 삼성, 노키아와 같은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홍강 Delta 지역에 있는 회사들과 함께 사이공 하이테크 파크에 대규모 투자를 해왔다.

투자자들은 이전하기 전에 해당 지역의 숙련된 노동 시장과 지원 산업을 연구하여 투자 수익률을 보장해야 한다.

 

식품, 음료 및 식품 가공 클러스터
식음료와 가공산업은 중소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이 산업은 약 5,500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부문은 국내외 소비와 수출을 위한 제조업이 있는 천연자원 기반이다. 베트남은 쌀, 커피, 해산물 등의 주요 수출국이다. 베트남은 또한 유제품, 제과, 육류 가공에 대한 높은 수요를 보아왔다. 그러나 기업들은 원재료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투입물을 공급해야 하고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해야 한다.

 

우리는 투자자들이 원료의 시장 공급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수요 증가로 인해 일부 기업은 재료 투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지역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사이즈가 딱 한 개도 없다. 각 산업, 시장,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각 사업에 대해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이전 절차에 착수하기 전에 철저한 실사를 해야 하며 공급망 전환을 고려할 때 전문적인 도움을 구해야 한다.

 

이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 시장 조사
  • 초기 선별
  • 예비 실사 및 장기목록 위치
  • 상세 실사
  • 비교 모델 개발
  • 최종 사이트 선택
  • 방문

https://www.dezshir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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