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입소문이 강한 나라이고 여러가지 소스를 통해 소식을 접하며, 접한 소식은 내부 집단을 통해 퍼진다. 조사는 베트남 사람들이 신뢰하고 이용하는 미디어를 이해하고, 베트남의 온라인 뉴스 미디어의 특징을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2021년 10월 16~49세 79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남성 61%, 여성 38% 이며, 호찌민시 31%, 하노이 27% 그리고 기타 42%이다.
■ 이용하고 신뢰하는 미디어
▶이용하는 미디어
오늘날 베트남 사람들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Facebook, Zalo)에 쉽게 액세스하고 잡지나 신문과 같은 전통적인 정보 소스보다 현대적인 사이트에서 정보를 더 많이 받는다.
▶신뢰하는 미디어
많은 사람들이 공식 뉴스 소스보다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베트남 사람들은 TV와 온라인 뉴스 사이트의 뉴스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페이스북 신뢰도는 나이든 사람에게 상대적으로 낮다.
▶소셜미디어의 신뢰도는?
베트남 사람들은 온라인 뉴스 사이트와 지인의 게시물을 광고보다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베트남의 온라인 뉴스미디어
바오미, 브앤익스프레스, 24h가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뉴스미디어이다.
▶베트남 온라인 미디어의 특징
브앤익스프레스와 탄니엔은 신뢰의 이미지, 뚜오제와 켄 14 그리고 바오미는 동향 관찰 이미지 그리고 24h는 다양한 주제의 이미지를 준다.
베트남에서의 공식 뉴스 사이트는 baomoi.com, vnexpress.net 등이다.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뉴스 사이트는 kenh14.vn이지만, 베트남 사람은 엔터테이먼트 사이트보다 뉴스 사이트를 더 선호한다.
vnnexpress.net의 월간 접속자수와 신뢰도는 타 뉴스사이트에 비해 가장 높다. 반대로 kenh14.vn의 신뢰성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GMK미디어(출처: Q&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