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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섬유·의류 수출, 처음으로 월 40억달러 돌파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섬유(섬유, 실, 각종 직물 포함)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8월에는 처음으로 이 산업의 수출액이 43억달러/월을 넘어 전달 대비 10.2% 증가했다. 

 

연초부터 8월 말까지 섬유 및 의류 수출은 300억달러에 육박해 2021년 같은 기간보다 20% 가까이 증가했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제품의 주요 시장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미국 시장은 130억 달러 이상으로 16% 증가했고, 한국은 14.3% 증가한 24억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섬유·의류 그룹의 8월 원자재와 액세서리 수입은 24억달러로 전달보다 7.2%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8개월 동안 총수입액은 190억달러를 넘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증가했다.

 

중국은 베트남에 섬유·의류 산업의 원자재와 액세서리를 공급하는 최대 시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증가한 100억달러로 52%에 육박한다. 

 

이에 8월 섬유·의류업계는 수출로 20억달러 가까운 무역흑자를 냈고, 올 들어 8월까지 무역흑자는 200억달러였다.

 

그러나 최근 열린 베트남 사회경제포럼 2022에서 베트남 국가 섬유 및 의류공사(Vinetx) 이사회 의장인 레띠엔쯔엉은 "올해 첫 8개월 동안 평균적으로 한 달에 37억~38억달러를 수출할 수 있다면 남은 마지막 4개월은 월 31억~32억달러만 수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현재 베트남의 무역 흑자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분야이지만 세계적인 경기 불황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등 여러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섬유의류 수출 오더가 줄어 많은 현지 공장과 FDI 공장들이 생산 축소등 생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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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