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금)

  • 구름많음동두천 2.7℃
  • 맑음강릉 5.4℃
  • 구름조금서울 3.5℃
  • 구름조금대전 5.9℃
  • 구름조금대구 6.7℃
  • 구름많음울산 6.7℃
  • 맑음광주 6.2℃
  • 구름조금부산 10.4℃
  • 맑음고창 6.5℃
  • 구름많음제주 9.1℃
  • 구름조금강화 4.1℃
  • 맑음보은 4.6℃
  • 맑음금산 5.3℃
  • 구름조금강진군 9.0℃
  • 구름많음경주시 6.7℃
  • 구름조금거제 8.9℃
기상청 제공

스포츠

HAGL의 새로운 스폰서와 베트남 축구협회와 갈등

HAGL의 새로운 스폰서인 카라바오는 태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음료 회사로 2017-2018 시즌부터 현재까지 브리티시 리그 컵 대회의 메인 스폰서이기도 하다.


베트남 국가대표 축구대회 스폰서 활동을 놓고 호앙안자라이클럽(HAGL)과 베트남프로축구공동주식회사(VPF)가 갈등을 빚고 있다.

 

이번 사건은 V리그 스폰서들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HAGL팀이 V리그 2023과 관련된 활동 범위 내에서 카라바오 에너지 음료 광고 이미지를 사용하지 말 것을 VPF가 요청한 데서 비롯됐다.

 

그에 앞서 에너지음료 브랜드 나이트울프(응옥린꼰뚬 인삼회사 소속)는 대회 관련 독점 프로모션권으로 V리그 3시즌(2022~2024) 후원 계약을 체결했다.

 

태국의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는 현재 카라바오 컵이라고 불리는 브리티시 리그 컵의 메인 스폰서이다. 사진: 카라바오 그룹.

 

영국의 대회 후원


따라서 VPF는 카라바오의 에너지 드링크 이미지를 경기장에 광고판, 유니폼에 로고, 공식 훈련 및 경기일 외 활동에 사용하지 않도록 HAGL에 요청 서면을 보냈다.

 

마운틴 시티 풋볼 클럽은 2023-2024년 기간 동안 새로운 스폰서를 발표했는데, 카라바오 브랜드는 태국 에너지 음료 분야에서 두 번째로 큰 회사이며 나이트 울프와 같은 업종에 있다.

 

카라바오는 축구 팬들에게 친숙한 브랜드이다. 이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는 2002년 태국에서 런칭해 2014년부터 태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법인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이 그룹은 연간 16억 캔과 18억 병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을 차챙사오 지방에 두고 있다. 주요 제품은  비탄산 에너지 음료, 비타민 C, 스포츠 음료, 커피 등이다.

 

2022년 9개월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 그룹은 147억 바트(10조동 이상)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순이익은 거의 19억 바트(1조3천억동 이상)에 달한다. 올해 HAGL도 4조5740억동, 세후 이익 1조1810억동으로 추산된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태국 음료 대기업이 2017-2018 시즌부터 현재까지 브리티시 리그 컵의 메인 스폰서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잉글리시 리그 컵은 카라바오 컵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카라바오는 2016년 첼시 클럽과 3년간 후원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카라바오의 로고가 첼시 선수들의 트레이닝 셔츠에 등장했다.

 

VPF 수익
사실, HAGL은 또한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인 레드불과 2년 계약을 맺은 적이 있었다. 그러나 당시 나이트 울프가 대회의 주요 스폰서가 아니었기 때문에 VPF는 이 계약에 개입하지 않았다.

 

HAGL은 공식적으로 1월 14일 스폰서인 레드불과의 계약을 종료하고 1월 15일 새로운 스폰서를 발표했다. 한편 나이트 울프는 2022년 초부터 V리그 메인 스폰서 계약 체결을 발표했다.

 

HAGL과 VPF 측의 '충돌'은 V리그가 2월 초부터 시작될 예정인 상황에서 당사자들을 난감한 입장으로 내몰고 있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여전히 공통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VPF는 토너먼트 스폰서들로부터 중요한 수입원을 가지고 있다. 사진: VPF.
 

현재 VPF는 V리그1, V리그2, 내셔널컵 등 전국 프로축구대회를 관리, 조직, 운영하는 단위이다.

 

10년 지난 후, VPF는 10개의 프로 축구 시즌을 2천674경기를 조직했고, 7천747골을 기록했으며, 1천330만명 이상의 관중이 입장했고, 수백만 명의 관중이 생방송으로 시청했다.

 

대회 주최 측은 또한 V리그1 대회의 관중은 경기 평균당 7천명, V리그2 대회의 관중은 약 2,천명, 내셔널컵의 관중은 약 3천500명라고 보고했다.

 

본 사업부는 2022~2024년 기간 전국선수권대회 후원을 위해 꼰뚬응옥린인삼컴퍼니와 협력협약을 체결했다.

탄롱그룹이 2022년 내셔널컵을 후원하고, 경기구와 심판 및 감독 복장을 후원하는 동록합작주식회사와 3년간 협력을 연장했다.

 

2021년 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VPF의 매출이 거의 640억동에 달해 연간 계획과 세전 이익의 61.5%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경영진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경기가 중단되면서 스폰서와의 계약이 깨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VPF는 계약의 불가항력 조항에 따라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파트너들과 협상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주주총회에서 연간 계획을 완성하기에 충분한 총수익 1100억동, 세전이익 5억동 이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VPF는 또한 2023년 국가 프로 축구 시즌부터 상금을 늘리기로 합의했다. V리그1 챔피언팀의 상금은 50억동(21만3240달러)으로, V리그2 챔피언팀의 상금과 내셔널컵 상금은 20억동(8만5200달러)으로 늘어났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