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부동산

케이팝의 경제, 콘서트 조직 - 베트남의 잠재적인 경제 부문

 

블랙핑크의 두 번의 콘서트는 하노이의 수익을 높이는 데 기여했고, 많은 나라들이 그랬던 것처럼 베트남이 음악 관광지가 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열어주었다.

 

탄응간(21세, 호치민시)은 지난 7월 말 하노이에서 아이돌을 만나는 여행을 다녀왔다. 이번에는 블랙핑크 콘서트 티켓 780만동, 비행기 티켓 400만동에 가까운 금액 외에도 응간은 6명의 친구와 함께 500만동을 가져와 반미우 - 꾸옥투지암, 호아로 교도소, 구시가지 주변 '푸드' 투어, 도보 거리 체크인 및 호치민 묘를 함께 방문했다.

 

태국에서 피트 피티폰(27세, 투어 디자이너)은 여전히 자신의 우상을 만나기 위해 방콕에서 비행기 표를 예매하기로 결정했다. 콘서트까지 가는 이틀간의 티켓 가격을 계산하지 않고, 그는 하노이 거리를 돌아다니며 닌빈에서 짧은 여행을 하기 위해 그 다음 3일 동안 거의 1500만동을 썼다.

 

하노이 관광국 자료에 따르면, 탄응간과 피트 피티폰은 마이딘 국립 경기장에서 열린 블랙핑크 콘서트에 참석한 70,000명 중 두 명이다. 이 중 3,000명의 손님이 해외에서 왔는 데 주로 중국 본토, 캐나다, 홍콩(중국), 호주, 태국,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한국, 싱가포르, 필리핀이다.

 

또한 이 이틀 동안 하노이를 방문한 총 관광객 수는 170,000명 이상에 달하여 약 6300억동의 수익을 가져왔다. 이 중 30,000명 이상의 국제 방문객이 방문했으며, 거의 22,000명이 숙박했다. 호텔, 유명 랜드마크 또는 2층 버스를 통한 시티 투어 서비스는 모두 방문객이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했다.

 

위의 수치는 두 공연의 성공이 베트남 콘서트 산업의 잠재력을 많이 시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티켓 판매에 의한 직접 수익을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콘서트의 티켓 판매는 다음의 비율에 따라 나누어질 것이다. 약 15%는 국내 티켓 배급사의 세금 납부, 음악 로열티 납부, 수익 분할 등에 사용되며, 나머지 티켓 판매는 아이돌의 매니지먼트사와 지역 주최 측이 나누어질 것이다. 공유 비율은 계약 체결 시 당사자 간에 합의하여 공연을 구성한다. 따라서 베트남 측은 직접 수익금(법적으로 5%), 티켓 배급사와 국내 주최 측의 수익 공유 등을 받게 되며, 음악 이벤트 업계 경험이 있는 사람의 추산에 따르면 수익의 약 50~65%가 공연장으로 흘러갈 것이다.

 

티켓 수익 외에도, 국제적인 스타들의 공연은 관련된 경제 부문에 부가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 데이지 카나가사파티 박사 - RMIT 대학 베트남 관광 및 환대 관리 강사는 대규모 콘서트를 조직하는 것은 다양한 국내외 관객을 끌어 모을 것이며, 모든 분야의 관광 수익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는 또한 증가된 숙박 예약, 교통 이용, 식사 및 소매 지출로부터 경제를 활성화시켰다. 이것은 또한 많은 일자리 기회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를 강화시킨다.

 

6월 중순, 호이안의 Seen 축제 (꽝남성)에는 태양 (빅뱅), 효연 (SNSD), 보아, 에스파 그리고 다른 예술가들이 참여했다. 축제의 주최자인 베트남 이벤트의 CEO인 재키 한은 브이앤익스프레스와 그 이틀 밤 동안 약 8,000명의 사람들이 참석했다고 공유했다. 불꽃놀이 축제와 함께, 행사는 호이안 - 다낭을 상반기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목적지의 정상에 올리도록 도왔다.

 

베트남 이벤트는 쇼 티켓을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각 관객이 교통, 식사 및 쇼핑을 위해 600만동 이상을 지출했다고 덧붙였다. 8,000명의 참석자 수와 함께 Seen 페스티벌이 "현지에 적지 않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고 확신한다. 특히 페스티벌을 개최한 리조트는 콤보 티켓과 호텔 객실에 대한 약 400건의 예약을 기록했는데, 이는 30억동 이상의 수익에 해당한다. "K-팝 뿐만 아니라, 주요 아티스트들의 모든 예술 공연 행사는 지역 경제의 '금광'이다" 라고 재키 한 씨가 말했다.

 

위에서 언급한 직접적인 수익 외에도 콘서트의 간접적인 영향 또한 무형 자산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데이지 박사에 따르면, 성공적인 투어는 문화적 활력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고, 그 조직을 음악 관광의 매력적인 목적지로 포지셔닝하며, 이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합니다. 투자와 성장을 장려한다.

 

음악은 세계적인 언어이고 사람들은 재미로 여행한다. 그러므로, 음악 관광은 국가들의 관광 상품을 다양화하는 인기 있는 도구가 되고 있다. RMIT 대학 강사에 따르면, 음악 관광에 집중하는 것은 말레이시아, 홍콩, 인도, 싱가포르, 한국 그리고 태국이 해오고 성공한 방법과 비슷하게 베트남이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한다.

 

K-팝의 산실인 한국에서는 매년 평균 수백 개의 콘서트가 열리며, 전 세계의 수 만에서 수 십만 명의 팬들을 끌어 모았다. 2019년 10월, BTS의 "Love Yourself: Speak Yourself" 투어는 약 13만명의 사람들을 환영하며, 세 번의 콘서트로 서울에서의 마지막 여정을 예약했다. 코리아 헤럴드는 이 콘서트가 거의 9230억원 (약 17조3000억동)의 직간접적인 경제 효과를 창출했다고 고려대학교의 보고서를 인용했다.

 

태국 관광청에 따르면, 올해 초, 블랙핑크는 방콕에서 투어를 진행하여 관광 산업과 일반 경제에 회전 수입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이 기관은 이 콘서트가 라오스,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에서 많은 고급 관광객을 유치하여 이 나라를 이 지역의 "음악 목적지"로 바꾸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블랙핑크의 태국 두 콘서트는 베트남에서 7만명 미만의 66,000명의 참석자를 기록했다.

 

싱가포르에서 더 스타 신문은 관광 산업이 콜드플레이, 테일러 스위프트, 블랙핑크의 콘서트로 큰 이익을 얻었다고 보도했다. 아고다에 따르면, 2024년 1월 영국 록 밴드 콜드플레이의 콘서트 동안 호텔 전체가 예약이 꽉 찰 것이라고 한다. 한편, 한 달 전 테일러 스위프트 팬들은 콘서트 티켓을 먼저 살 수 있는 권리를 대가로 서둘러 해당 국가의 유나이티드 해외 은행 카드를 신청했다.

 

콘서트 조직은 베트남 팬들의 지출 수준이 증가할 때 잠재적인 경제 산업이 됩니다. 이번 주, 태연(SNSD)은 베태국에서 콘서트를 연다. 베트남의 한 팬 페이지의 통계에 따르면, 400명 이상의 베트남 팬들이 각각 평균 1500만동의 비용으로 태국에 참가하기 위해 갈 것이라고 한다. 최근 베트남 NCT DREAM의 팬 커뮤니티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7,700명 이상의 사람들이 그들의 아이돌이 공연을 하러 온다면 기꺼이 돈을 쓸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들이 티켓을 사기 위해 기꺼이 사용할 의향이 있는 금액은 가장 낮은 200만동, 가장 높은 600만동이다.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콘서트는 많은 해외 팬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관광업계 종사자 입장에서 볼 때, 중국 손님들의 취향을 많이 알게 된 피트 피티폰은 중국 팬들이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케이팝 콘서트를 매우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베이징 정부가 수년 전부터 한국 아이돌들의 활동을 항상 제한하여 케이팝의 글로벌 투어가 중국 본토를 우회하게 하고 홍콩 특구와 마카오에만 들르게 했기 때문이다. 그룹의 멘탈 대부분은 특구에 있는 콘서트에 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동남아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베트남은 지리적으로 적절한 거리와 저렴한 생활비가 있는 여행지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

 

"앞으로 케이팝 아이돌들이 베트남에서 콘서트를 계속 개최한다면, 중국 팬들이 그것을 사랑할 것이고 베트남에 몰려들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피트가 예측했다. 다만 위와 같은 '금광'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베트남이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은데, 실제로 최근 블랙핑크 콘서트에서도 수요를 초과해 매진된 티켓 수, 티켓 가격이 팬들의 수입과 맞지 않는 '티켓파'가 혼선을 빚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

 

약 5천 명의 관객을 대상으로 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기획한 경험이 있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회사 대표는 브이앤익프레스에 음악 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해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조직적인 시설이며, 특히 베트남에서는 아직 국제적인 기준에 미치지 못한 오디오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이는 주최 측이 해외에서 교통비를 지출하기 때문에 각 행사마다 티켓 가격이 더 붙게 됩니다. 블랙핑크 콘서트를 계기로 기술 장비의 80%가 수입되었다. 이 관계자는 "일부 프로그램은 주관적인 이유로 막판에 취소된 전례가 있다"며 "위 사건들은 국제 스타들을 상대로 연설할 때 베트남에서 주최 측의 평판에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블랙핑크 콘서트 기술장비 80%는 한국, 태국 수입, 미국, 한국, 캐나다, 싱가포르, 태국 전문가 200명

 

콘서트 활동의 성격은 부동산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과 상당히 비슷한다. 블랙핑크 콘서트와 마찬가지로 지역 주최자는 프로젝트 개발자로 활동하는 주식회사 IME 뮤직이다. 블랙핑크를 관리하는 YG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매니지먼트 회사가 투자자이다. 양측은 쇼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한다.

 

수익공유비율을 합의한 후, 지역 주최 측은 보통 단체계약 체결 직후, 매니지먼트사가 받은 금액의 50%를 입금해야 한다. 이를 위한 자금 지원은 본인이 주선하거나 자금 지원을 요청할 수 있으며, 스폰서에게는 상응하는 미디어 혜택이 지급된다. 위 모델로 팬 수요를 측정하고 티켓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지역 주최 측의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신중하게 계산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대표는 티켓 판매 수는 경제적 문제, 언론, 현지 및 외국 매니지먼트 회사의 합의 사이에서 신중하게 평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람은 주최자가 명확한 수요 통계를 갖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고 빅 데이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공급과 티켓 가격을 제공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조직 단계뿐만 아니라 콘서트 관람객의 수를 활용하여 일반 경제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작업에도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Klook 베트남의 수석 매니저인 호앙 응우옌 씨는 콘서트 행사 때마다 베트남을 매력적인 관광지로 홍보할 것을 제안했다. 이는 베트남의 명소, 랜드마크 및 경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콘서트 팬들이 체류 기간을 연장하고 더 많은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관광 지출을 증가시킬 것이다.

 

거시적 관점에서, 데이지 박사는 관광 관리 기관, 행사 주최자, 지역 사업체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했다. 그녀는 공연을 보러 오는 것이 아니라 나라를 경험하기 위해 손님을 끌어들일 맞춤형 여행 일정과 공연 티켓을 결합하는 패키지를 만들 것을 제안한다. 동시에, 베트남은 국제선과 원활한 국내 교통 체계를 포함한 교통 인프라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광 산업과 예술가 및 음악 산업 이해 관계자들 간의 협력 촉진도 고려되어야 한다.

 

"이 시너지는 많은 음악 팬들을 끌어들이고 주최자들이 베트남을 국제 콘서트의 목적지로 우선시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라고 그녀가 말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