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미흥 도시 지역은 호치민시 남쪽 응우옌반린 거리를 따라 위치해 있다. 30년이 넘는 계획 기간(1993년부터 현재까지)을 거쳐 이 지역은 베트남의 모범적인 도시 지역으로 자리 잡았으며, 오늘날 호치민시의 금융, 무역, 서비스, 산업, 과학, 문화, 교육, 주거,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이다. 현재 푸미흥 지역을 중심으로 여러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향후에도 투자될 예정이다. 1. 껀저대교 푸미흥(Phu My Hung) 도심에서 약 6km 떨어진 호치민시 남부에 위치한 껀저 대교는 2026년 건설 예정인 호치민시의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껀저대교는 소아이랍 강(Soai Rap River)을 가로지르는 도로 교량으로, 껀저 지역과 호치민시를 직접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현재는 약 3km 떨어진 빈칸(Binh Khanh) 페리를 이용하고 있다). 향후 호치민시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로 현재 여러 투자자들이 이 대교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BOT와 BT를 결합한 계약) 방식으로 건설을 제안하고 있다. 이 다리는 자동차 4차선, 혼합 차량 2차선으로 총 7.3km의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며, 2024년에서 2
교외 지역의 신규 아파트 단지는 평방미터당 6천만~7천만 동에 달해 하노이 시내와 경쟁하고 있어, 내 집 마련의 꿈은 점점 멀어지고 있다. 박닌 출신의 투안 씨와 그의 아내는 수년간 저축했지만 하노이에서 집을 살 수 없게 되자, 지방에서 저렴한 아파트 단지를 찾기 시작했다. 15억 동 이상을 절약한 투안 씨는 할인과 기성금 지급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아파트 단지를 찾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는 지방의 아파트 단지가 평방미터당 6천만~7천만 동이라는 호가로 "수도권 못지않게 가격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예를 들어, 이 프로젝트는 박장구에 있는 10층짜리 건물 4채의 평방미터당 6천만 동이 넘는다는 소문이 돌았다. 부동산 중개인들은 아파트를 구매하려면 위치에 따라 약 1억~3억 동(VND)의 차액(중개인 수수료라고도 함)을 추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투안 씨는 50m² 아파트를 구매하려면 자신과 아내가 17억~18억 동(VND)을 추가로 대출받아야 한다고 계산했다. 만약 중간층 코너 아파트를 구매한다면 차액을 포함한 분양가는 평방미터당 최대 7천만 동(VND)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하노이에서 분양된 많은 아파트 단지와 비슷한 수준
10년 넘게 방치되어 온 IFC 원 사이공(IFC One Saigon)과 원 센트럴 호치민(One Central HCM) 두 프로젝트가 호치민시가 법적 장애물 제거를 추진함에 따라 부활의 희망을 갖게 되었다. 호치민시 건설국은 호치민시 중심부(구 1군)에서 오랫동안 방치되어 도시의 아름다움을 훼손하고 있는 두 개의 고층 건물 프로젝트인 IFC 원 사이공(IFC One Saigon)과 원 센트럴 호치민(One Central HCM)의 처리 방안을 발표했다. 호치민시 건설국에 따르면,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쯔엉미란(반틴팟그룹: Van Thinh Phat Group)으로부터 IFC 원 사이공 프로젝트(구 사이공 M&C 타워, 사이공구 톤득탕 34번지)에 대한 투자 및 완공을 계속 진행해 달라는 신청서를 접수했다. 시는 란 씨의 신청서를 건설부에 전달하여, 이 기관이 재무부와 사이공구 인민위원회와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평가하고 규정과 권한에 따라 처리 계획을 수립하도록 요청했다. 원 센트럴 호치민 복합단지 프로젝트(벤탄 시장 맞은편, 벤탄구)와 관련하여, 건설부는 호치민시가 법적 장애물을 부분적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인민위원회는 프로젝트의 이전 및
낀박시개발공사(KBC)는 액셀러레이티드 인프라 캐피털(AIC) 및 비엣틴뱅크와 떤푸쭝 산업단지에 20억 달러 규모의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조인식은 10월 28일 영국 런던에서 쩐루꽝 호치민시 당위원회 서기와 응우옌 하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이 주재한 국제 기업 및 투자자 대표단을 위한 리셉션 직후 진행되었다. 이 협정에 따라, 세 당사자는 호치민시 떤푸중 산업단지에 총 20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금을 투입하여 SGI-HCM 캠퍼스 인공지능 데이터 센터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투자금은 KBC, Accelerated Infrastructure Capital(AIC) 및 기타 파트너들의 자본금으로 조달될 것이다. SGI-HCM이라는 명칭은 KBC가 주요 회원사인 인프라 및 산업단지 투자 분야 그룹인 사이공 인베스트 그룹(SGI)에서 따온 것이다. 10헥타르 규모의 이 프로젝트는 200MW의 IT 부하 용량과 10만 개의 GPU를 운영할 수 있는 대규모 AI 데이터 센터 단지로 발전하여 베트남의 클라우드 컴퓨팅 및 AI 애플리케이션 수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GI-HCM 캠퍼스 단지는 에너지
아마타(AMATA) 그룹(태국)은 호치민시에 3,800헥타르가 넘는 규모의 산업, 도시, 서비스 단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정보는 아마타 그룹이 최근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와의 실무 회의에서 공유했다. 그룹 회장 겸 CEO인 빅롬 크로마딧(Vikrom Kromadit)은 베트남에서 현재 총 8억 6천만 달러 규모의 7개 산업 단지 및 도시 지역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아마타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특히 과거 바리아붕따우 지역(현재 호치민시)이었던 쩌우득 지역에 3,800헥타르가 넘는 규모의 산업-도시-서비스 단지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총 투자 자본금을 최소 1억 8천만 달러로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스마트 산업-도시 공원 모델을 기반으로 첨단 기술 및 물류 산업을 대상으로 한다. 아마타는 일본 컨설팅 업체와 협력하여 타당성 조사 및 마스터플랜을 수립했으며, 호찌민시 정부의 투자 절차 추진, 연계 및 완료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아마타의 제안에 대해,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응우옌 반 드억 위원장은 태국이 현재 베트남의 주요 투자국 중 하나이며, 산업, 무역, 관광,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
호치민시 북동부 지역(투득시·지안·옛 투언안 일대)이 새 부동산 ‘블루칩 존(Blue-chip Zone)’으로 부상하고 있다. 교통 인프라 확충과 자본 유입이 맞물리면서, 이 지역의 실물 자산이 ‘가치주’로 재평가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국도 13호선, 신(新) 개발 축의 ‘가치 경계선’ 닷싼서비시스 경제·금융·부동산연구소(DXS-FERI)가 발표한 2025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바닥을 찍고 회복기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공급은 분기 대비 20% 증가했고, 흡수율은 30~35% 수준으로 상승했으며, 부동산 대출은 전년 대비 39% 급증했다. 자금이 돌아오면서 투자자들의 신뢰도 회복되고 있다. 특히 인프라가 뚜렷하고, 법적 투명성이 높으며 실수요가 존재하는 지역으로 자금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그 중심에는 호치민시 북동부가 있다. 전문가들은 이 지역을 “호치민의 1등급 위성도시”로 평가하며, 도쿄-요코하마, 서울-수원 관계에 비유한다. 이 가운데 국도 13호선은 핵심 축으로 부상했다. 이 도로는 현재 8~10차선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이며, 향후 메트로 1호선과 2호선이 연결될 예정이다. 단순한 교통 노선이 아니라 ‘확장도
탕러이 그룹, 안꾸엉 우드, 센트럴의 합작 투자사가 호찌민시 서쪽 관문에 빈안득호아 신도시(더 윈 시티) 건설에 착수했습니다. 총 투자액은 약 10조 동이다. 이 프로젝트는 쩐반자우 축(TL10)에 위치하여 3번 순환도로와 호찌민시를 빠르게 연결하는 핵심 산업 지역으로, 1만 2천 헥타르가 넘는 규모의 39개 클러스터와 산업 단지가 조성되어 약 22만 명의 근로자를 유치할 예정이다. 투자자에 따르면, 윈 시티(The Win City)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약 6,000세대의 아파트 규모로 건설되어 약 1만 명의 주민에게 주거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산업단지 인근에서 첫 거주지를 찾는 젊은 고객과 전문직 종사자를 위한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1단계로 투자자는 2,748세대의 아파트와 74세대의 상가를 포함하여 총 2,822세대의 상품으로 구성된 빅토리 하이츠(Victory Heights) 단지를 조성한다. 윈 시티는 쇼핑몰, 중학교, 병원, 공원, 수영장 등 100개 이상의 편의시설을 통합하여 주택 공급을 보완하고 서부 지역의 새로운 도시적 랜드마크를 조성한다. 기공식에서 떠이닌성 인민위원회 위원장은 프로젝트의 진행과 품질을 보장
레 반 남(Le Van Nam) 씨는 2년 넘게 재직해 온 호아빈 건설 그룹(HBC) 대표이사직을 사임했다. 남 씨는 10월 30일 발송한 사임서에서 대표이사 겸 이사회 임원직에서 사임하고자 했으며, 이는 개인적인 의사라고 밝혔다. 하루 후, HBC 이사회는 대표이사를 해임하고, 신임 임원이 임명될 때까지 레 비엣 히에우(Le Viet Hieu, 상임 부대표이사)에게 회사 운영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레 비엣 히에우는 레 비엣 하이(Le Viet Hai) 이사회 회장의 아들이다. 남 씨는 사임 약 4개월 전, "개인적인 재정적 필요"를 이유로 HBC 주식을 전량 매각했다. 이전 그의 HBC 주식 보유율은 0.18%이다. 남 씨는 1976년생으로 호치민시 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2001년부터 HBC에서 감독 엔지니어로 근무했으며, 이후 프로젝트 책임자, 북부 지역 담당 부총괄 이사로 승진했다. HBC가 최고 인사 관련 내부 갈등을 겪은 지 얼마 되지 않아 2023년 6월 초부터 총괄 이사로 임명되었다. 8월 이후 HBC는 고위 경영진에 많은 변화를 겪었다. 두 명의 부총괄 이사와 한 명의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사임했고, 회사는 대신 다른 사람
호치민시 중심부의 고가 아파트 공급 부족으로 인해 30억 동(약 1억 6000만 원) 미만 아파트가 남부 지역 전체 거래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 빈즈엉성(옛 빈즈엉)이 전체 남부 저가 아파트의 약 90%를 흡수하며 ‘투자 저지대’로 부상하고 있다. 세빌스 베트남의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9월 호치민시 내 30억 동 미만 아파트 거래 비중은 9%에 불과해 수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수백만 명의 실수요와 공급 간 극심한 불균형을 보여준다. 반면 호치민시와 신설된 위성도시 및 인접 성(省)에서는 같은 가격대 아파트가 거래의 60% 이상을 점유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호치민시 내 저가 주택 품귀 현상이 자금을 교외로 이동시키고 있다”며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 구 디안(옛 빈즈엉)처럼 25~30억 동대 제품이 남아 있는 지역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가격 격차·인프라 개선이 ‘투자 저지대’ 만들었다 밧동산닷컴 딘민투안 이사는 “호치민시와 위성지역 간 가격 격차가 크지만, 인프라와 도시화 수준은 점차 좁혀지고 있다”며 “이 지역들이 자금 유입을 기다리는 ‘투자 저지대’로 변모했다”고 분석했다. 애비슨 영 베트남 자료에
금융 수익 급감과 환율 차이로 인한 손실로 노바랜드의 3분기 이익은 1조 1,530억 동 이상의 적자를 기록했다. 노바랜드 그룹(NVL)이 최근 발표한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노바랜드는 세후 1조 1,530억 동 이상의 손실을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이익이 약 2조 9,500억 동으로, 이익은 약 4조 1,030억 동 감소했다. 이는 2016년 실적 발표 이후 두 번째로 큰 손실이다. 2024년 2분기에는 레이크뷰 시티(호치민시) 프로젝트 관련 충당금 적립으로 세후 이익이 6조 7,260억 동 이상의 적자를 기록했다. 노바랜드 경영진은 이 기간 동안 금융 수익의 급격한 감소와 환율 손실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3분기에 회사의 재무 수익은 약 4,560억 동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5배 이상 감소한 수치이다. 이는 주로 투자 협력 계약 및 대출 이자 수익 감소 때문이다. 또한, 환율 손실은 같은 기간 대비 7,120억 동 증가했다. 판매 및 서비스 제공 활동만 고려하더라도 노바랜드는 5,860억 동 이상의 매출 총이익을 기록하여 7.5% 증가했다. 이 중 매출은 1조 6,830억 동 이상으로 16% 감소했다. 그러나 매출원가는 25% 감소한 1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