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8월까지 섬유·의류 수출 261억달러 달성, 2023년 목표 전체의 65% 달성

올해 8월까지 섬유의류 수출은 261억달러로 2022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으며, 이로써 섬유의류 산업은 2023년 수출 목표 400억달러의 65%를 달성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 자료에 따르면 8월 섬유 수출액은 36억달러에 육박해 7월 대비 6%, 2022년 8월 대비 21.5% 감소했다.

 

올해 8월까지 누적 섬유의류 수출은 261억달러로 2022년 동기 대비 16% 감소하였으며, 이로써 섬유의류산업은 2023년 수출 목표 400억달러의 65%를 달성했다.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같은 기간 모든 섬유 및 의류 제품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며, 이 중 의류 수출은 205억 달러로 같은 기간 대비 16% 감소했으며 전체 수출 목표에 78.5%를 차지했다.

 

관련  업체들은 2023년은 섬유 및 의류 산업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특별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앞으로 미국에 수출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서 올해 7월까지 미국은 베트남의 가장 큰 섬유 수출 시장으로 전체 수출액의 39%를 차지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과 양국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전반적인 상품 수출과 특히 섬유·의류 산업에 매우 좋은 기회이다.

 

2023년 7월까지 일본 시장만 같은 기간 3% 성장해 매출 22억달러를 기록했으며, 주요 시장인 미국, EU, 한국은 2022년 동기간 각각 24%, 10%, 8% 감소했다. 7월 중국 시장은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7개월 누적으로는 2022년 대비 여전히 10% 감소했다.

 

업체는 의류 산업의 낮은 수요가 2024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믿는다. 2023년 마지막 달의 시장은 증가하는 동기가 없으며, 총 수요는 연말 축제와 함께 자연적인 연간 증가에 따라 증가할 수 있다.

 

미국 시장과 관련하여 올해 마지막 6개월 동안 미국 의류 수입이 올해 첫 6개월에 비해 10% 증가하여 2023년 전체 의류 수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시장의 수입액은 2022년에 비해 20% 감소한 800억달러에 이를 수 있다.

 

일본 시장과 관련해, 섬유와 의류 수출이 올해 6월까지 계속 증가 했지만, 엔화 가치가 계속 하락함에 따라 가격이 5~7% 하락하는 영향을 받았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