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라면 시장 규모는 세계 5위에서 코로나 기간 폭발적으로 성장해 현재는 인도와 일본을 넘어섰다. 세계 라면 협회(WINA)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 시장의 라면 소비는 코비드-19 유행 기간 동안 전년 대비 1%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들은 여전히 84억8천만개 이상의 라면 패키지를 소비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라면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상위 3개국에 해당한다. 따라서 1인당 평균적으로 연간 약 85봉지를 소비한다.
인스턴트 라면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상위 10개 시장(출처: WINA)
비엣데이타(Vietdata)에 따르면,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건조 식품 시장은 2023~2028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5.1% 성장하여 2025년까지 980억2천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에는 현재 국내외 기업을 포함해 라면을 생산하는 약 50개 회사가 있다. 수년 동안 시장은 하오하오(Hao Hao) 국수 브랜드인 에이스쿡(Acecook; https://acecookvietnam.vn/en/)이 선두에 있다. 마산 컨슈머(마산그룹 합작주식회사 소속)에서 오마치(Omachi), 코코미(Kokomi) 브랜드로 2위를 차지했으며, 3위는 레드베어(Red Bear) 국수 브랜드로 아시아푸드이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3 미엔(Mien) 국수 브랜드의 유니벤(Uniben)은 시장을 매우 강력하게 "공격"하여 강력한 4번째 "플레이어"가 되었다.
2022년 말 유로모니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에이스쿡과 마산은 라면 시장의 양대 선두 기업으로 총 3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인스턴트 국수회사의 매출(단위:10억동)
최근 몇 년간, 에이스쿡(Acecook) 베트남은 매출에서 안정적인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 에이스쿡의 순 매출은 16.3% 증가한 14조동 이상에 이른다. 회사의 매출은 2017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익과 관련하여 2021년 에이스쿡의 세후 이익은 1조360억동으로 27.7% 감소하였다. 2022년 회사 이익은 1조5천억동으로 다시 증가했다.
▶ 에이스쿡의 세후이익(단위:10억동)
에이스쿡은 베트남에서 30년 이상 운영되고 있다. 1993년에 설립되어 1995년에 공식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에이스쿡 베트남 합작 주식회사(Vina Acecook)는 시장을 선도하는 인스턴트 라면 제조업체로 자리 잡았다
에이스쿡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라면(하오하오, 시우까이), 컵라면(모던), 쌀국수(데낫), 베르미첼리(푸흐엉) 등 매우 다양하며, 하오하오는 등록 브랜드로 베트남의 '국민 국수'로 애칭되는 에이스쿡의 가장 강력한 마크이다.
2000년에 출시된 포브스 베트남에 따르면, 하오하오 국수는 에이스쿡이 라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는 데 도움을 주었는데, 2003년에서 2004년 사이에 약 65%를 차지했다. 이후 다른 제조사들의 부상으로 에이스쿡의 입지는 크게 흔들렸다. 하지만 에이스쿡은 여전히 매출 성장세가 좋고 영업 효율성도 높다.
현재까지 Acecook은 전국에 11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에 300개 이상의 대리점을 보유한 7개의 지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스위스, 스웨덴, 노르웨이, 체코,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슬로바키아, 한국, 싱가포르,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일본, UAE 등 40개 이상의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