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과 인근 지방의 다수 아파트 프로젝트가 다시 호조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동나이 연짝에서 분양 중인 한 투자자는 10월 초부터 지금까지 매주 4~6명의 고객이 선주문을 했다고 한다.
프로젝트 판매를 중인 대표는 "분양 계약이 체결될 때쯤에는 이 정도 선주문 고객들이 많이 빠질 수도 있지만, 기존에 입금된 물량의 50% 정도만 남아있는 한 이번 분양은 성공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빈즈엉 지역에서도 많은 투자자들이 이전에 시행되었던 프로젝트의 새로운 단계의 판매를 개시하고 있다. 도시 지역의 중규모 아파트 프로젝트의 분양 단위 공유에 따르면 디안은 매일 평균 2-3개의 제품을 판매한다.
이 수치는 이전의 활발한 시기와 비교하면 여전히 낮지만, 올해의 첫 달과 비교하면 진전이 있다. 연초부터 현재까지 장바구니의 거래량은 70%에 달하며 총 분양 아파트 수는 1천호에 육박한다. 관계자는 "이는 주택 구매자들이 여전히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는 맥락에서 긍정적인 신호"라고 인정했다.
2023년 10월 빈짠지구 부동산
호치민에서는 지난 9월 말 빈딴지구의 한 아파트 프로젝트가 6천억동의 예상 애프터 수익을 기록했다. 투자자가 발표한 분양가인 방 2개짜리 아파트 30억동을 기준으로 성공적으로 분양한 아파트 수는 100채를 넘는다.
또는 2구역(투득시)의 고급 아파트는 정식으로 분양을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9월부터 현재까지 10여 채의 거래가 남아 있다. 이 수치는 크지 않지만 고급 부동산의 경우 매매가격이 제곱미터당 8500~1억동으로 연초 이후 이 구간에서 가장 긍정적인 결과이다.
DKRA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월 호치민과 인근 지방은 1개의 신규 프로젝트와 7개의 기존 아파트 프로젝트가 분양을 시작하여 총 분양 물량은 960호로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이에 따라 약 549호의 아파트가 성공적으로 분양되어 분양율이 57%에 달했다. 본 유닛은 "지난 달에 비해 시장 유동성이 개선되었다"고 평가했다.
부동산(Batdongsan) 홈페이지는 10월 아파트 검색 수요가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호치민시는 아파트 검색 건수가 15% 증가했고, 광고는 전월 대비 5% 증가했다. 이중 구매 검색이 급증한 도심 지역은 3구역(18.3% 증가), 빈탄(18.9% 증가), 1구역(21.1%), 8구역(20%)이다. 그외 2구역, 7구역, 10구역, 빈딴, 딴빈, 딴푸, 고밥 등은 최근 한 달간 아파트 검색 수요가 13~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남부 지방도 지난 10월 아파트 검색량이 9월 대비 바리아붕따우11%, 빈즈엉 19%, 껀토 10%, 롱안 10%, 동나이 14% 증가하는 등 상승률을 기록했다.
매매가격에 있어서 당사자들의 자료를 보면 10월에도 1, 2차 아파트 가격은 크게 변동하지 않았다. 하지만 공통점은 모두 경쟁력 있는 가격과 빠른 결제 정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연장된 결제 조건, 오픈 선물 등은 투자자들에 의해 더 강하게 적용되고 있다. 또한 가격에 대한 10~20%의 직접적인 할인, 가구 무료, 관리비 등도 포함되어 있다. 부분적으로 최초 광고 수준에 비해 아파트 전체 가격이 상당히 많이 떨어졌다.
중개업자들은 이 프로젝트가 좋은 반응을 얻은 이유에 대해 집을 받을 때까지 30%를 여러 번 분할해 지급하는 완만한 지급 정책 덕분이라고 설명한다. 은행은 상품 가치의 65%까지 대출을 지원하고 고객은 5%의 고정금리를 24개월간 누릴 수 있다. 빈즈엉의 한 프로젝트 중개업자는 "이 지원 패키지가 적용되자 고객이 매매 계약을 체결하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한 반면 이전에는 소비가 상당히 미미했다"고 공유했다.
남부 지역의 부동산 이사인 딘민뚜안 씨도 은행이 대출금리를 7~9%로 낮추기로 하자 부동산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분양 단위에서 나온 기록을 보면 거래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뚜안씨에 따르면 최근 아파트 유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금리 하락 외에도 4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공개 공급의 변화이다. 2021~2022년 기간에는 아파트 공급이 고급화가 주를 이루면 현재는 중가형(아파트 1채당 약 20~40억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호치민 및 주변 지역에서 주거용 부동산을 찾는 대다수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의 상품이다.
둘째, 투자자들은 판매 가격을 강력하게 조정했다.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의 프로젝트의 실제 판매 가격은 기업의 이전 예상 가격보다 낮다. 이러한 조정은 구매자, 특히 주거용 구매자에게 좋은 심리를 만든다.
셋째, 투자자의 판매 정책은 현금 흐름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월별 주택 구입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 나은 할인 활동과 지불 일정은 현금 흐름을 늘리거나 분할하여 구매자가 자본을 빌릴 때 더욱 과감하게 행동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동기는 영업팀에서 나온다. 현재 시장에는 주로 다음 단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판매할 신규 공급 물량이 많지 않으며, 상품 공급원도 거의 없고 경쟁도 거의 없기 때문에 기업은 판촉 활동 홍보에 집중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많은 중개 층에서 인기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인지도를 높이고 더 큰 고객 기반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뚜안 씨는 예측 시장이 여전히 어렵고 급격한 유동성 변화를 기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1년 중 남은 몇 달 동안의 거래는 저조할 것이고, 더 많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2024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