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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베트남에서 사업을 할 때 주목해야 할 중요한 문화 행사

베트남에는 자국 내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행사와 축제가 있습니다. 여기에 문화 행사와 관련하여 외국 기업이 알아야 할 사항과 이러한 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가 있다.


활기찬 문화 유산으로 유명한 베트남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많은 특별한 행사와 축제를 기념한다. 이러한 공공 행사는 문화적 자부심을 갖는 순간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 내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행사 동안의 축제 분위기와 높아진 소비자 참여는 사업체가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특별한 행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몇 가지 행사와 외국 기업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베트남의 문화적 인식

 

실수 방지

베트남에서 사업을 수행할 때 문화적 실수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베트남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외국 기업인은 의도치 않게 무례하거나 부적절하다고 간주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평판 손상 및/또는 소비자와의 관계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문화적 실수의 결과를 보여주는 주목할만한 사례 중 하나는 2022년 패스트푸드 체인 KFC와 관련이 있다. KFC 베트남은 매장 중 하나를 'KFC Thich Quang Duc'로 명명하면서 상당한 반발에 직면했다. 이는 가게가 있던 거리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기도 하지만, 베트남 전쟁 중 종교 박해에 항의하여 분신한 것으로 알려진 유명하고 존경받는 승려의 이름이기도 하다.

 

KFC 베트남이 그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모욕적이고 무례한 것으로 널리 간주되었으며, 특히 불교도가 많은 국가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 사건은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베트남 불교 승가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후 매장 이름은 KFC Thich Quang Duc Street으로 변경되었다.

 

기회 포착
그러나 축제 행사는 전략적으로 접근할 때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적 감수성과 관습 및 지역적 차이에 대한 깊은 이해를 포용하여 오해나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통계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월 설날 동안 소비자 지출은 544조8천억동(224억달러)으로 증가해 전월 대비 5.2%, 전년 대비 20% 상당한 증가를 기록했다. 전년도 같은 기간으로. 이러한 행사의 문화적 중요성을 이해하면 기업은 전략, 마케팅 노력, 제품 제공을 지역 주민의 특정 요구와 욕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높아진 소비자 수요를 활용하고 실질적으로 증가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고려해야 할 주요 베트남 공공 행사

 

뗏(베트남 설)

뗏은 음력 1월 1일이며 보통 7일 간의 공식 휴무일이지만 보통 10일 ~14일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향으로 이동을 한다.

 

 

뗏(Tet) 또는 베트남의 새해는 축하, 가족 재회 및 조상들의 존경을 포함하여 베트남 사람들에게 엄청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뗏 동안, 행운을 불러오기 위해 집을 청소하고 장식하는 것, 조상들의 제단에서 음식을 바치는 것, 행운의 돈과 선물 바구니를 교환하는 것과 같은 관습이 모두 일반적이다. 이러한 문화 관습 사업을 이해함으로써 축제 분위기와 계절에 대한 정서적 연결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코카콜라의 '마법의 집으로 가져오기' 캠페인은 2022년 뗏에 베트남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이 캠페인은 뗏과 봄을 상징하는 노란색 제비 날개와 함께 브랜드의 상징적인 빨간색을 특징으로 하며 이웃과 가족의 사랑에 대한 따뜻한 이야기를 전달하여 뗏 시즌의 본질을 포착했다.

 

마찬가지로, 뗏을 위한 청소와 집 마련에 대한 우려를 인식한 삼성은 "언제 바쁜 것을 멈출 것인가?"라는 광고에서 가수 빅프엉(Bich Phuong)과 협력했다. 이 캠페인은 집안일을 단순화하고 집안일에 과도한 시간을 들이지 않고 뗏 시즌을 완전히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삼성 기술 제품을 강조했다.

 

통일의 날과 독립의 날
베트남의 통일의 날과 독립의 날은 엄청난 역사적인 중요성과 문화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4월 30일에 기념되는 통일의 날은 베트남 전쟁의 종료와 남북 베트남의 통일을 기념한다. 9월 2일에 기념되는 독립의 날은 1945년에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지 지배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것을 기념한다.

 

 

이 국경일 동안, 활기찬 기념식이 전국적으로 열린다. 다채로운 퍼레이드, 불꽃놀이, 국기 게양식 및 문화 공연이 축제 분위기을 고조 시킨다. 정부 건물과 공공 장소는 애국적인 장식으로 장식되어 단결과 국가적 자부심을 강조한다.

 

베트남의 통일의 날과 독립의 날 동안, 종업원들이 그 축제에 참가하고 그들의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면서, 사업체들과 사무실들은 종종 며칠 동안 문을 닫는다. 이 연장된 휴식은 많은 사람들이 국내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 결과, 관광과 환대 부문은 호텔, 리조트, 관광지, 그리고 교통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급증을 경험한다.

 

관광부(문화체육관광부)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통일의 날과 5월 휴일을 기념하기 위해 5일간의 휴식 기간 동안 관광 산업은 전년 대비 9%의 실질적인 수익 증가를 목격하여 24조동(10억2천만 달러)에 달했다.

 

관광 부문 외에도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이러한 국경일을 기념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예를 들어, 비엣젯항공은 승무원에게 노란색 별이 그려진 붉은 깃발이 그려진 의상을 입혀 승객들을 놀라게 했다. 기업의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애국심과 문화적 자부심을 보여줌으로써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준다.

 

휴일은 소비자 행동과 지출 패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통일절과 광복절을 앞두고 휴일을 기념하기 위해 선물, 장식품, 전통음식 등을 구매하는 쇼핑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소매업체에서는 이 기간 동안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특별 프로모션과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지난해 9월 2일 연휴를 기념하기 위해 GO! Big C 슈퍼마켓 체인은 "베트남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 9월 2일 국경일을 축하합니다"라는 제목의 프로모션을 시작했으며 휴일 내내 50% 할인 행사를 가졌다.

 

중추절
달 축제 또는 어린이 축제로도 알려진 중추절은 베트남을 포함한 많은 동아시아 국가에서 중요한 문화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음력 8월 15일, 일반적으로 9월 또는 10월에 열리는 이 축제는 가족 상봉과 어린이를 위한 특별한 행사이다.

 

 

축제 기간 동안 월병이 중심이 된다. 기업은 다양한 소비자 선호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맛과 포장 옵션을 제공한다. 중추절을 앞둔 몇 주 동안 거리는 Kinh Do Mondelez, Maison Mooncake 및 Thu Huong과 같은 유명 케이크 회사의 분주한 키오스크들로 활기를 띤다. Dong Phuong(Hai Phong)이나 Thanh Chung(하노이의 제과 마을)과 같은 전통 식당에서는 구매자가 월병을 사기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다.

 

케이크 맛의 창의성뿐만 아니라 축제 정신에 부합하도록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과 포장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전통적인 월병 외에도 포르투나 하노이, 쉐라톤, 인터컨티넨탈, 메트로폴, JW 메리어트 등 유명 호텔에서 제공하는 월병은 특히 선물용으로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월병은 시각적으로 놀라운 상자 디자인과 복잡한 장식으로 눈에 띄며 매력과 바람직함을 더해준다.

 

중추절은 월병을 즐기는 시간일 뿐만 아니라 가족이 다시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기도 하다. Kinh Do Mondelez는 가족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정서적으로 공감되는 캠페인으로 베트남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사로잡고 있다. 2020년 중추절에서 Mondelez Kinh Do는 "케이크 맛 가득, 밝은 달빛 이야기는 영원히"라는 메시지와 함께 축제의 이야기와 풍습을 공유했으며, 이는 미래 세대를 위한 소중한 추억과 가치를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Kinh Do는 2021년 중추절 시즌에 프블릭 그룹(Publicis Groupe) 및 기술 지원 회사 D-ID와 협력했다. 이들의 목적은 축제의 향수 어린 추억을 되살리는 것이었다. Kinh Do는 웹사이트에 AI 플랫폼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정적 이미지를 매력적인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했다.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유대감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Kinh Do Mondelez는 타겟 고객과 성공적으로 연결되어 베트남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겼다.

 

또한, 축제는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는 기회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집을 꾸미고 선물로 주기 위해 등불, 가면, 기타 축제용 물품을 구입한다. 하노이의 인기 있는 장난감 거리인 항마(Hang Ma)는 이 기간 동안 다양한 종류의 장난감으로 매우 활기를 띈다. 이를 알고 일부 회사는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어린이용 장난감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관행을 도입했다. 예를 들어, 비나밀크는 수수&헤로(Susu & Hero) 우유팩을 구매할 때 고객이 랜턴, 조각상 세트, 스티커 또는 3D 캐릭터 조립 키트와 같은 다양한 동반 품목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베트남 휴일을 활용하는 방법

 

베트남의 문화 축제로부터 효과적으로 이익을 얻기 위해서, 기업들은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 더 나은 성공적인 축제 시즌을 위해 기업들이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재고 계획

기업은 특정 공개 행사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추정하기 위해 과거 데이터, 시장 동향 및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해야 한다. 기업은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초과 또는 부족 없이 증가하는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충분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다.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
기업은 특정 휴일마다 문화적 중요성과 가치를 반영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기업은 문화 행사에 앞서 공급업체, 공급업체, 물류 파트너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는 수요가 많은 피크 시간대에 안정적인 공급망과 제품 또는 자재의 적시 배송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면 기업에 우대 혜택과 독점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다.

 

시장 조사
문화 행사 중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매우 중요할 수 있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상적인 시기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은 리소스를 할당하고, 가격 전략을 조정하고, 인력 배치를 최적화하여 이러한 피크 기간 동안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은 각 공휴일의 주제와 상징에 부합하는 특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대상 고객의 문화적 맥락과 선호도에 맞게 제품을 맞춤화하면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된 가치와 매력을 높일 수 있다.

 

주요 시사점

 

베트남 문화 행사는 기업이 대상 청중과 소통하고 축제 분위기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하다. 행사의 문화적 중요성에 맞춰 제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사람들이 전통 및 관습과 갖는 정서적 연결을 활용하고 쇼핑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외국 기업은 비즈니스와 브랜드를 강화하면서 베트남 국민에 더욱 가까이 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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