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은 이 패스트푸드 회사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인기 있는 F&B 서비스 회사의 순위를 2년 연속 선도하는 해이며, 베트남에 200번째 매장을 오픈한 해이기도 하다.
온라인 정보 모니터링 플랫폼 레퓨타(Reputa)는 최근 2023년 F&B 서비스 산업 순위를 발표했는데, 이는 경기 침체의 영향과 업계의 새로운 규제로 인해 많은 변동이 있었던 해이다.
이에 따라 2년 연속 KFC 베트남은 소셜네트워크 인기도에 따른 F&B 서비스 기업 순위에서 2위보다 1.2배 높은 총점을 기록했다(총점 = 음영 점수 + 토론 시장 점유율 점수 + 상호작용 점수 + 확산 점수).
2023년 말, KFC 베트남은 꽝닌성에 새로운 매장을 열었고, 이는 베트남에서 26년 동안 개발된 후 200번째 시설이다. 레퓨타는 KFC가 매달 지속적으로 프로모션과 미니게임을 시행하여 팬페이지의 온라인 커뮤니티로부터 많은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얻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이 브랜드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맛과 트렌드를 결합하여 메뉴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이번 순위 2위는 성장세가 강한 커피하우스로, 총점은 전년 대비 147% 상승했다. 레퓨타에 따르면 2023년 첫 6개월 동안 더커피하우스의 총 점수는 하락했지만 계절별 음료 및 특별 프로모션 덕분에 브랜드는 "업스트림"했다. 연말로 갈수록 더커피는 특히 2023년 4분기에 점점 더 많은 상호 작용을 끌어들인다.
푹롱은 2022년 대비 1단계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도 여전히 상위 3위권에 머물렀다. 마산의 보고서에 따르면 푹롱 체인은 2023년에 1조5350억동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거의 3% 감소한 수치이다. 더커피하우스와 마찬가지로 2023년 초 푹롱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토론 수준이 감소했다. 5월에는 "란라이"와 "로터스 리치"를 다시 메뉴로 가져와 고객 요구에 부응한 후 푹롱이 다시 강세를 보였다.
가장 많이 순위가 상승한 회사는 쭝응우옌으로 4위를 차지해 2022년 대비 4계단 상승했다. 일반적으로 상위 10위권에는 음료회사가 최대 7개나 등장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식품산업은 연평균 6.8% 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음료산업은 9.7%로 더욱 빠르게 성장했다.
식음료 서비스 브랜드 순위에서는 창-모던 태국 요리는 2위인 옹바우 커피보다 총점 2.5배 높은 여전히 1위 브랜드이다.
옹바우커피는 유명 축구 감독 바우득(Bau Duc), 바우탕(Bau Thang), 바우하이(Bau Hai) 등 3명의 유명 축구 감독의 브랜드 스토리를 유지한다는 전략으로 2023년 초 출시 3주년 기념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출시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2023년 중반까지 이 브랜드는 축구 스타 꽁푸엉의 특별 출연과 함께 빈즈엉i에 가장 큰 지점을 계속 오픈했다.
또한 레퓨타는 2023년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음료/음식에 대한 데이터도 수집했다. 이에 따라 "테라코타 밀크티" 트렌드와 Mixue 브랜드의 인기 같은 뛰어난 이벤트 덕분에 밀크티는 커피를 제치고 올해 가장 인기 있는 음료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