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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상반기 섬유·의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 10월까지 주문 받음

2024년 상반기 섬유시장은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하는 등 개선된 점이 많다. 베트남은 미국 시장에 대한 의류 수출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섰고, 대부분의 기업들은 10월까지 주문을 받았다.

 

 

베트남 섬유·가먼트 그룹(Vinatex)의 카오후우히에우 총국장은 2024년 상반기 생산 및 기업 활동 결과에 대한 정보에서 세계 경제가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수출 시장의 인플레이션이 냉각될 조짐이 많이 나타나고 있지만 주요 경제 단체의 예측에 따르면 2024년 경제 성장은 이와 동등할 뿐이며, 여전히 잠재적인 위험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EU, 일본, 한국, 중국 등 베트남 주력 수출시장의 소비수요는 상반기 6개월 동안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주문 기간은 길지만 가격이 인상되지 않았다


히에우 씨에 따르면 미국과 EU 등 시장의 인플레이션이 최고치인 9~10%에서 약 2.6~3.3%로 낮아졌지만 금리는 여전히 높아 소비자들은 위와 같은 지출을 계속 강화하고 있지만 소비자 수요는 돌아오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구체적으로, 올해 첫 4개월 동안 미국 의류 수입은 여전히 같은 기간 동안 7% 감소했고(전년도 23% 감소했지만). 2024년 1분기 EU 의류 수입은 같은 기간 동안 14% 감소했다(전년도 17% 감소).

 

그러나 세계 경제의 "그리 밝지 않은" 상황에 직면하여 비나텍스는  2024년 첫 5개월 동안 섬유 및 의류 시장이 개선되었다고 말했다.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2024년 초에는 주문이 많아지고 주문 시간도 길다. 그룹 내 의류 회사 대부분은 10월까지 충분한 주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3년처럼 매달 '확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달 주문을 협상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2024년 첫 5개월 동안 전체 섬유 산업의 수출은 거의 160억달러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했다. 특히 베트남의 섬유·의류가 미국 시장에 대한 의류 수출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 중국을 제치고 세계 3대 섬유·의류 수출국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구체적으로 2024년 첫 5개월 동안 중국의 섬유 및 의류 수출은 2% 감소하여 660억달러에 달했다. 방글라데시는 3.9% 증가에 그쳐 217억달러에 달했다(2024년 5월 방글라데시는 16% 급감).

 

“2024년 첫 5개월 동안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수출이 개선된 것은 섬유 및 의류 소비에 대한 세계 수요 개선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 베트남으로 주문이 특정 이동하는 것과 환율 이점이 결합된 것이다. 베트남 동(VND)은 연초 이후 미국 달러(USD)에 비해 5% 하락한 반면, 경쟁 국가의 통화는 달러에 비해 거의 변하지 않았다."라고 히에우 씨는 말했다.

 

그러나 2024년 상반기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은 여전히 ​​두 가지 '불분명한 점'을 안고 있다.

 

비나텍스의 총책임자에 따르면 주문이 많아졌지만 2022~2023년 기간에 비해 가격은 여전히 ​​오르지 않다. 단가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몇 년 전인 2019년에 비해 여전히 20%, 심지어 50% 더 낮다(품목에 따라 다름).

 

이와 함께 2024년 상반기 섬유산업은 아직 성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많은 개선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같은 기간에 비해 섬유산업의 적자는 70~80% 줄었지만 여전히 적자다. 중국, 터키, 한국 등 주요 시장에 대한 원사 수출 주문이 손익분기점에 근접했다. 생산원가를 낮추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치열한 시장 경쟁에 직면한 많은 섬유 산업 기업들은 원사와 전통 면화 외에 틈새 시장에서 새로운 방향을 찾기 위해 자사의 강점이 아닌 혼합 및 재활용 원사 제품으로 유연하게 전환해야 했다.

 

사전 대응 솔루션


그러나 히에우 씨는 여전히 2024년의 섬유 및 의류 상황이 2023년보다 밝을 것이라고 낙관한다. 2024년 첫 6개월 동안 그룹의 모든 직원은 여전히 ​​2023년과 동등한 인력과 소득을 유지할 것이다." 시장이 생기면 기업은 즉시 생산하고 유지하는 힘을 갖게 되기 때문에 매우 기쁘다.”라고 히에우 씨는 강조했다.

 

2024년의 마지막 6개월은 여전히 ​​섬유업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소비 시장의 의류 수요가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 시장의 금리 인하 계획은 불투명한 반면, 경쟁 국가들은 수출을 지원하고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자국 통화를 15~20%에서 대폭 평가절하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업은 지난 2년 동안 이미 낮은 단가와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단가에 대한 경쟁적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

 

반면, 운송비, 임금, 전기 요금, 은행 이자율 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기업의 생산 및 비즈니스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비나텍스 리더에 따르면 시장의 어려움과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 기업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제품, 소량 주문이지만 저렴하고 경쟁하기 어려운 인기 제품 대신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는 제품을 식별하여 시장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며  시장 정보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업데이트 및 예측하고, 가능한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환경 기술 요구 사항 및 직원 복지 정책을 준수하는 것 외에도 거버넌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현대화하여 주주, 사회 및 직원의 이익 간의 조화를 보장하고 투명한 공급망 추적 정보를 보장해야 한다.

 

비나텍스는 2024년 연결 매출 목표는 2023년 대비 101.63%에 해당하는 17조9천억동이고, 연결 이익은 2023년 대비 102.13%에 해당하는 5500억동이다. 

 

공급망에서의 위치를 ​​솔직하게 인정하며 어려움과 발전 기회의 투명성; 시장 및 경쟁사 정보를 주의 깊게 분석하여 지도하고 운영한다.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혁신하고 창조하며 유연하게 생산한다.

 

“기본적인 솔루션과 시장, 특히 2024년 마지막 6개월 동안 섬유 산업의 긍정적인 신호를 통해 생산 및 비즈니스 결과가 더 좋아질 것이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산업의 수출액은 2023년에 비해 8~10% 증가해 기대치를 달성할 것”이라고 히에우 씨는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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