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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롯데쇼핑, 베트남서 상반기 소매매출 26% 증가

롯데 산하 롯데쇼핑은 올 상반기 베트남 소매업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25.8% 증가한 2,390억원(1억7,51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백화점 사업은 6개월 동안 390억원(2,86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롯데쇼핑의 해외 사업 중 가장 높은 수치이며, 인도네시아 110억원(810만 달러), 중국 80억원(590만달러)이 그 뒤를 이었다. 국내 시장(한국)은 0.6% 감소한 1,594억원(11억7,000만 달러)으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대형마트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한 2,000억원(1억 4,65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이 부문의 해외 실적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국내 시장은 2,022억원(14억8,000만달러)의 매출로 이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 롯데쇼핑의 베트남 백화점 사업은 2024년 상반기 60억원(440만달러) 적자로 2023년 같은 기간 20억원의 3배에 달했다. 한편, 대형마트 부문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한 170억원(1250만달러)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베트남에 3개의 백화점과 16개의 식료품점(슈퍼마켓과 대형마트)을 운영하고 있다.

 

2024년 2분기에 롯데쇼핑은 베트남 활동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백화점 사업은 전년 대비 316% 증가한 200억원(1,47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대형마트 부문은 7.1% 증가한 920억원(6,74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영화관 사업(롯데 컬처웍스 산하)은 31.7% 증가한 160억원(1,17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전 세계적으로 롯데쇼핑은 2024년 상반기에 70억원(510만 달러)의 세후 손실을 기록했고, 매출은 전년 대비 2.4% 감소한 9조8,260억원(72억달러)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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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