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4 (목)

  • 맑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18.5℃
  • 맑음서울 18.1℃
  • 맑음대전 18.3℃
  • 맑음대구 20.3℃
  • 맑음울산 20.3℃
  • 맑음광주 19.8℃
  • 맑음부산 21.1℃
  • 맑음고창 17.6℃
  • 맑음제주 20.0℃
  • 맑음강화 16.8℃
  • 맑음보은 17.3℃
  • 맑음금산 17.8℃
  • 맑음강진군 21.7℃
  • 맑음경주시 21.6℃
  • 맑음거제 17.3℃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노바랜드 주가, HoSE의 마진 인하 정보 후 "매수자 없음" 바닥을 찍었다

뿐만 아니라 노바랜드는 최근 "좋지 않은 소식"을 많이 접했다.

 

최근 호치민시 증권거래소는 마진 거래 대상이 아닌 증권(마진 인하) 목록을 업데이트하여 노바랜드의 NVL 주식을 추가했다. 그 이유는 회사가 감사받은 2024년 반기 재무 보고서를 정보 공개 마감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늦게 공개했기 때문이다.

 

 

증권 거래소에서 주주들은 위 정보에 즉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NVL의 주가는 "매수자 없음"으로 바닥을 찍었다. 3천만 주 이상의 주식이 거래되면서 매칭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했다(오전 10시 35분 기준). 그 결과 NVL의 시장 가격은 연초 대비 30% 하락한 주당 11,850동으로 하락했으며, 남은 시가총액은 약 23조1000억동이다.

 

게다가 노바랜드는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많은 '좋지않은' 정보를 받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9월 9일, 주 증권위원회(SSC)가 노바랜드의 자회사인 노바 럭키 팰리스 컴퍼니 리미티드를 상대로 증권 및 증권 시장 분야의 행정 위반을 제재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 결정에 따라 노바 럭키 팰리스는 규정에 따라 공개해야 하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행정적으로 9,250만동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특히, 회사는 2021년 6개월 재무제표에 대한 정보 공개 콘텐츠를 하노이 증권거래소(HNX)에 전송하지 않았다. 동시에 회사는 정보 공개 기한이 지난 후 2020년 채권 이자 및 원금 지급 현황, 2021년 첫 6개월 채권 이자 및 원금 지급 현황, 2021년 첫 6개월 채권 발행 자본 사용 현황 보고서 문서도 HNX에 보냈다: 노바 럭키 팰리스의 자본은 노바랜드가 100%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는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정관자본금은 1,000억동이다.

 

뿐만 아니라 노바랜드에 대한 나쁜 소식은 다른 자회사에서도 나왔다: 아쿠아 시티 컴퍼니 리미티드(아쿠아 시티). 특히 아쿠아 시티 프로젝트의 투자자는 2024년 상반기에 1,000억동 이상의 손실을 발표하여 연속 손실을 2022년에서 현재까지 연장하여 누적 손실을 6,000억동으로 늘렸다. 조사에 따르면 1,000헥타르 규모의 아쿠아 시티 프로젝트는 아쿠아 시티 LLC가 투자한 스마트 도시 지역으로 설계되었으며, 향후 주택 수는 752채에 달한다.

 

 

2024년 6월 30일 현재 아쿠아시티의 자본은 1조300억동에 달한다. 부채/자본 비율은 10.95배로 약 11조3000억동의 부채에 해당한다. 이중 발행 채권은 약 2조4000억동이다. 따라서 아쿠아시티의 총 자산은 12조3천억 동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HNX의 정보에 따르면 아쿠아시티는 총 4조6000억동의 가치를 지닌 총 8개의 채권을 발행했다. 지금까지 이 회사채 중 2조4000억동 만 유통되고 있다. 각 채권의 이자율은 연간 10%이다.

 

아쿠아시티 프로젝트는 지난 2년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노바랜드가 프로젝트를 인수할 당시 프로젝트는 원칙적으로 승인되어 500분의 1 규모의 세부 계획이 수립되었고 토지 배분과 임대에 대한 결정이 내려졌다. 그러나 2014년 7월 비엔호아시티 일반계획과 2016년 9월 C4 세분화 계획이 조정되면서 세부 계획이 500분의 1 규모로 조정되지 않아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2024년 6월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하면서 노바랜드 드엉반박(Duong Van Bac) 부대표는 아쿠아시티 프로젝트가 9개의 하위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6개의 하위 구역이 비엔호아시티의 새로운 계획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2024년 8월에는 하위 구역 C4에 대한 세부 1/5,000 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며, 10월에는 1/500 계획이 조정된 후 다른 법적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더보기
[인프라] 남딘성 교통의 요충지로 부상, 남북 고속철도 프로젝트 제안서 국회 제출
남딘에 역을 설치하면 고속철도 노선이 직선이 아니지만 타이빈성, 하이즈엉성, 흥옌성에서 400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정부는 최근 남북 고속철도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제안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제안된 계획에 따르면, 철도 노선은 남딘성을 통과하며, 기존 철도 노선의 남딘 역에서 약 7km 떨어진 미록 지구 미흥 코뮌에 역을 계획하고 있다. 노선과 역 위치가 승인되면 10월 19일 남북고속철도 및 중요 국가철도사업 투자정책에 관한 사업의 건설 및 시행을 위한 운영위원회 책임자인 쩐홍하 부총리가 요구한 대로 "가능한 한 직선"이 아닌 남딘에서 남북고속철도가 접히게 됩된다. 프로젝트 평가 과정에서 국가평가위원회는 교통부에 기술적 요소를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특히 남딘성을 통과하는 구간의 경우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직선으로 경로를 설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설명하면서, 철도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교통부)의 한 대표는 고속철도 노선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 국가, 지역, 지방 계획; 해당 지역의 지형 조건에 적합; 자연 환경, 유적지, 명승지의 민감한 지역을 통과하는 것을 제한; 부지 정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