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2023년 QR 코드 결제 172%로 급증

베트남 은행 카드 협회(VBCA)에 따르면 베트남의 QR 코드 결제는 현금 없는 결제 거래가 급증하면서 작년에 172%의 큰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3년 현금 없는 결제 거래 건수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110억 건에 달했다. 이중 모바일 결제가 70억 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현금 없는 거래의 총액은 200조동(8조1200억달러)를 기록했으며, 인터넷 및 모바일 결제가 50%를 차지했다.

 

VBCA는 베트남에서 카드 활동이 상당히 진전되었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성인의 87% 이상이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고, 계좌 수는 1억8000만개, 은행 카드는 1억3800만개에 달했다.

 

카드 수용 지점 수는 180만개에 달했고, QR 코드 결제를 수용하는 단위 네트워크가 빠르게 확대되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무현금 및 비접촉 결제가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2021년부터 2024년 6월까지 1억3800만장의 카드가 발급되었는데, 이는 2021년 대비 14% 증가한 수치다. 국내 직불 카드가 65%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국제 직불 카드가 25%, 국제 신용 카드가 8%를 차지했다.

 

2023년 총 카드 지출은 3800조동(1543억달러)에 달해 2021년 대비 700조동 증가했다. 2024년 상반기에는 2000조동(812억2000만달러)였다. 카드를 통한 지출 비중은 2021년 23%에서 2023년 39%로 증가했다.

 

특히, 카드 지출의 연평균 성장률은 33%로 유통 카드 수의 5% 성장률보다 상당히 높아 카드 품질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낸다.

 

카드 결제 활동 측면에서 총 카드 수용 규모(결제 및 현금 인출 모두 포함)는 연평균 3500조동(1421억3000만 달러)였으며, 이중 1800조동이 상반기에 기록되었다. 카드 결제 거래의 연평균 성장률은 32%에 달했다.

 

전체 카드 수용 수치에서 카드 결제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3년 26%에서 현재 34%로 증가했다. POS(Point of Sale)의 금액이 6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카드 수용 단위 수는 수년에 걸쳐 크게 증가하여 현재 180만 개에 도달했다. 특히 QR 코드를 수용하는 유닛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여 100만개를 넘어 2021년 대비 8.2배 증가했다. POS 및 mPOS 단말기의 수는 2021년 이후 두 배로 증가했다.

 

VBCA는 은행이 새로운 카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때 고객 중심적 접근 방식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은행은 젊은 소비자부터 고급 고객층까지 다양한 세그먼트에 맞춰 지속적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비물리적 카드와 eKYC, 생체 인증, 모바일 결제와 같은 첨단 기술의 부상은 베트남의 카드 운영에 있어 중요한 진전을 나타내며, 소비자와 사회 전체에 수많은 혜택과 부가가치를 제공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