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비엣텔, 9년 연속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선정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 평가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에 따르면 비엣텔 군사 산업 및 통신 그룹(Vietel)은 2015년부터 9년 연속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국영 통신사의 브랜드 가치는 올해 89억 달러로 2023년 대비 0.2% 증가했다.

 


비나밀크는 전년 대비 11% 감소한 26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2위를 지켰고, 비엣텔의 경쟁사 VNPT는 3% 감소한 26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어려운 시장 상황과 약한 국내 수요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가장 가치 있는 식품 및 은행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는 예상치 못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은행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는 총 138억 달러로 10% 성장했다. 특히 보고서에 등재된 20개 은행 브랜드 중 17개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에 VCB로 상장된 비엣콤뱅크는 브랜드 가치가 7% 증가한 20억 달러를 기록하며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은행 브랜드이다. VIB는 51% 성장한 2억 7,300만 달러로 가장 큰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했다.

 

한편,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식품 브랜드 11곳 중 7곳이 두 자릿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했으며, 이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브랜드는 대표적인 소비재 대기업인 마산의 대표 간장 브랜드인 찐수였다. 찐수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71% 급증한 1억 2,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기술 부문에서 FPT는 브랜드 가치가 10억 달러에 육박하는 2024년 12위로 작년보다 6계단 상승했다.

 

베트남의 다양한 부문에서 가장 큰 브랜드 가치 상승자 3곳은 전년 대비 83% 이상의 성장률로 예상치를 상회했다.

 

전기차 제조업체인 빈패스트는 142%의 브랜드 가치 성장률을 기록한 1억 8,100만 달러로 베트남 최대 브랜드 가치 기업이 되었다. 2위는 109% 상승한 4,5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한 빈스쿨, 83% 상승한 1억 4,9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한 웨이크업 247이 차지했다.

 

2019~2023년 베트남의 브랜드 가치는 4,981억 3,000만 달러에 달해 전 세계 121개 강력한 국가 브랜드 중 33위를 차지했다고 베트남 브랜드 퍼포즈의 공동 창립자이자 수석 고문인 쩐뚜에찌(Tran Tue Chi)가 2024년 베트남 100대 브랜드를 기리는 금요일 기념식에서 밝혔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