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들은 전체 자동차 산업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기업들은 상위 10위 안에 다섯 자리를 차지했다.
영국의 브랜드 경영 및 밸류에이션에 관한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의 2025년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자동차 시장에서 가치 기준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는 일본 브랜드이다. 상위 10개 브랜드 중 일본 브랜드는 2개, 한국 브랜드는 1개, 미국 브랜드는 2개, 독일 브랜드는 5개이다.
따라서 현재 도요타가 647억 달러로 가장 가치가 높다. 한편, 2024년 업계 챔피언인 메르세데스는 530억 달러로 2위로 떨어졌다. 2024년 2위인 테슬라는 올해 4위로 떨어졌다. 테슬라의 예상 가치는 430억 달러로 2024년 583억 달러, 2023년 662억 달러에서 감소했다.
브랜드 가치 연구는 단순히 주식 성과나 매출을 넘어서,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의견을 강조하는 수천 개의 설문조사와 라이선스 계약 및 기타 여러 요인의 응답으로 작성되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테슬라의 노후화된 차량 라인업이 부분적으로 감소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치를 포함한 자동차 업계 외부의 활동과 견해가 논란이 되고 있는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도 여론을 분열시켰다.
유럽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측정하는 테슬라의 구매 가능성 점수가 21%에서 16%로 하락했다. 메르세데스와 중국의 큰 라이벌 BYD는 이 분야에서 테슬라를 앞질렀다. 하지만 미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테슬라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
브랜드 파이낸스도 2020년 이후 가장 강력한 성장세를 보인 브랜드를 분석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BYD가 이름을 올렸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31억 달러의 가치로 상위 500대 기업 중 167위, 자동차 업계에서는 페라리에 이어 12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