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부동산

부동산 재벌 노바랜드, 첫 손실 보고

감사인의 관점에 따라 충당금을 적립해야 했기 때문에 노바랜드는 2024년 첫해에 4조3천억동 이상의 적자를 보고했다.

 

2024년 4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노바랜드 그룹(NVL)의 지난해 매출 및 서비스 제공 총 연결 매출은 재무 활동 매출을 제외하고 9조730억동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2023년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

 

그 중 순매출은 거의 8조3560억동에 달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동안 104% 증가한 수치이다. 이것은 노바월드 판티엣, 노바월드 호짬, 아쿠아시티, 팜시티와 같은 프로젝트의 인수인계에서 발생했다.

 

그러나 12개월 동안의 누적 세후 연결 이익은  4조3510억동의 적자를 기록한 반면, 2023년에는 거의 4860억 동의 여전히 플러스를 기록했다. 노바랜드는 2015년에 정보를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전체 회계연도에 대해 손실을 보고했다.

 

 

노바랜드는 이런 손실이 주로 2017년 레이크뷰 시티 프로젝트(호치민 투득시)의 토지 가격 계획에 따라 계산된 토지 임대료 및 사용료와 관련된 감사인의 의견에 따라 반기 보고 기간에 충당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4분기에만 매출이 2.35배 증가한 4조7780억동을 넘어섰다. 그러나 금융 활동 및 기타 활동으로 인한 매출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노바랜드는 98% 이상 감소한 260억동에 가까운 이익을 올렸다.

 

 

2024년 말까지 NVL의 총 자산은 238조1810억동이 넘는다. 재고는 146조6110억동이며, 이 중 토지 자금 및 건설 중인 프로젝트의 금액이 94% 이상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완성된 부동산 및 부동산 상품, 고객에게 인도를 기다리는 완성 부동산이다.

 

2024년 4분기에 노바랜드는 691개의 제품을 납품하여 한 해 동안 전체 납품된 제품 수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이 중 아쿠아시티는 167개, 노바월드 판티엣은 179개, 노바월드 호짬은 33개, 호치민시 프로젝트 클러스터는 312개의 제품을 인도했다. 2024년 한 해 동안에 총 1422개의 제품을 납품했다.

 

회사의 프로젝트는 점차 법적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있다. 2024년 11월, 동나이는 비엔호아시티 1/10,000 계획을 승인했다. 1월 23일 동나이성은 2년 넘게 고착화된 아쿠아시티 사업을 포함한 1/5,000 구역 C4 계획의 현지 조정 비용을 승인했다. 노바랜드는 이는 올해 7월에 1/500 세부 계획과 판매 허가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1/5,000 계획의 조정을 완료하기 위한 긍정적인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작년 말, 동나이 건설부는 저층 주택 521채가 사업 대상이라고 확인했다. 최근에는 아쿠아시티에서도 442채의 주택을 계속 확인했다.

 

노바월드 판티엣의 경우 2024년 11월 빈투안 인민위원회가 토지 임대 결정을 조정하기로 결정하면서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노바랜드는 이것이 이 프로젝트에서 토지 금융 의무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라고 밝혔다. 회사는 4월부터 토지 사용료 지불 결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