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4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2024년 커피 수출, 가격 급등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50억 달러를 돌파

베트남은 2024년에 132만 톤의 커피를 수출하여 약 54억 8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는 사상 처음으로 50억 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그러나 농업 및 농촌 개발부에 따르면 수출량은 10년 만에 최저 수준이었다.

 

 

베트남의 중부 고원의 주요 커피 재배 지역에서 원두 가격은 일년 내내 꾸준히 상승했다.

 

2023-2024년 작물 연도가 시작될 때 가격은 톤당 약 6,000만 동(2,392달러)이었다. 그러나 2024년 1월에는 가격이 급등하여 농산물에 대한 기록 사상 최고치인 1억 3,500만 동(5,382달러)에 도달했다. 가격 급등은 2025년 사업 연도를 위해 공식적으로 2024년 11월과 12월에 시작된 새로운 작물 연도에도 계속되었다.

 

시장 참여자들은 처음에 예상되는 높은 생산량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대신 가격은 톤당 1억 동(3,987달러)으로 잠시 하락한 후 빠르게 반등하여 1억 3,000만 동으로 상승했다. 2024년 말에는 가격이 톤당 약 1억 2,000만 동(4,784달러)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수확 기간 중 사상 최고 가격을 기록했다.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 농무부(USDA)는 2023-2024년 작물 연도의 글로벌 커피 생산량이 약 1억 6,800만 봉지(1봉지 = 60kg)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그 중 9,640만 봉지는 아라비카이고 7,160만 봉지는 로부스타이다.

 

로부스타의 경우 베트남이 2,650만 봉지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브라질이 2,140만 봉지로 그 뒤를 따른다. 인도, 코트디부아르, 우간다와 같은 다른 국가와 태국, 말레이시아, 멕시코와 같이 이전에 세계 로부스타 커피 지도에서 사라졌던 일부 국가도 유리한 선물 가격으로 인해 로부스타 재배 면적을 늘리고 있다.

 

더 많은 소비 국가가 커피 생산을 시작함에 따라 베트남의 수출량과 시장 점유율은 자연스럽게 감소했다. 2024년 베트남의 글로벌 원두 커피 시장 점유율은 약 18%였으며, 전 세계 총 719만 톤 중 132만 톤을 수출했다.

 

한편, 브라질은 모든 종류에 걸쳐 총 398만 톤의 커피를 수확했다. 특히, 브라질의 로부스타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했다. 2024년에만 브라질의 로부스타 생산량은 129만 톤으로 추산되었고, 로부스타 원두 522,000톤을 수출했다. 이는 2023년 대비 107.4% 증가한 인상적인 수치이다.

 

또한, 선물 가격과 항구에서의 인도 가격(FOB)의 차이로 결정되는 수출 커피 가격은 일년 내내 급등했다. 연초에는 가격 차이가 선물 가격과 일치했지만, 연중에는 프리미엄이 톤당 최대 1,500달러까지 상승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