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4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베트남 미디어 대기업 YeaH1, 2024년 이익 4.8배 증가

베트남의 선도적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YeaH1은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덕분에 2024년 세후 이익이 1270억동(506만달러)로 2023년보다 4.8배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HoSE)에 YEG로 상장된 YeaH1 JSC의 2024년 4분기 매출은 2023년 같은 기간의 두 배로 증가하여 3780억동(1500만달러)을 기록했지만  4분기 연결 재무제표에 따르면 회사의 매출 총이익률은 37%에서 8.7%로 감소했다.

 

자회사 매각으로 인해 재무 수익이 118억동(470,776달러)에서 780억동(310만달러)로 급격히 증가했다. 2024년 12월 31일 현재 그룹은 Ana Entertainment JSC와 Care Group JSC의 주식 양도를 완료했다.

 

이자 비용과 판매 비용은 급격히 증가했지만 관리 비용은 약간 감소했다.  기타 활동에서는 손실이 161억동(642,330달러)에서 32억동(127,591달러)로 감소했다. 반면, 이연법인세 수익은 191억동(761,563달러)을 기록했다.

 

YeaH1은 4 분기에 세후 이익이 717억동(285만달러)로 2023년 같은 기간보다 거의 7배 증가했으며 지난 3년 동안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고했다.

 

회사는 4분기 수익이 급격히 증가한 주된 이유는 2024년 마지막 기간 동안 사업 부문의 효과적인 실적에 기인하며, 그 중 가장 큰 기여는 멀티 플랫폼 광고 활동, 스폰서 브랜드, 인기 엔터테인먼트 이벤트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에 YeaH1은 두 개의 인기 TV 프로그램인 "Anh Trai Vuot Ngan Chong Gai"(천 개의 가시를 극복한 형제)와 "Chi Dep Dap Gio Re Song"(바람과 파도를 타는 아름다운 자매)을 기획했다. 특히, 호치민시와 하노이에서 열린 "Anh Trai Vuot Ngan Chong Gai" 콘서트는 테콤뱅크, 빈패스트, 부폰 티365, 안꾸옹 등 주요 브랜드의 후원을 받으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2024년 한 해 동안 YeaH1은 2023년보다 2.4배 높은 1조70억동(4015만달러)의 매출 달성을 달성했다. 이는 불리한 시나리오(8천억동 또는 3190만달러)의 매출 목표를 초과했으며, 유리한 시나리오(1조1천억동 또는 4385만달러)에 상당히 근접한 수치다.

 

세후 이익은 1270억동(506만달러)로 2023년보다 4.8배 증가했으며, 유리한 시나리오에서는 올해 계획(1050억 동 또는 418만달러)을 초과 달성했다.

 

두 개의 주요 프로그램 "안짜이"와 "찌뎁"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YeaH1은 2025년에 이 프로그램들을 제작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대신 '쇼 잇 올'과 '하하 파머'라는 두 개의 새로운 리얼리티 TV 프로젝트에 집중할 예정이다. '쇼 잇 올'은 젊은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하하 파머'는 베트남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농촌 생활을 다룬 리얼리티 쇼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YeaH1은 저작권 제공업체로서의 망고TV, 음악 프로듀서 혁신이 이끄는 153/줌바스 뮤직 그룹, 음악 배급 및 출판을 담당하는 소니 뮤직 그룹과가 전략적 파트너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회사의 예측에 따르면, "Show It All"과 "Haha Farmer"의 투자 비용은 프로그램 "Chi Dep Dap Gio Re Song" (바람과 파도를 타는 아름다운 자매)보다 훨씬 낮다.

 

부채가 급격히 증가

 

2024년 말, YeaH1의 순매출은 2조4920억동(9940만달러)로 연초 대비 34% 증가했다. 이중 그룹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84억동(334,995달러)에서 1320억동(526만달러)로 급증했으며, 매출채권도 8450억동(3369만달러)에서 1조2900억동(5144만 달러)로 증가하여 총 자산의 51.7%를 차지했다.

 

YeaH1은 계열사에 대한 투자를 3490억동(1391만달러)에서 104억동(414만달러)로 대폭 줄였지만, 광고 이점은 310억동(123만달러)에서 2890억동(1152만달러)로 늘렸다.

 

자본 측면에서 단기 부채를 1710억동(680만달러)에서 5270억동(2100만달러)로 크게 늘렸다. 비엣인뱅크는 7.2~8.2%의 이자로 2430억동(969만 달러)를 대출해 준 가장 큰 채권자이다.

 

회사는 발행 주식의 40%에 해당하는 5480만주를 기존 주주에게 제공하는 계획을 시행하고 있으며, 100주를 소유한 주주는 40주를 추가로 매입할 수 있다.

 

회사의 정관 자본금은 1조3700억동(5463만달러)에서 1조9000억동(7580만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당 1만동(0.4달러)의 가격으로 예상 매출은 5480억동(2187만달러)이 될 것이다. 회사는 1 프로덕션 컴퍼니 리미티드의 자본을 늘리기 위해 2110억동(840만달러)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1프로덕션은 Chi Dep Dap Gio Re Song 2023과 Anh Trai Vuot Nganh Chong Gai 2024 프로그램의 직접 프로듀서이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