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경제관리연구소(CIEM)에 따르면, 많은 플랫폼 사업이 베트남에 등장하여 국내총생산(GDP)의 10%를 기여했다. 이는 앞으로 두 자릿수 GDP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CIEM의 비즈니스 환경 및 경쟁력 연구 부서장인 응우옌민타오 박사에 따르면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은 경제 개발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는 디지털 기술, 데이터 및 플랫폼 지원을 기반으로 개발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따라서 플랫폼 경제는 베트남을 포함한 전 세계 정부의 우선순위이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이 발발한 이후 단기간 내에 베트남은 교통, 소매, 의료, 교육, 은행, 금융 등의 분야에서 많은 디지털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이 강력하게 부상했다.
타오 박사는 증거로 지난 2년 동안 베트남은 국제 기관에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디지털 경제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로 지속적으로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전자 상거래 수익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 중 하나이다. 승차 공유 시장은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3위를 차지했다(2023년 기준).
동시에 베트남은 디지털 기술 기업을 육성하고 개발할 수 있는 잠재적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디지털 기술 기업은 5만350개로, 정부의 목표인 4만8천개 기업보다 많다.
타오 박사는 "디지털 기술 기업의 급속한 성장은 플랫폼 서비스를 포함한 디지털 비즈니스 서비스를 확장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라고 말했다.
CIEM에서 실시한 플랫폼 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2020~2023년 디지털 경제의 부가가치 비중이 각각 12.66%, 12.88%, 12.63%, 12.33%라고 보고했다.
2024년 상반기까지 디지털 경제의 부가가치 비율은 18.3%에 도달하여 2020-2023년 기간의 평균 비율을 넘어설 것이다. 이는 베트남이 앞으로 높은 성장과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특히 베트남 시장에는 많은 플랫폼 사업이 등장했다. 이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에 약 10%를 기여한다. 운송 부문의 플랫폼 사업만 플랫폼 산업의 부가가치의 16.8%를 차지하며, 이는 경제 GDP의 1.7%에 해당한다(2022년 기준).
특히 베트남의 두 핵심 개발 지역인 홍강 삼각주와 동남부 지역의 경우 운송 부문의 기본 비즈니스 서비스는 이 두 지역의 국내총생산(GRDP)의 각각 2.7%와 2.3%를 기여했다.
이와 함께 플랫폼 사업의 발전은 경제의 제품 및 서비스의 원천으로서 중요한 산업인 공급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다. 플랫폼 산업의 최종 제품은 경제의 부가가치와 소득으로 각각 1.230과 1.294로 확산된다. 이 두 확산 계수는 모두 경제의 평균보다 높다(1).
구체적으로, 플랫폼 산업에서 최종 제품 산출량이 10억달러 추가되면 경제에 기하급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전체 경제의 산출량을 27억5400만 달러 증가시키고, 경제의 부가가치를 11억9,80만달러 자극하고, 9만3734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근로자의 소득을 7억3260만달러 증가시킨다.
GDP 성장 목표 8% 달성에 기여
교통 부문의 그랩과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 개발의 전형적인 사례를 분석하면서, 타오 박사는 2022년에 그랩이 교통 플랫폼 산업에 부가가치 7.8%, 플랫폼 산업 부가가치 1.31%, 경제 GDP 0.13%를 기여했다고 말한다.
특히, 그랩은 홍강 삼각주(하노이 포함)의 GRDP에서 약 0.23%, 동남권(호찌민시 포함)의 GRDP에서 약 0.17%를 기여했다. 이 결과는 그랩이 경제의 중요한 성장 극점에 의미 있는 기여를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결과는 그랩이 경제의 중요한 성장 기둥에 의미 있는 기여를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타오 박사는 인정했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은 전통적인 기업들이 비즈니스 사고를 혁신하고, 내부 역량을 향상시켜 경쟁력을 높이며,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창출했다.
동시에 플랫폼 비즈니스의 등장으로 정책 결정 기관들은 유연하고 시의적절한 관리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신속하게 연구하고 완성하면서도 새로운 개발 트렌드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의성을 장려함으로써 이러한 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의 이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타오 박사는 지난 10년 동안 구축된 견고한 기반과 기술적 이점을 바탕으로 디지털 경제 전반과 특히 플랫폼 경제가 2025년 8%의 GDP 성장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핵심 부문이 될 것이며, 그 이후 몇 년 동안은 두 자릿수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플랫폼 비즈니스 서비스와 디지털 경제의 강력한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만들기 위해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디지털 경제에 대한 정책 및 법률 시스템은 기업을 지원하고, 행정 절차를 줄이고, 신기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허가 시간을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타오 박사는 "규제 샌드박스는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정책 프레임워크를 논의할 때 항상 제안되는 권장 사항이다."라고 말했다.